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50조’ 추경 편성 기대...소상공인·자영업자 '새 시대' 열릴까

[윤석열 당선인 경제정책 분석]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책
기존 정부안과 별개로 600만원, 총 1000만원 지원
방역패스 사라지고 영업 운영 24시간으로 약속
소공연 "손실보상·부채 탕감 위한 정책 기대"

 
 
윤석열 후보가 제 20대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사진 중앙포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으로 결정되면서 50조원 규모의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논의가 본격화 될 전망이다.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는 곳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이다. 윤 당선인은 선거 유세 동안 강력한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지원책’을 강조해왔고, 그 첫 단추로 추가 재정투입을 꼽았다. 
 
기존 정부안과 별개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추가로 600만원을 더 지원하겠다는 공약이다. 윤 당선인은 지난 2월 26일 자신의 SNS를 통해 “방역지원금 300만원은 불충분한 금액”이라며 “특별한 희생을 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분들에게 실질적인 보상을 약속드리며, 대통령이 된다면 즉시 기존 정부안과 별개로 600만원을 추가해 최대 1000만원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지원 시기도 취임 즉시로 못 박아온 터라 업계에서는 5월9일 취임 직후 추경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사업 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부의 방역체제에 대해서도 전면 변화를 주장했다. 윤 당선인은 방역패스를 완전히 철폐하고, 백신 접종여부와 상관없이 24시간 모두를 상대로 자유영업을 할 수 있게 기존 방역체제를 완전히 바꾸는 공약을 내세웠다.
 
또 다른 구체적인 보상 대책으로 윤 당선인 ‘코로나 손실보상 3대 패키지'도 내놨다. 이 공약에는 ▶손실보상률 100% 보장 ▶분기별 보상하한액 100만원으로 인상 ▶소급적용 방안 마련이 포함된다. 여기에 현 정부 보상대상에서는 제외된 여행·관광업, 공연기획업 등의 업종의 자영업자도 손실보상 대상에 포함할 것을 약속했다. 
 
금융 구제정책으로는 ‘임대료 나눔제’ 지원책을 내놨다. 윤 후보는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운영 방향에 관해 설명하며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 소상공인에게 큰 부담인 임대료를 임대인과 임차인, 국가가 3분의 1씩 분담하는 임대료 나눔제를 제시했다.
 
임대인이 임대료의 3분의 1을 삭감하면 그중 20%는 세액공제로 정부가 돌려주고, 나머지 손실분도 코로나가 종식된 이후 세액공제 등 형태로 전액을 보전하겠다는 공약을 냈다.
 
임차인인 자영업자에게도 임대료와 공과금의 절반을 면제하는 ‘한국형 반값 임대료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의 ‘한국형 반값 임대료 프로젝트’는 소상공인이 대출금을 임대료와 공과금 납부에 사용한 것이 확인되면 그 금액의 50%는 나라에서 면제하는 지원이다.
 
코로나19 상황에 급격히 쌓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채무 부담을 줄여주는 채무재조정 역시 제안했다. 윤 당선인은 한계선상 자영업자가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채무조정을 받으면 개인과 개인사업자의 연체 채무에 대해 최대 90%까지 원금을 감면해주는 방식을 세울 것을 공약했다.  
 
현 기준으로는 20~70% 범위 안에서만 원금을 감면해주고 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피해 입은 업종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한해 최소 감면율도 50%까지 확대할 것을 약속했다. 이와 관련해 윤 당선인은 코로나19 피해업종에 대한 채권자 즉 금융회사의 합의 감면율이 50% 미만이면 50%로 적용하고 차액의 일부를 정부가 지원하는 방침을 내세웠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도 윤 당선인에 대한 기대감이 남다른 것으로 전해졌다. 소상공인연합회(소공연)는 이날 논평을 내고 “길고 긴 코로나 영업제한으로 생존 위기에 내몰린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은 새로운 정부에 거는 기대가 남다를 수밖에 없다”며 “소상공인들의 기대가 큰 만큼 최우선 국정과제로 소상공인 공약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소공연은 또 완전한 손실보상을 위해 50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을 수립하는 한편 소상공인에 대한 부채를 탕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을 제시해 달라고 촉구했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2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3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4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5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6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7佛 발레오, 자율차 핵심부품 대구공장 준공식 개최

8정부, 경북지역 민간투자 지원방안 내놔

9‘직원 희망퇴직’ 논란 의식했나…정용진, SNS 댓글 모두 감췄다

실시간 뉴스

1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2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3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4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5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