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반건설, 건설 디지털 전환 가속화
인공지능 건축자동설계, 빅데이터 시장분석 추진

호반건설은 KT엔지니어링과 ‘데이터센터 구축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이종태 호반건설 부사장, 이수길 KT엔지니어링 전무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호반건설과 KT엔지니어링은 데이터센터 구축을 목표로 사업 관련 기술·경험 제공, 시공 협업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DX)이 가속화하면서 데이터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양사는 이번 데이터센터 구축이 메타버스(3차원 가상현실), 인공지능(AI) 등 미래기술 개발에 속도를 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수길 KT엔지니어링 사업부문 전무는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데이터 수요 증가와 클라우드 시장 성장이 빠르게 이뤄지면서 데이터센터가 건설업계의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이번 협약은 건설·토목 분야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호반건설과 데이터센터 구축 분야에서 다년간 전문 시공 역량을 쌓아온 KT엔지니어링이 시장 확대를 위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호반건설은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AI 기반 건축자동설계, 부동산 빅데이터 시장분석 솔루션 기업 등과 다방면에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호반건설은 지난 2020년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디지털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T엔지니어링은 2011년 KT 김해 데이터센터 구축공사를 시작으로 목동IDC2센터, 용산IDC 등 KT의 핵심 데이터센터의 신·증축, 리모델링 등의 구축사업에 참여하며 전문역량을 쌓아왔다. 지난해에는 KT컨소시엄 일원으로 ‘신테카바이오 AI 슈퍼컴센터 신축’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박지윤 기자 park.jiyo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석차옥 갤럭스 대표 "첫 韓 AI신약개발 빅파마 계약 가능성…10번 이상 만났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태민 "日 지진 발언 경솔"…뭐라 했길래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단독]"이주비 규제해 투기 막겠다" 정부 셈법에…'졸속 규제' 논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한산한 회사채 시장… 7년물 발행하는 HD현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거품 꺼지는 바이오]①사면초가 바이오벤처, 자금 고갈에 속속 매물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