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복 규모 3400TEU…비중 작아 영향 미미할 듯

4일 해운업계 등에 따르면 HMM은 해외 해운선사들이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 동참 차원에서 러시아 노선 운항을 중단한 것을 감안해, 러시아행 화물 선적 예약을 받지 않은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국적 해운선사 가운데 러시아로 가는 극동 노선을 운항 중인 곳은 HMM, 장금상선, 고려해운 등이다. HHM은 부산∼보스토치니 노선, 부산∼블라디보스토크 노선을 운항 중이다.
HMM의 전체 선복량(배에 실을 수 있는 화물의 총량)이 82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라는 점을 감안하면, 러시아 노선 비중은 크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HMM은 보스토치니 노선에 1700TEU 규모 선박 1척을 투입해 운항하고 있으며, 블라디보스토크 노선에는 같은 규모의 선박을 운용하는 다른 해외선사의 선복을 빌려 운항 중이다.
한편, HMM은 지난해 연결기준으로 연간 영업이익 7조3775억원을 기록해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전날 “HMM에 투입된 공적 자금을 회수한다면 투입한 금액의 3~4배를 거둘 수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李대통령, 15~17일 G7 정상회의 참석…다자 외교 첫 데뷔(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동건 열애설 속…조윤희, 딸과 향한 곳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李대통령, 15~17일 G7 정상회의 참석…다자 외교 첫 데뷔(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새정부 출범에 불확실성 해소…대체투자 탄력 붙는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제2도약 청신호 SK바사, 후발주자서 선도 기업으로 입지강화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