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경영진 보상에 ESG 연계” 기업들 자체평가지표 개발

지난해 S&P500지수 소속 기업 60%가
경영진 인센티브 계획에 ESG 지표 포함
현대차·SK·롯데, ESG로 경영진 보상 책정

 
 
ESG. [게티이미지뱅크]
최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분야 경영을 회사 경영진의 보상과 연계하는 국내외 기업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재무적 요소가 주를 이루는 ESG 경영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것으로, 측정이 어려운 ESG를 경영평가에 활용하기 위해 자체 지표를 개발하는 기업도 나오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ESG와 경영진 보상을 연계하고, ESG 자체평가지표를 개발한 국내외 기업의 사례를 정리한 보고서를 8일 발표했다.
 
전경련에 따르면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이 올해 적용하는 스튜어드십(기관투자자의 주주권 행사원칙) 코드에 ‘ESG와 경영자 보상 연계’(ESG in executive compensation)를 포함시키는 등 ESG가 경영진 성과를 가늠하는 지표로 자리잡고 있다.
 
지난해에는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에 속한 기업의 60%가 경영진 인센티브 계획에 ESG 지표를 포함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대비 8%포인트 늘어난 수치다.
 
이들 기업 가운데 포용성과 다양성, 고객서비스, 임직원 건강·안전, 근로손실재해율 등 사회(S)에 해당하는 요소를 경영진 평가와 연계하는 기업 비율(56%)이 가장 많았다.
 
특히 사회(S) 구성요소를 경영 성과와 연계한 기업 가운데 인적자본(Human Capital)과 인적자원(Human Resource)을 포함한 경우가 각각 53%, 40%로 가장 많았다. 이는 경영진의 구성원 관리능력을 중시한다는 의미다.
 
지속가능성 지수 참여도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공급망 인권 등이 구성요소인 지배구조(G)를 경영진 보상 결정 기준으로 정한 기업 비율은 30%를 차지했다. 온실가스 감축·에너지 절감·폐기물 감축 등 환경(E)을 연계한 비율은 13%였다.
 

삼성전자·LG 등 기업은 ESG 자체평가지표 개발

서초구 삼성사옥. [사진 연합뉴스]
 
국내에서는 현대차와 SK·롯데그룹이 ESG를 경영진 보상 책정에 활용했다. 먼저 현대차는 2019년부터 비재무적 요소를 계량화한 ESG 등급을 경영자 성과지표에 반영하고 있다.
 
SK그룹은 2019년부터 CEO의 핵심 성과 지표(KPI)에 사회적 가치 창출을 50% 반영했으며, 회사의 기후변화 대응 성과를 CEO 평가와 보상과 직접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롯데그룹도 2015년 12월 ESG를 사장단 평가에 반영하겠다고 공표하고, 롯데 지속성장평가지표를 만들었다. 2019년부터는 ESG 평가 결과를 핵심성과지표(KPI)에도 활용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애플이 지난해부터 환경과 다양성, 직원 간 통합 등 6대 가치 구현을 위한 경영진의 노력을 평가해 현금 보너스(성과급) 책정에 반영하고 있다. 이사회 보상위원회가 ESG 경영성과를 기준으로 삼아 10% 범위에서 지급액을 조정한다.
 
마이크로소프트와 네슬레는 다양성을 경영진 보상 계획에 포함했고, 다논은 고정급여와 장기 인센티브 모두를 ESG 요소와 연계하고 있다. 유니레버는 장기보상계획(LTIP)을 산정할 때 지속 가능성 진행 지수에 25%의 가중치를 부여하고 있다.
 
기업이 ESG 자체평가지표를 개발하는 사례도 나온다. 삼성전자가 개발한 ‘반도체 환경성과지표’(Semiconductor Enviornmental Performance Index)는 반도체 친환경 기여와 협력회사 환경관리, 사업장 환경성과에 각각 40%, 20%, 40%의 가중치를 매겨 점수를 책정한다.
 
LG ESG 지수도 기후행동지표, 물회복지표, 인적자본지표, 다양성·형평성·포용성지표, 안전지표 5개 지표로 구성해 시범운영 후 경영진 KPI에 연계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 밖에도 포스코건설은 올해 50개 평가항목으로 구성된 ‘건설업 특화 ESG 평가모델’을 제시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12월 한국선급(KR)과 ‘우리나라 조선산업 특화 ESG 평가지표’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2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3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4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5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6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7佛 발레오, 자율차 핵심부품 대구공장 준공식 개최

8정부, 경북지역 민간투자 지원방안 내놔

9‘직원 희망퇴직’ 논란 의식했나…정용진, SNS 댓글 모두 감췄다

실시간 뉴스

1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2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3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4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5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