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고란 코인도란] '비트코인 죽이기' 나선 中…디지털 위안 때문?

중국 내 비트코인 채굴장 90% 사라져… 디지털 위안 본격 키우기 나섰다
'카카오 코인' 클레이, 바이낸스 상장 성공

알리바바의 금융 자회사인 앤트그룹이 고객 10억명의 금융 정보를 중국 당국에 넘길 것으로 보인다. 앤트그룹의 결제 서비스인 알리페이 이용자 10억명의 정보가 중국 정부의 통제하에 들어가는 셈이다. ‘마윈(알리바바 창업자) 때리기’의 이면에는 금융 데이터 확보가 있었다. [사진 앤트그룹]
알리바바의 금융 자회사인 앤트그룹이 고객 10억명의 금융 정보를 중국 당국에 넘길 것으로 보인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앤트그룹은 중국 국영기업과 신용정보회사 설립을 준비 중이다. 합작회사의 운영은 국영기업이 맡는다. 곧, 앤트그룹의 결제 서비스인 알리페이 이용자 10억명의 정보가 중국 정부의 통제하에 들어가는 셈이다. 
 
‘마윈(알리바바 창업자) 때리기’의 이면에는 금융 데이터 확보가 있었다. 내년 출시를 준비 중인 디지털 위안의 목적도 민간에 넘어간 금융데이터를 되찾는 데 있다. 디지털 위안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서는 민간 디지털 화폐인 비트코인의 통용을 좌시할 수 없다. 중국이 최근 비트코인 거래 및 채굴 타격에 나선 이유다.  
 

국내에선 무슨 일이?=은성수 “코인 휴지조각 될 수 있다”

 
“가상자산 사업자 등록이 안 되면 코인이 휴지조각이 될 수도 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의 경고다. 지난 4월 “잘못된 길로 가면 어른들이 이야기를 해줘야 한다”는 발언에 대한 해명이다. 표현이 과격하다 보니 논란이 있었지만, 9월(특금법 시행 시기)에 충격을 주는 것보다 미리 얘기하는 게 낫다는 생각에서 한 말이란다.
 
금융당국이 바라보는 코인 시장의 미래는 거래소의 ‘질서있는 퇴장’이다. 은행들이 실명계좌 발급을 꺼리는 상황에서 현재 실명계좌를 받은 4곳도 안심하긴 어렵다. 빗썸ㆍ코인원과 실명계좌 계약을 맺은 NH농협은행은 특금법이 시행되는 9월 24일까지 일단 계약 만기를 늦추기로 했다. 특금법에 맞춰 실명계좌 계약을 안 할 수도 있다는 의미다.
 
거래소가 은행의 마음에 들기 위해 할 수 있는 건 이른바 ‘잡코인’ 정리다. 가장 먼저 칼을 뽑은 업비트는 대규모 코인 구조조정의 후유증을 앓고 있다. 업비트에서 퇴출당하게 된 피카(PICA) 발행사 피카프로젝트는 법원에 ‘거래 지원 종료 무효 확인’ 소송을 냈다. 피카 측은 업비트가 상장 과정에서 사실상 ‘상장 대가’를 요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업비트는 ‘허위 사실에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며 맞섰다. 빗썸에서 상장폐지 당한 드래곤베인(DVC) 역시 빗썸을 상대로 상장폐지 효력 정지 소송을 냈다.
 
거래소가 은행의 마음에 들기 위해 할 수 있는 건 이른바 ‘잡코인’ 정리다. 가장 먼저 칼을 뽑은 업비트는 대규모 코인 구조조정의 후유증을 앓고 있다.[사진 업비트]
잡코인 정리를 악용해 시세 조작을 벌인 것 아닌가 의심 가는 일도 벌어졌다.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빗은 23일 8종의 가상자산 상장폐지를 3시간여 앞두고 돌연 일정을 연기했다. 그러자 해당 코인 가격은 20배 폭등했다. 일정 연기를 알았던 누군가는 엄청난 수익을 올렸겠다.
 

해외에선 무슨 일이?=중국, 디지털 위안 띄우고 비트코인 죽이고

 
중국 인민은행이 일부 은행과 지급결제 기관이 가상화폐 투기에 이용되는 문제와 관련해 ‘예약 면담(웨탄ㆍ約談)’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웨탄은 정부기관이 감독 대상 기관 관계자나 개인을 불러 공개적으로 질타하고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조치다. 일종의 ‘군기 잡기’다. 앞서 마윈 역시 앤트그룹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웨탄을 당했다.  
 
인민은행은 “가상화폐 거래ㆍ투기는 정상적인 금융 질서를 저해하고 불법 해외 자산 이전, 돈세탁 등 범죄 행위를 부추겨 인민 군중의 재산 안전을 심각하게 침해한다”며 “계좌 제공, 청산ㆍ결제 등 서비스를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가상화폐 거래소 및 장외(OTC) 시장과 관련된 자금을 식별해내 적기에 자금 거래의 고리를 끊어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2017년 이후 중국 내 코인 거래는 이미 불법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P2P로 비트코인을 주고 받고, 대금은 은행 계좌로 송금을 하거나 알리페이로 정산하는 식으로 코인 거래를 해 왔다. 암암리에 해 오던 거래를 본격적으로 틀어막겠다는 게 중국 정부의 의지다.
 
금융회사들은 일제히 정부 뜻에 동참하기로 했다. 알리페이는 별도 성명을 내고 가상화폐 거래 행위가 발견되면 해당 계정을 즉각 동결조치하고, 가상화폐 사업자가 자신들의 서비스에 아예 들어오지 못하게 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부유층들의 비트코인 수요가 사실상 막힐 수 있다는 의미다.
 
