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케이퓨얼셀, ‘차세대 연료전지 분리판’으로 NET 획득
이번에 NET 인증을 획득한 기술은 ‘차세대 전도성 탄소 복합재를 적용한 가스켓 일체형 경량·고내구 연료전지 분리판 제조 기술’이다.
해당 기술은 2022년부터 현대자동차와 공동 개발해온 결과물로, 이번 대회에서 케이퓨얼셀과 현대차가 함께 NET 인증을 수상했다.
케이퓨얼셀은 이 기술이 기존 흑연 및 금속 분리판이 가진 구조적·제조적 제약을 보완한 점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금속 분리판에서 발생하던 화학적 부식 문제를 신소재 적용으로 해소해 연료전지 스택의 내구성과 신뢰성을 높였다는 것이다.
기술적 특성으로는 ▲700 S/cm 이상 수준의 안정적인 전기전도도 확보 ▲분리판 두께 42% 슬림화 ▲가스켓 일체형 설계를 통한 공정 단순화 ▲표면 코팅 공정 생략 등이 제시됐다. 이를 통해 금형 비용을 줄이는 동시에 연료전지 스택의 성능과 생산 효율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케이퓨얼셀 관계자는 “롤(Roll) 타입 소재를 적용해 대량 생산에 적합한 분리판”이라며 “기존 연료전지 스택 대비 원가를 70% 이상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어 “건물용 연료전지는 물론 모빌리티 분야까지 적용 영역을 넓혀 글로벌 수소 연료전지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덧붙였다.
코렌스그룹 관계사 케이퓨얼셀은 건물용·선박용·모빌리티용 등 다양한 연료전지 시스템 설계 역량을 갖춘 수소 전문기업이다. 핵심 부품 내재화를 통해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피플바이오, 90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증 철회…주금 미납 탓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마지막 유니콘스' 황재균, 20년 여정 마무리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우에다, 내년 점진적 금리인상 시사…"실질금리 여전히 낮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브랜드 못지 않게 구조도 중요"…달라지는 F&B 딜 성사 기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미국·유럽 빅파마도 붙었다"… 제테마 톡신 기술수출 어디까지 왔나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