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신임 사외이사에 디지털 전문가 최재홍 교수 추천 - 이코노미스트

Home > 금융 > 은행

print

KB금융, 신임 사외이사에 디지털 전문가 최재홍 교수 추천

“최 교수, 카카오 사외이사 6년 역임한 ICT 전문가”
나머지 6명 사외이사 임기 1년 연장

 
 
KB금융지주 본점 [사진 KB금융]

KB금융지주 본점 [사진 KB금융]

KB금융지주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24일 신임 사외이사 1명, 중임 사외이사 6명을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추천된 후보들은 오는 3월 25일 개최되는 2022년 정기주주총회 의결을 거쳐 KB금융 사외이사로 선임될 예정이다.
 
임기 2년의 신임 사외이사로 추천된 최재홍 강릉원주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교수는 대한민국 모바일앱어워드 심사위원장, NHN재팬과 e-삼성 재팬의사업고문 등을 역임했다. 최 후보는 카카오 사외이사를 6년간 역임하며 스타트업 카카오가 대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함께 한 국내 대표 ICT 전문가이다.
 
사추위는 신임 후보의 디지털 지식과 풍부한 경험이 KB금융이 ‘넘버원 금융플랫폼’으로 앞장서 나가는 데 도움이 되고, 이사회의 다양성과 전문성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재홍 교수 [사진 KB금융]

최재홍 교수 [사진 KB금융]

최 후보는 3단계로 운영되는 사추위의 사외이사 후보 추천 프로세스를 거쳐 추천됐다. 2015년에 도입한 이 제도는 추천 단계별 수행 주체를 분리해 운영되고 있으며, 후보 추천 과정 전반에 걸쳐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있다.
 
각 단계를 보면, 먼저 주주와 외부 서치펌(Search Firm)으로부터 후보를 추천받아 후보군을 구성하고, 다음으로 외부 인선자문위원의 평가 및 평판조회 등을 통해 숏리스트(최종후보군)를 압축한 후 마지막으로 사추위의 자격검증과 사추위원의 투표 등을 거쳐 최종후보를 선정한다.
 
특히 KB금융 사추위는 디지털 트렌드를 반영해 2020년 하반기부터 사외이사 후보군 분야에 ‘디지털·IT’를 추가했다. 현재 금융, 경영, 재무·리스크관리, 회계, 법률·규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소비자보호, 디지털·IT 등 7개 전문 분야별로 후보군을 상시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주주 및 고객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가치 제고에 더욱 부합하는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하고 있다.
 
한편 기존 사외이사인 선우석호, 최명희, 정구환, 김경호, 권선주, 오규택 등 6인은 임기 1년의 중임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됐다.
 
사추위 관계자는 “디지털 트렌드 및 빅테크 기업과의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어 디지털 전문가를 신임 사외이사로 추천하게 됐다”며 “KB금융의 지속성장과 함께 ‘넘버원 금융 플랫폼’ 전환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이사회의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우 기자 lee.yongwoo1@joongang.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