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이사 겸직'하는 한화·효성 3세…영향력 행사에 '보수'는 덤

[개미들을 위한 주총 시즌 체크 포인트]
‘경영 승계’ 속도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 이사회 합류해 책임경영 시작
한화 S&C 일감몰아주기 이력에 반대 목소리도 존재
조현준·조현상 효성 3세, 계열사 임원 또 맡을까
CEO보다 10배 높은 연봉에도 이사회 출석률은 저조

 
 
김동관 한화솔루션 대표(왼쪽)와 조현준 효성 회장. [사진 한화, 효성그룹]
 
국내 주요 대기업이 정기 주주총회 시즌에 돌입한 가운데 이번 주총을 계기로 한화와 효성 3세들의 경영 승계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일각에선 이들이 그룹 내 다수 계열사에 임원 겸직을 하고 있고 신규 이사 선임을 앞두고 이사 보수 한도를 높이는 등 과도하게 보수를 책정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책임경영 필요” 이사회 합류하는 한화 3세  

재계에 따르면 ㈜한화는 오는 29일 주주총회에서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장남 김동관(39) 한화솔루션 사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주총에서 사내이사 선임안이 통과되면 김 사장은 ㈜한화 이사회 일원으로 그룹 경영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이 지난해 5월 '더 푸르른 지구를 위한 저탄소 에너지 해법'을 주제로 열린 '2021 PG4 서울 정상회의' 에너지 세션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 한화솔루션]
 
오너 일가인 김 사장이 이사회에 합류할 경우 그룹 지주사 역할을 하는 ㈜한화의 지분 22.65%를 보유하고 있지만, 미등기 임원으로 책임경영을 회피하는 것 아니냐는 김승연 회장에 대한 비판도 다소 수그러들 전망이다. 김 사장의 ㈜한화 지분은 4.44%다. ㈜한화 측도 “불확실성이 커진 포스트 코로나 상황에서 어느 때보다 책임경영이 필요하다는 점을 우선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재계에서는 김 사장이 이번 사내이사 선임을 계기로 우주항공 분야 등 미래 사업을 본격적으로 챙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김 사장은 2020년부터 ㈜한화 전략부문장(총괄 사장)을 맡아 그룹의 미래 전략을 이끌어왔다. 2020년 3월 한화솔루션 사내이사직에 이름을 올린 그는 그해 10월 사장으로 승진하며 한화솔루션 대표에 올랐다.  
 
지난해 3월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사내이사를 맡아 한화그룹 우주사업 종합상황실인 ‘스페이스허브’를 지휘하고 있다. 스페이스허브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중심으로 한화그룹 내 여러 계열사에 흩어져 있던 우주산업 관련 인력과 기술을 한 곳에 집중시킨 조직이다. 
 
스페이스허브 출범 이후 김 사장은 ▶스페이스허브-KAIST 우주연구센터 설립 ▶한화시스템의 우주인터넷 기업 원웹(OneWeb) 투자와 이사회 참여권 확보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누리호 75t급 엔진 제작 성공 등 눈에 띄는 성과를 거뒀다. 김 사장은 스페이스허브에 참여 중인 위성시스템 개발 기업 쎄트렉아이의 기타비상무이사도 맡고 있다.  
 
[자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이번 김 사장의 ㈜한화 사내이사 선임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다. 의결권 자문사인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는 16일 김 사장에 대해 “일감몰아주기 거래의 수혜자”라며 사내이사 선임 반대를 권고했다.  
 
연구소는 “김 사장을 포함한 김승연 회장의 3형제가 지분 100%를 보유했던 시스템통합(SI) 계열사 한화S&C는 전체 매출 중 상당 부분이 한화그룹 계열사와 거래를 통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2005년말 순자산이 80억원이었던 회사가 2016년말 자본총계가 약 9500억원에 이르는 비약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계열사 내부거래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비판이다. 실제로 한화 S&C의 총매출 대비 내부거래 비중은 2013년 55%에서 2018년 80%까지 확대됐다. 연구소는 “일감몰아주기 등을 통해 수혜를 입은 지배주주 일가의 이사 선임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겸직에 또 겸직하는 조현준·조현상  

효성그룹 3세 조현준(54) 회장과 조현상(51) 부회장도 이번 주총을 통해 그룹 장악력을 넓힐 예정이다. 효성은 올해 주총에서 조 회장과 조 부회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하는 안건을 공시했다. 아울러 효성티앤씨는 조 회장을, 효성첨단소재는 조 부회장을 신규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공시했다.
 
조 회장과 조 부회장은 이미 다수의 그룹 계열사에 겸직을 하는 상황이다. 조 회장은 ㈜효성 대표이사와 함께 효성 ITX·효성투자개발·에프엠케이 등에서 이사직을 수행 중이다. 효성티앤에스에서는 감사를 맡고 있다. 조 부회장은 ㈜효성 사내이사와 더불어 에프엠케이·신화인터텍·효성티앤에스에서 이사를,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감사를 겸직한 상태다.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연합뉴스]
 
이런 상황에서 조 회장과 조 부회장이 효성티앤씨와 효성첨단소재의 새 사내이사로 선임될 것으로 알려지자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다. 경제개혁연대는 지난 8일 “조 회장과 조 부회장은 기업가치 훼손 이력으로 사내이사 후보로서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조 회장은 앞서 회사 자금으로 해외 부동산을 구입해 2012년 대법원에서 징역 1년6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바 있다. 2020년에는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사용해 징역 1년6개월, 집행유예 3년을 대법원 선고를 받았다.  
 

