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러 우크라이나 파병에 미·러 외교장관·정상 회담 취소

美 국무장관 “러시아 침공에 외교장관 회담 의미 없어”
백악관 “미러 정상회담 계획 없다… 러시아군 철수해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돈바스를 점유하고 있는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의 독립을 승인하는 법령에 서명하자 친러시아 분리주의자들이 거리에 나와 러시아 깃발을 흔들며 환영 시위를 벌이고 있다. [REUTERS=연합뉴스]
미국이 24일로 예정했던 미·러 외교장관 회담을 취소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분리주의 반군 장악 지역의 독립 승인과 파병 발표를 통해 우크라이나 침공을 시작했다고 판단한데 따른 것이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22일(현지시간) 국무부에서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과 회담 직후 진행한 공동기자회견에서 “나는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을 24일 만나 유럽 안보에 대한 각 측의 우려를 논의키로 했었다”며 “단 그것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지 않았을 경우에 한해서였다”며 이 같이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우리는 러시아의 침공이 시작되고 있는 것을 보고 있고, 러시아는 외교에 대한 전면적인 거부를 분명히 했다”며 “현시점에서 라브로프 장관을 만나는 것은 더는 의미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동맹국·파트너들과 상의했고 모두 동의했다”며 이날 라브로프 장관에게 회담 취소를 알리는 서한을 보냈다고 전했다. 
 
다만 그는 러시아 측과의 대화 등 외교적 협의에 대한 여지를 남겼다. 이와 관련해 블링컨 장관은 “러시아가 긴장을 완화하고 외교적 해결책을 찾는 데 진지하다는 어느 정도의 확신을 국제사회에 주기 위해 입증 가능한 조처를 할 준비가 돼 있다면 미국은 외교에 전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도 22일(현지 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상회담 가능성이 사라졌다고 밝혔다.
 
사키 대변인은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24일 회담이 현재로선 의미없다고 발언한 것을 언급하며 “현 시점에서는 미·러 정상회담은 당연히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정상회담의 전제 조건으로 러시아의 긴장 완화 조치를 제시하며 “이는 군대를 움직이는 것을 의미한다”고 언급했다.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전날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의 친러시아 분리주의 공화국 2곳(도네츠크·루간스크)의 독립을 승인하고 이곳에 병력 투입을 명령했다. 이에 미국은 러시아의 이 같은 행동을 ‘침공’으로 규정하고, 해당 지역에 대한 제재에 이어 이날 러시아 최대 국책은행 등 은행 2곳과 자회사 42곳에 대한 제재를 단행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2“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

3신임 한은 금통위원에 이수형·김종화 추천

4엉뚱발랄 콩순이 10주년 맞이 어린이날 행사 전개

5드미드 글로벌, 태국 TK 로지스틱 시스템과 300만 달러 수출계약 체결

6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7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8‘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9"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실시간 뉴스

1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2“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

3신임 한은 금통위원에 이수형·김종화 추천

4엉뚱발랄 콩순이 10주년 맞이 어린이날 행사 전개

5드미드 글로벌, 태국 TK 로지스틱 시스템과 300만 달러 수출계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