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카뱅 "중저신용 고객 이자 면제"…'대출 옥죄기' 속 외형 확대

인터넷은행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 주문 영향?
전방위 금융권 대출 축소 압박과 '상충' 지적도

 
 
[사진 카카오뱅크]
금융당국발(發) ‘가계 대출 옥죄기’가 갈수록 거세지는 가운데, 오히려 카카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의 중금리 대출 경쟁은 더욱 가열되는 양상이다. 
 
고신용자 중심의 대출 행태를 비판한 금융당국의 경고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지만, 자칫 중금리 대출 급증이라는 풍선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카카오뱅크는 중·저금리 대출 확대의 일환으로 9일 '중·저신용 고객 대상 대출 첫 달 이자 지원'을 10월 9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다음달 9일까지 '중신용대출' 또는 '중신용 플러스 대출' 등을 신규로 받은 중·저신용 고객 (KCB기준 820점 이하)에게 첫 달 이자를 지원한다.  
 
이로써 카카오뱅크가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중·저신용 고객에게 지원한 이자 지원 금액은 약 28억 원으로, 총 7만 1천여 명이 혜택을 받았다. 이에 중·저신용 고객 대출 공급을 더 확대할 전망인 만큼, 이자 지원 금액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지속적인 신용평가모형 고도화를 통해 중·저신용 고객에게 금리단층 해소 및 대출 기회 확대 등의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카카오뱅크의 이같은 결정은 금융위원회가 내놓은 ‘인터넷은행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 계획’에 따른 것이다. 앞서 금융위는 지난 5월 말 올해 인터넷은행 중·저신용자 대출 공급 규모를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늘리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이후 금융위는 각 인터넷전문은행에 2023년까지 신용대출 잔액 가운데 중·저신용자 대출 잔액 비중을 30%대로 올리고 이를 위해 연 단위 계획을 수립하도록 주문했다.
 
이에 10월 출범을 앞둔 토스뱅크 역시 공격적으로 중금리대출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포부를 밝히는 등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는 각각 올해 말까지 중·저신용자(KCB 기준 신용평점 하위 50% 차주) 대상 신용대출 비중을 21.5%, 20.8%로 맞추겠다는 계획을 당국에 제출했다. 6월 말 기준으로는 이 비중이 케이뱅크가 15.5%, 카카오뱅크가 10.6%를 기록했다.  
 
토스뱅크 역시 오는 2023년까지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을 최대 44%까지 높인다는 전략을 내놨다. 또한 올해 말까지는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을 전체 대출의 34.9%로 잡았다.
  
이같은 움직임과 관련해 업계에서는 전체 대출시장에서 인터넷전문은행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은 만큼 당장 대출 급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하지만 은행권은 물론 카드, 보험, 저축은행 등 전방위 가계대출 축소 압박이 거세지고 있는 만큼, 중금리 대출 증가세만 용인하는 것은 규제 형평성 차원에서 불합리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중금리 대출 비중 확대 주문은 결국 전체 대출 자산의 분모 격인 신용대출의 급증세를 막기 위한 포석도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중금리대출의 증가세를 용인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홍다원 인턴기자 hong.dawo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은 총재 “돈 나눠준다고 문제 해결되지 않아”

2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3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4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5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6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7‘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8“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9“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실시간 뉴스

1한은 총재 “돈 나눠준다고 문제 해결되지 않아”

2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3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4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5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