알렉사가 대화 엿들을까 불안하다면 - 이코노미스트

Home > IT > 일반

print

알렉사가 대화 엿들을까 불안하다면

알렉사가 대화 엿들을까 불안하다면

디지털 음성인식 비서가 유용할 수 있지만 사적인 대화 녹음해 다른 사람이 엿듣지 못하게 막는 방법은?최근 보도에 따르면 여러 IT 기업의 음성 비서를 통해 사람들이 녹음을 일부 들을 수 있다.

지난 7월 아마존은 “고객 체험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도록 “알렉사 음성 녹음 중 극히 소량의 샘플에 주석을 단다”고 IT 매체 씨넷에 밝혔다. 아마존에 따르면 그 녹음을 “무한정” 저장하며 이용자가 각자의 기기에서 수동으로 녹음을 삭제할 수 있더라도 아마존이 그 복사본을 영원히 보관한다.

알렉사 같은 디지털 음성 비서를 탑재한 스마트 홈 스피커가 매우 유용하지만 때로는 누군가 자신들의 대화나 사적인 순간들을 엿들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유발할 수 있다. 아마존의 알렉사나 애플의 시리 같은 음성 비서들이 대화를 엿듣는다는 보도가 잇따르는데 그런 문제를 피할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

 [설정 변경]
다행히 아마존이 설정을 업데이트해 알렉사의 대화 녹음을 이용자가 방지할 수 있게 했다. 그것을 아마존으로 보내 사람이 검토하지 못 하게 한 것이다. 사적인 대화 녹음과 관련해 아마존이 내놓은 대책이라고 CNN 비즈니스가 보도했다. 아직은 알렉사 탑재 스마트 스피커를 포기할 필요가 없다. 알렉사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이용자의 말을 엿듣지 못하게 하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한다.

 [알렉사가 엿듣지 못하게 막는 법]
다음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이용해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첫째, iOS나 안드로이드 단말기에서 아마존 알렉사 앱을 연다. 앱이 최선 버전으로 업데이트됐는지 확인한다.

·앱이 열리면 ‘메뉴’를 누른 뒤 ‘설정’을 선택해 ‘알렉사 프라이버시’를 탭 한다.

·메뉴가 열린 뒤 화면 아래쪽으로 내려가 ‘데이터를 이용한 알렉사 개선방식 관리’를 찾는다. 그것을 눌러 ‘아마존 서비스 향상과 신기능 개발 돕기’라는 옵션을 끈다.

·이렇게 하면 알렉사가 이용자의 대화를 녹음해 아마존에 검토용으로 보내는 작업을 중단할 수 있다. 온라인에 연결된 사람은 인터넷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https://www.amazon.com/alexaprivacysettings로 들어가 가입한 뒤 ‘데이터를 이용한 알렉사 개선방식 관리’를 클릭한다.

·그 뒤 ‘아마존 서비스 향상과 신기능 개발 돕기’라는 옵션을 찾아 끈다.

둘 중 하나를 실행하고 나면 알렉사가 대화 녹음을 중단한다. 기존 녹음을 삭제할 때는 ‘프라이버시 스크린’으로 가서 ‘음성 기록 리뷰’를 선택하면 된다.

- 줄리오 카칠라 아이비타임즈 기자

※ [뉴스위크 한국판 2019년 8월 19일자에 실린 기사를 전재합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