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매출 90% 넘어도 직접 사과 없어
국회 고강도 규제 예고..업계 예의주시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불과 한 달여 전까지만 해도 국민 기업으로 추앙받던 쿠팡에 대한 신뢰도가 곤두박질치고 있다. 사상 초유의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 사과했지만, 진정성을 의심받고 있어서다. 특히 쿠팡의 최정점에 있는 김범석 쿠팡Inc 의장의 한국 시장에 대한 소홀함이 회사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더 키우고 있다.
쿠팡이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회사는 지난 11월 29일 고객 계정 약 3370만개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사고가 확인됐다고 밝힌 바 있다. 쿠팡 측이 밝힌 유출 개인정보 항목은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이름·전화번호·주소) ▲최근 주문 이력 등이다. 현재 민관합동조사단은 쿠팡 사태에 대한 사고 원인 등을 조사 중이다.
'무너진 신뢰' 끝없는 이미지 추락
문제는 쿠팡의 대응이다.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듯한 행보다. 쿠팡은 최초 고객 안내문에 ‘유출’이 아닌 ‘노출’이라는 표현을 써 국회의 지적을 받았다. 또 개인정보 유출 사고 공지 하루 만에 안내문의 홈페이지(앱) 전면 노출을 중단해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현재까지 쿠팡은 규제당국의 조사가 진행 중이라는 이유로 구체적인 피해 보상안 등을 언급하지 않고 있다.
쿠팡 창업주이자 최고 의사결정권자인 김 의장의 행보도 공분을 사고 있다. 한국계 미국인 김 의장이 사건·사고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려는 듯한 모습을 보여서다. 그는 12월 2~3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와 정무위원회의 긴급 현안 질의에 나타나지 않았다. 지난 12월 17일 진행된 과방위 청문회에도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170여 국가에서 영업하는 글로벌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로서 공식적인 비즈니스 일정들이 있어 출석할 수 없다’는 게 김 의장의 이유였다.
쿠팡은 서류상 미국 기업이지만 한국에 기반을 두고 있다. 전체 매출의 90% 이상이 한국에서 발생한다. 그럼에도 쿠팡에서 사건·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김 의장의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 그는 수년째 계속된 국회의 국정감사·청문회 출석 요구에도 불응해 왔다. 김 의장은 2021년 한국법인의 사내이사직·이사회 의장직에서도 모두 물러났다.
김 의장이 공식 석상에 전혀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것도 아니다. 그는 지난 1월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했다. 한국에서 자취를 감춘 것과 상반된 행보다. 국회에서 김 의장이 한국을 무시하고 있다는 지적이 연일 계속되는 이유다.
다른 글로벌 기업 CEO와도 비교가 된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을 운영하는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CEO는 사건·사고 발생 시 직접 고개를 숙여왔다. 그는 2024년 2월 미국 상원 청문회에 출석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유해 콘텐츠로 피해를 보았다는 미성년자와 그 가족들에게 사과했다. 2018년에는 개인정보 유출 의혹에 대해 직접 사과하기도 했다.
국내 주요 그룹 총수들도 책임을 회피하지 않는다. 대표적인 사례가 최태원 SK그룹 회장이다. 최 회장은 지난 5월 7일 SK텔레콤 사옥에서 진행된 ‘SKT 사이버 침해 사고’ 관련 브리핑에 직접 참석해 대국민 사과를 했다. 당시 최 회장은 “유심 교체에 대한 빠른 조치를 지원하겠다”며 “정보보호혁신위원회를 구성해 중립적 시각에서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구체적 계획도 밝혀 피해자들을 안심시켰다.
‘스노우볼 효과’ 우려…업계는 좌불안석
시간이 지날수록 쿠팡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은 커져만 간다. 설문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제보팀장 의뢰로 전국 만 18세 이상 50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74.1%는 ‘쿠팡이 미국법인을 내세워 규제를 우회하고 책임을 회피하려 했다는 비판에 동의한다’고 답했다.
정부와 국회는 연일 쿠팡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12월에만 수차례 쿠팡을 언급하며 “국민에게 피해를 주면 강력한 경제적 제재로 회사가 망한다는 생각이 들게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국회 과방위 소속 위원들은 김 의장의 현안 질의·청문회 불출석을 지적하며 “쿠팡이 국회는 물론이고 대한민국 국민을 무시하고 있다”며 “필요하면 법을 만들어서라도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 불출석 증인에 대한 고발과 국정조사도 착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커머스 업계에서는 쿠팡에 대한 원망의 목소리가 나온다. 국회가 쿠팡 사태를 빌미로 온라인플랫폼법(온플법) 재추진에 대한 동력을 확보하게 됐기 때문이다. 이번 과방위 쿠팡 청문회에서도 온플법 신속 처리 등이 언급됐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관련 법 발의도 이어지고 있다.
이커머스 업계 관계자는 “정책 방향이 어떻게 흘러가느냐에 따라 대응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며 “현 상황은 ‘스노우볼 효과’(사건·현상이 점차 커지는 과정의 비유)를 떠올리게 한다. 티몬·위메프 사태 때도 그랬는데, 쿠팡 사태로 인해 처리 속도 및 규제 규모 등이 더 커질 것 같아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온플법은 이전부터 추진됐던 내용이라 계속 지켜보고 있었다”며 “다만 플랫폼에 대한 인식이 악화하면 유통산업발전법처럼 규제를 위한 규제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걱정이 되기는 한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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