잊을 만하면 ‘법원행’…개인회사 지원했다 벌금형  

조 회장은 또 200억원대 횡령·배임 의혹으로 기소돼 2020년 서울고법에서 16억원 상당의 급여 허위지급이 유죄로 인정받았다. 현재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개인회사인 갤럭시아일렉트로닉스(GE)에 회사 자금을 부당 지원해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조 회장은 지난 15일, 1심에서 벌금 2억원을 선고받기도 했다. 재판부는 “피고인이 사실상 개인회사인 갤럭시아일렉트로닉스가 자금난에 처하자 그룹 차원에서 효성투자개발을 동원해 지원했다”고 판단하면서 “총수 일가와 개인회사를 위해 계열사를 이용하는 것은 경영 투명성을 저해하고 채권자의 이익을 침해할뿐 아니라 경제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조 부회장 역시 262만 달러 상당의 미국 내 부동산을 구입하며 당국에 신고하지 않은 혐의(외국환거래법 위반)로 2012년 대법원에서 벌금 1000만원에 추징금 25억2000여만원을 선고받은 바 있다.  
 
경제개혁연대는 이들이 다수의 계열사 겸직을 하면서 업무 충실도가 떨어짐에도 고액의 보수를 받고 있는 점도 지적했다. ㈜효성의 2021년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조 회장은 74억2800만원, 조 부회장은 61억1800만원을 받았다. 조 회장의 보수는 전문경영인 김규영 대표이사(7억5400만원)보다 약 10배가량 많았다. 조 회장은 효성 ITX에서도 5억4700만원의 보수를 지급받았다.  
 

CEO보다 10배 높은 연봉 받고 이사회 출석은 '나 몰라라'

막대한 보수를 받고 있음에도 이들의 이사회 출석률은 저조했다. 조 회장의 지난해 ㈜효성 이사회 출석률은 66.7%였다. 효성 ITX 이사회 출석률은 50%에 그쳤다. 조 부회장은 ㈜효성 이사회에는 모두 출석했지만, 신화인터텍 이사회 출석률은 71%였다. 조 부회장의 2019년과 2020년 신화인터텍 이사회 출석률은 각각 50%와 75%였다. 한화솔루션·한화에어로스페이스·쎄트렉아이 등에서 이사 겸직을 하고 있는 김동관 사장이 3개 회사 이사회에 100% 출석한 것과는 대조를 이룬다.  
 
액화수소 밸류체인 구축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조현준 효성 회장(왼쪽에서 두번째)과 조현상 효성 부회장(맨 오른쪽). [사진 효성]
 
조 회장과 조 부회장이 재선임 또는 신규 선임되는 효성·효성티앤씨·효성첨단소재 등이 이사 보수 한도를 크게 올린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효성의 이사 보수 한도는 지난해 150억원에서 올해 300억원으로, 효성티앤씨와 효성첨단소재는 각각 지난해 50억원에서 올해 100억원으로 2배씩 늘었다. 반면 이들이 임원을 맡지 않는 효성중공업·효성화학 등의 계열사의 이사 보수 한도에는 변화가 없다.  
 
이에 경제개혁연대는 “조 회장과 조 부회장의 임원 선임을 염두에 둔 것”이라며 “이들은 지금도 효성에서 다른 임원들에 비해 과도한 급여를 받고 있다”고 꼬집었다.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 역시 “이사 보수 한도가 합리적 이유와 독립적인 심의나 결정 절차 없이 과도하게 책정됐다”고 지적했다. 
 
이사 보수 한도를 증액한 효성·효성티앤씨·효성첨단소재의 이사회에는 이사 보수를 심의하는 보수위원회가 없는 상황이다.  
 
경제개혁연대는 그러면서 “효성 총수 일가의 경영비리 사건 당시부터 시장과 불통하며 총수 일가의 이익만 생각하던 과거의 효성에서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며 “국민연금 등 기관투자자와 주주들은 조 회장과 조 부회장의 사내이사 선임과 이사 보수 한도 증액 안건에 대해 반대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검찰, ‘신림 등산로 살인’ 최윤종 2심도 사형 구형

2中알리, 자본금 334억원 증자…한국 공습 본격화하나

3CJ대한통운, 편의점 택배 가격 인상 연기…“국민 부담 고려”

4 일본 후쿠시마 원전, 정전으로 중단했던 오염수 방류 재개

5호텔 망고빙수, 또 최고가 경신…13만원짜리 등장

6지오엘리먼트, 제2공장 준공…공모자금 150억원 투자

7경북경찰, "음주운전 신고" 협박해 금품 갈취한 일당 검거

8영덕 물가자미축제, 내달 3일 축산항서 개최

9대구시, 문체부 주관 2024년 우수웰니스관광지 4곳 선정

실시간 뉴스

1검찰, ‘신림 등산로 살인’ 최윤종 2심도 사형 구형

2中알리, 자본금 334억원 증자…한국 공습 본격화하나

3CJ대한통운, 편의점 택배 가격 인상 연기…“국민 부담 고려”

4 일본 후쿠시마 원전, 정전으로 중단했던 오염수 방류 재개

5호텔 망고빙수, 또 최고가 경신…13만원짜리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