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K-치킨’ 미국을 사로잡다…뉴욕 등 15개 주 진출한 BBQ

미국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외식브랜드 357위
‘맛·품질·운영전략’ 삼박자…가파른 성장 비결
지난해 매출 5420만 달러, 매장성장률 45.7%
2025년까지 전 세계 5만개 가맹점 개설 목표

 
 
BBQ 미국 맨해튼 K-타운점 홀 매장에 고객들이 붐비는 모습. 코로나 19 이전 촬영. [사진 제너시스BBQ]
 
‘외식산업의 꽃’이라 불리는 글로벌 공략. 말은 참 쉽다. 너도나도 ‘K-푸드’를 외치며 해외시장 진출을 준비하거나 실행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하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한 기업이 얼마나 되는지 생각해보면 이 단어가 풍기는 무게감이 가늠된다.  
 
기업들은 많은 시도를 해왔다. 수출 판로를 확대하거나 해외에 법인을 세우면서 새 시장 진출에 공을 들여왔다. 이 과정에서 차별화된 마케팅을 구사하고 현지화에 집중하는 등 다양한 전술도 펼쳤다. 하지만 현실은 생각보다 녹록치 않았다. 상당수 기업이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해외사업에서 잇달아 철수하는 등 부진을 겪고 있다.  
 
이 가운데 국내 최대 치킨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가 미국에서 ‘치킨’으로 일군 성과는 놀랍다. 미국 내 500대 외식브랜드에 최초로 편입되는가하면, 글로벌 외식업 전문지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Nation’s Restaurant News)에서 발표한 ‘미국 내 가장 빠르게 성장한 외식 브랜드 25위’ 중 5위에 이름을 올렸다. 국내 프랜차이즈 업체로는 유일하다.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가 발표한 미국 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외식 브랜드 5위에 BBQ치킨이 선정됐다. [사진 제너시스BBQ]
 
전년대비 매장 수, 매출, 매장 당 매출 등에서 성장성이 뛰어나다는 의미다. 제너시스 BBQ에 따르면 지난해 BBQ 미국법인 매출은 5420만 달러(약 633억원), 매장 성장률은 45.7%를 기록했다. 매장당 매출은 106만2000달러(약 12억원)이다.  
 

2006년 미국시장 첫 진출…15년 만에 쾌거  

무려 15년 만에 일궈낸 성과다. BBQ는 2006년 마스터 프랜차이즈(Master Franchise) 방식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했다. 미국법인을 설립하고 직접 경영에 나선 건 2014년부터다.  
 
현재 BBQ는 뉴욕, 뉴저지, 캘리포니아, 텍사스, 일리노이 등 미국 내 주요지역을 포함 15개주에 진출해 있다. 51개 가맹점을 포함해 150여개 매장이 운영을 준비하고 있으며 캐나다를 포함한 북미지역은 총 250여개 매장이 운영 중이거나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성장 배경은 BBQ의 맛과 품질, 그리고 현지화에 최적화된 운영전략이다. 코로나19로 언택트 문화와 배달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최근 국내에서 배달 및 포장 전문 매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BSK(BBQ Smart Kitchen) 타입의 비즈니스 모델을 해외 현지화해 선보이고 있다.  
 
제너시스BBQ 관계자는 “BSK모델이 최근 미국, 캐나다 등 북미지역 창업 희망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면서 뛰어난 실적과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면서 “현재 미국 내에서만 80여명의 창업 희망자들이 BBQ 가맹사업을 상담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BBQ 미국 맨해튼 K-타운점 그랩앤고 매장에 고객들이 줄을 서 있다. 코로나 19 이전 촬영. [사진 제너시스BBQ]
 
여기에 미국 맨해튼 매장 오픈 시 현지화 시스템으로 채택한 ‘그랩앤고(Grab&Go)’ 방식도 비대면 소비 트렌드와 맞물려 한층 활성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BBQ ‘그랩앤고’는 제품이 조리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기존 테이크 아웃 방식과는 달리 진열대(온장고, 냉장고)에 미리 준비된 제품을 선택 후 구입해 즉시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제너시스BBQ 관계자는 “미국에서도 우버이츠 등을 통해 별도 배달이 활성화 됐고 배달에 대한 BBQ의 경험이 결합하면서 더 날개를 달았다”면서 “2019년을 기점으로 매장 개설 문의도 늘고 성장폭도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가장 인기가 좋은 메뉴는 양념이 가미된 치킨이다. 기존 미국에서 맛볼 수 있는 치킨은 후라이드가 대부분이었지만 단짠단짠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양념 맛에 많은 미국인들이 매료된 것으로 전해진다. 기본 양념치킨은 물론 간장소스와 마늘향이 더해진 소이갈릭스, 꿀마늘향에 갈릭 간장 소스가 만난 허니버터갈릭스 등이 인기가 좋다.  
 

전 세계 57개국에 진출…글로벌 확장 속도  

제너시스BBQ는 앞으로도 더 많은 나라에 K-치킨 맛을 알리는 데 앞장설 예정이다. 현재 미국, 캐나다 등 북미지역 뿐 아니라 중국, 말레이시아, 대만, 호주, 필리핀, 베트남 등 전 세계 57개국과 MF(Master Franchise) 계약을 체결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를 시작으로 유럽시장에도 진출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일본에서도 본격적인 매장확대를 추진하며 ‘한국의 치킨’을 세계화 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2025년까지 전 세계 5만개 가맹점을 개설하겠다는 게 BBQ가 잡은 목표다. 

김설아 기자 kim.seolah@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1116회 로또 1등 ‘15·16·17·25·30·31’...보너스 번호 ‘32’

2 의협, 의대 자율 증원안 수용 거부...의료개혁특위 불참

3이창용 한은 총재 "중동 확전 않는다면 환율 안정세 전환"

4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5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6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7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8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9‘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실시간 뉴스

11116회 로또 1등 ‘15·16·17·25·30·31’...보너스 번호 ‘32’

2 의협, 의대 자율 증원안 수용 거부...의료개혁특위 불참

3이창용 한은 총재 "중동 확전 않는다면 환율 안정세 전환"

4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5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