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20대 월 평균 앱 사용 개수 39.8개…엔터 분야에 가장 많은 시간 보내

모바일인덱스 ‘20대 모바일 앱 라이프 분석’ 리포트 발표

 
 
 
[사진 모바일인덱스]
20대 월 평균 앱 사용 개수 및 사용 시간은 각각 39.8개, 147.8시간으로 조사됐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자사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를 통해 ‘20대 모바일 앱 라이프’ 분석 리포트를 발표했다. 분석 기간은 2021년 1월 1일부터 2022년 3월 13일까지로, 일평균 4000만 모바일 기기의 20억건 데이터(안드로이드, iOS 통합 데이터 기준)를 AI 알고리즘에 기반해 분석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20대 주요 업종별 1인당 월평균 앱 사용 개수는 ‘금융’(7.1개) 카테고리가 가장 많았으며, 앱 사용 시간은 ‘엔터테인먼트’(46.4시간)가 높았다.
 
20대 남성 및 여성 사용자 수 급상승 순위 TOP10는 지난 2월 21일 출시된 정부 사업 ‘청년희망적금’ 영향으로 남녀 모두 ‘KB국민은행 스타뱅킹’ 앱이 1위를 기록했다.
 
업종별로 20대 사용자 수 순위 TOP10를 분석한 결과, ‘유튜브’(10,935,317명), ‘카카오톡’(10,985,670), ‘리그 오브 레전드’(763,556), ‘토스’(4,579,215), ‘쿠팡’(7,344,847), ‘배달의민족’(7,486,671)이 각 카테고리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사진 모바일인덱스]
 
커뮤니티 앱 ‘에브리타임’은 개강, 시험 등 특수 시즌에 사용시간이 약 3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사용자 관심도에 따른 페르소나 분석 결과, ‘대학생’(61.4%) 비율이 가장 많았고, 웹툰 매니아(43.9%), 아르바이트 관심 유저(38.6%), 사회초년생(27.7%)이 뒤를 이었다.
 
20대 사용자 수가 많은 개인방송 앱에서는 ‘아프리카TV’와 ‘트위치’의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20대를 기준으로 1인당 월 평균 앱 사용시간은 ‘아프리카TV’(남성 15.8시간 / 여성 14.3시간)가, 1인당 월 평균 앱 사용일 수는 ‘트위치’(남성 13.4일 / 여성 11.8일)가 높았다.
 
한정판 리셀 플랫폼인 ‘크림’은 2022년 2월 기준 전체 사용자 중 20대가 절반 이상인 51.7%로 확인됐으며, 20대 사용자 중 남성의 비율은 60.4%로 나타났다.
 
[사진 모바일인덱스]
 

원태영 기자 won.taeyoung@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마스턴운용, ‘한국PR전문가회’와 PR 트렌드 세미나 개최

2오뚜기, CGV 용산아이파크몰과 협업...브랜드 공간 운영

3DL건설 신임 대표이사에 박상신 전 대림산업 대표

4‘핸드오더’ 운영사 아치서울, 시리즈A 투자 유치

5“백화점 갈 필요 없어요”...쿠팡, ‘통합 프리미엄 브랜드 전용관’ 신설

6“가전은 역시 LG”…고객 선정 ‘AS 서비스 만족도’ 1위

7아우디 코리아, 장마철 수해 차량 ‘특별 지원 프로그램’ 진행

8“서비스도 역시 삼성”…고객 선정 ‘AS 만족도’ 모든 분야 1위

9 경찰 “급발진 피의자 진술뿐…차량 국과수 감정의뢰 예정”

실시간 뉴스

1마스턴운용, ‘한국PR전문가회’와 PR 트렌드 세미나 개최

2오뚜기, CGV 용산아이파크몰과 협업...브랜드 공간 운영

3DL건설 신임 대표이사에 박상신 전 대림산업 대표

4‘핸드오더’ 운영사 아치서울, 시리즈A 투자 유치

5“백화점 갈 필요 없어요”...쿠팡, ‘통합 프리미엄 브랜드 전용관’ 신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