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조원태 “대한항공-아시아나 결합, 한미 경제에 기여할 것”

주한미국상공회의소, ‘국내 기업환경 세미나 2022’ 주최
“대한항공, 美서 7만5000개 직간접 고용 창출”
“미국, 가장 중요한 파트너…미국 내 사업과 투자 확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대한항공 회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주한미국상공회의소 주최로 열린 '국내 기업환경 세미나 2022'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주한미국상공회의소]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21일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미국 경제에 대한 한국의 기여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조 회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주한미국상공회의소(암참) 주최로 열린 ‘국내 기업환경 세미나 2022’에 참석해 이같이 언급했다.
 
조 회장은 대한항공이 미국 경제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대한항공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까지 연간 여객 290만 명을 미국으로 수송했고, 팬데믹의 맹습 이후 지난해 기준 대미(對美) 화물 수송량을 90만t(톤) 이상까지 늘려 공급망 문제를 해소하는 데 일조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항공이 미국에서 7만5000개의 직간접 고용을 창출했고 340억 달러 이상의 항공기와 부품을 미국에서 구매했다”며 “미국은 가장 중요한 산업 파트너”라고 말했다.
 
조 회장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기업결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아시아나항공은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대한항공의 인수로 우리나라와 미국 양국의 손실을 막을 수 있다. 아시아나가 운항을 중단할 경우 발생할 손실을 예방하는 것”이라며 “이미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승인을 받아 인수를 진행 중이고 현재 미국 관련 당국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EU·미국·일본·중국·영국·호주 등 6개국에서 두 항공사의 기업결합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조 회장은 그러면서 “대한항공은 한미 경제관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향후 미국 내 사업과 투자를 확대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주한미국상의 ‘국내 기업환경 세미나’에는 한미 정·재계 인사들이 참석해 국내 기업환경과 향후 개선점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행사에는 조 회장을 비롯해 윤석열 정부의 첫 외교부 장관으로 내정된 박진 국민의힘 의원, 존 오소프 미국 조지아주 상원의원, 크리스 델 코르소 주한 미국대사 대리 등이 참석했다.
 
쿠팡과 한국MSD, GR코리아, 한국필립모리스, 모건필립스 코리아 등 국내외 기업들도 참석해 새 정부의 개혁과제와 한국 내 기업환경 개선을 주제로 논의했다.
 
이들은 국내에서 사업을 하는 외국 기업의 경영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과제로 규제환경 개선, 조세 감면, 노동 정책 유연화 등을 제시했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KB금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지원…“장애인 인식 개선”

2SK하이닉스, 파운드리 세계 1위 ‘TSMC’와 협력…차세대 HBM 개발

3LG전자, 에어컨에 AI 탑재하니 판매량 30% ‘쑥’

4하나은행, 1분기 DC 퇴직연금 운용 수익률 15.8%…“시중은행 1위”

5코인원, ‘3억 원의 주인공은 누구?’ 거래 이벤트…11만 위믹스 지급

6삼성화재, 유뷰트 채널 활용해 고객 소통 강화 나선다

7현대카드, 5억 달러 규모 해외 달러화표시채권 발행

8KB라이프생명, 제3기 ‘KB스타지기(知己)’ 고객 패널 모집

9넥슨, 띠어리크래프트 게임즈와 ‘프로젝트 로키’ 퍼블리싱 계약 체결

실시간 뉴스

1KB금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지원…“장애인 인식 개선”

2SK하이닉스, 파운드리 세계 1위 ‘TSMC’와 협력…차세대 HBM 개발

3LG전자, 에어컨에 AI 탑재하니 판매량 30% ‘쑥’

4하나은행, 1분기 DC 퇴직연금 운용 수익률 15.8%…“시중은행 1위”

5코인원, ‘3억 원의 주인공은 누구?’ 거래 이벤트…11만 위믹스 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