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매파色 재확인한 이창용 한은 총재 “물가 안정 필요하다”

출입기자단과의 상견례 가져
“물가 정상화 위한 통화정책 필요”
취약계층 지원 통한 양극화도 해결도 강조

 
 
이창용 한은 신임 총재가 출입기자단을 만나고 있다. [사진 한국은행]
 
“장기적으로 보면 비둘기파가 되고 싶다.”
 
이창용 한국은행 신임 총재가 25일 한은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기준금리 인상을 통한 물가 안정 유지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하며 이같이 말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최근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3.0%에서 2.5%로 내려잡았다. 이에 금리 인상이 경기 둔화를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지만, 이 총재는 당분간 매파적(통화긴축 선호)으로 금리인상 기조를 유지해 물가 안정을 만들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 총재는 “지난 4월 금통위가 물가에 방점을 두고 금리를 인상했다”며 “현재도 물가 상승이 조금 더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앞으로도 통화정책은 (물가가) 정상화되는 방향으로 가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유럽 경제성장률 약화 등의 우려가 있지만, 국내는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소비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어 물가 지수를 보고 금리인상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 총재는 “전반적인 기조로 봤을 때는 지금까지는 물가를 더 걱정하고 있다”며 “어떤 속도로 금리를 변화시킬지, 아니면 (통화정책) 방향 자체를 바꿔야 할 지는 데이터와 상황 판단을 통해 유연성을 가지고 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날 원·달러 환율이 장중 1245원을 다시 넘으며 연중 최고 기록 돌파를 시도 중인 것과 관련해 이 총재는 “원화는 다른 이머징 시장이나 유로화, 기타 다른 화폐에 비해 크게 절하가 된 상황은 아니다”라며 “금리 정책을 특정 환율을 목적으로 운영하기는 어렵다. 환율을 정책 변수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마지막으로 민간 주도로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 취약계층을 도와 양극화를 줄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지금까지 정부 주도 성장이 효과적이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향수와 믿음이 있지만 지금 시점에서는 정부가 할 수 있는 것과 하기 어려운 것, 하면 부작용이 나는 것을 명확히 하는 새로운 프레임(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금은 기술변화로 양극화가 심해졌다”며 “양극화 해결을 위한 정책으로 (소득) 하위 30%를 보호하고 (소득을) 올려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정책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용우 기자 lee.yongwoo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소상공인 공략에 최선 다하는 통신 3사

2중국에 17년간 참패한 韓 가전…C-커머스 확산에 더 어려워진 반등

3국내 뷰티 시장 점령한 CJ올리브영...해외 진출은?

4“중국차, 낯설지 않아”...이젠 집 앞까지 파고든다

5한국축구 40년만에 올림픽 좌절…홍준표, 한국축협회에 또 ‘쓴 소리’

6민희진 vs 하이브 '노예 계약' 공방...진실은 어디로

7‘빅5’ 병원 ‘주 1회 셧다운’ 예고…정부 “조속히 환자 곁으로”

8尹대통령-이재명 29일 첫 회담…“국정 현안 푸는 계기되길”

9이부진 표 K-미소…인천공항 온 외국 관광객에게 ‘활짝’

실시간 뉴스

1소상공인 공략에 최선 다하는 통신 3사

2중국에 17년간 참패한 韓 가전…C-커머스 확산에 더 어려워진 반등

3국내 뷰티 시장 점령한 CJ올리브영...해외 진출은?

4“중국차, 낯설지 않아”...이젠 집 앞까지 파고든다

5한국축구 40년만에 올림픽 좌절…홍준표, 한국축협회에 또 ‘쓴 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