채굴장은 중국에서 90%가 사라졌다. 네이멍구 자치주와 윈난성 등에 이에 쓰촨성도 코인 채굴을 금지했다. 세계 최대 코인 채굴기 제조사인 비트메인은 24일 앤트마이너 채굴기의 글로벌 판매를 일시 중단했다. 해시레이트는 연중 최저점을 경신하고 있다.
 
비트코인 채굴 모습. 위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습니다.[EPA=연합뉴스]
하지만, 중국에 집중됐던 채굴 권력의 분산이 장기적으로 시장에는 호재라는 평가도 있다. 페이팔 사장 출신의 페이스북 결제시스템(페이스북 파이낸셜) 총괄 데이비드 마커스는 “중국의 비트코인 채굴 금지 결정이 비트코인에 훌륭한 발전 기회를 가져다줄 수 있다”고 진단했다.
 
중국의 비트코인 죽이기와는 별개로 코인 시장에 대한 투자는 이어지고 있다. 실리콘밸리 유명 벤처투자사 안데르센 호로위츠가 24일 22억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 벤처펀드 ‘크립토펀드3(Crypto Fund III)’을 론칭했다. 역대 최대 규모다. 시티그룹은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사업부를 공식 출범했다. 암호화폐 전문기업 뉴욕디지털인베스트먼트그룹(NYDIG)은 금융기관에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인 Q2와 파트너십을 체결, 1800만 미국은행 고객을 대상으로 비트코인 거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발키리 비트코인 ETF’ 출시 승인 결정을 8월로 미뤘다. 지금 분위기로 연내 미국에서 비트코인 ETF가 출시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하지만 미국 외 다른 시장에서 비트코인 ETF가 선을 보이고 있다. 캐나다 최대 디지털자산 운용사 3iQ의 비트코인 ETF는 캐나다에 이어 23일부터 ‘나스닥 두바이’에서 거래를 시작했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최근 1만3005개의 비트코인을 추가로 매수, 총 10만5085개의 비트코인을 보유 중이다.
 

위클리 코인=클레이(KLAY), 바이낸스 상장

‘카카오 코인’으로 불리는 가상자산 ‘클레이’가 세계 최대 거래소 바이낸스에 24일 상장됐다.[사진 그라운드X]
 
이른바 ‘카카오 코인’으로 불리는 가상자산 ‘클레이’가 세계 최대 거래소 바이낸스에 24일 상장됐다. 클레이는 카카오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가 발행했다. 당초 카카오톡이라는 막강한 플랫폼을 등에 업고 뭔가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했다. 지금까지 성과는 기대에 못 미친다.
 
그럼에도 국내 투자자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어쨌든 든든한 뒷배(카카오)를 두고 있어서다. 업비트 상장은 시간문제로 봤다. 하지만 최근 금융당국은 거래소와 특수관계에 있는 기업이 발행한 코인은 해당 거래소에 상장하지 못하도록 하는 특금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특수관계는 발행사가 거래소 지분의 30% 이상을 보유한 경우를 말하는데, 카카오는 직ㆍ간접적으로 두나무(업비트 운영사) 지분을 20% 넘게 들고 있다. 특수관계에 해당이 안 될 듯 하지만, 시행령 상 지분 이외에 ‘사실상 영향력을 행사’하는 경우 역시 특수관계로 간주한다. 규정이 모호하다보니 클레이의 업비트 상장은 어렵지 않겠냐는 게 시장의 평가였다.
 
그래서 길을 찾은 게 바이낸스다. 바이낸스는 세계 최대 유동성을 자랑한다. 글로벌 거래소에 상장함으로써 그간 국내에 집중됐던 투자층도 해외로 분산할 수 있다. 바이낸스 상장 소식에 클레이 가격은 한때 24시간 전보다 40% 넘게 뛰었지만, 다시 원래 수준을 찾아갔다.  
 

이번 주는 뭘 봐야 할까?=중국발 악재에 대비하라

 
7월 2일 미국의 6월 비농업부분 고용지수가 발표된다. 전달보다 54만5000명 증가하며 고용회복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6월 실업률도 나온다. 8월 잭슨홀 회의를 앞두고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테이퍼링 논의 시점에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이다.
 
최근 코인 시장은 거시경제 변수보다는 코인 시장 자체의 악재에 민감하다. 특히 중국 쪽에서 추가적인 어떤 규제 조치가 나오지 않는지를 눈여겨 봐야 한다. 정확성에 논란을 빚기도 하지만 중국 코인 뉴스는 '우블록체인' 트위터를 팔로잉하는 게 가장 빠르다.
 
 
※필자는 알고란(알기 쉬운 경제뉴스 고란tv)의 대표이자, 유일한 기자이자, 노동자다. 중앙일보에서 기자로 일했다. 경제 뉴스를 해석하는 능력(어려운 말로 ‘미디어 리터러시’)을 키워주는 유튜브 채널 ‘알고란’을 운영하고 있다. 코인ㆍ주식ㆍ부동산 등 가릴 것 없이 모든 투자 자산에 관심이 많다. 최근 시장 무서운 줄 잊고 레버리지로 투자하다 큰 손실을 본 후, 생계형 기자 모드로 전환했다(독자분들도 신용 거래는 조심하셔라. 여기 반면교사가 있다). 구독ㆍ좋아요ㆍ알림설정은 사랑이다. 

고란 기자 algorantv365@gmail.com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6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7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8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9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실시간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