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당국 카드수수료TF 1차 회의 개최
카드수수료 체계 개편 방안 논의
금융위 “10월까지 TF 운영해 개선방안 마련”

금융위에 따르면 카드수수료TF는 2012년 여신전문금융업법으로 도입된 카드 가맹점 수수료 적격비용 재산정 제도 점검과 전반적인 카드수수료 체계 개편방안을 논의하고자 구성됐다.
적격비용 재산정 제도 도입 이래 4차례 수수료 조정으로 현재 연 매출 3억원 이하 영세 가맹점의 수수료는 0.5%로, 연 매출 3억원 이상 30억원 미만 소규모 가맹점의 수수료는 1.1~1.5%로 낮아졌다.
하지만 카드수수료가 낮아지면서 카드사의 수익성이 악화될 우려가 커졌고, 카드업계와 노조는 과도한 인하는 소비자들의 카드 혜택 축소 부작용을 만든다고 지적했다. 이에 금융위는 가맹점 단체, 소비자단체, 카드업계, 전문가를 중심으로 TF를 구성해 현행 적격비용 제도를 점검하고 전반적인 수수료 체계 개편을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카드수수료 적격비용 논의 과정의 투명성, 형평성, 시의성 등을 요구하고 체크카드수수료 산정방식 개선을 검토하자고 제안했다. 소비자권리찾기시민연대는 적격비용 재산정 제도로 수수료가 낮아진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소비자의 카드 혜택이 축소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위는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10월까지 카드수수료TF를 운영하고 정책연구용역을 병행해 종합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용우 기자 lee.yongwoo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힘들게 자격증 땄는데" 불황에 공인중개사 사업체 5.8% 줄었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이데일리
지드래곤, MMA 첫 수상자… “VIP 고마워”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연말 법카 잘못 긁었다간 '세금폭탄'..자영업자 경비처리 5계명[세상만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홈플러스 회생 D-9…‘유암코·산은·농협’ 삼각 공조 시나리오 부상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엘앤씨바이오, 내년 中 첫 매출 100억원 이상 기대하는 이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