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9% 급증

현대제철 측은 “글로벌 철강 시황 회복세라는 외부적 요인과 주요 전략 제품별 영업 활동을 통한 판매 확대로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향후에도 판매 최적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수익성 중심의 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안정적인 수익 기조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각 부문별 실적을 살펴보면 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 부문에서 연초 계획을 초과 달성했다. 후판은 프로젝트 수주를 통해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철근의 경우 기존 판매가에 반영하지 못했던 추가 비용을 현실화해 가격 체계를 개선했다.
현대제철은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 구조 개편도 실적에 긍정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현대제철은 ‘수익성 중심의 철강사’로 전환하기 위한 구조 개편의 일환으로 지난 2월 자회사인 현대비앤지스틸에 STS사업 자산 양도를 완료해 1021억원의 자금을 회수했다.
연구개발 부문의 경우 자동차 성능 향상 및 경량화에 대한 지속적인 시장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고성능‧고강도 철강 소재 개발을 확대하고 있다는 게 현대제철 측의 설명이다. 경량화와 충돌 내구성을 동시에 충족해야 하는 전기자동차 배터리 케이스 분야에 적용되는 1.5㎬(기가파스칼) MS 강판(열처리로 형질이 바뀐 강철 조직) 개발을 완료했으며, 세계 최초로 1.8㎬ 핫스탬핑 도금강판을 양산하고 있다.
이 외에도 현대제철은 기업 가치 제고를 위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분야에서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코크스 건식 소화 설비를 설치해 탄소 배출을 감축하는 한편 추가적인 설비 투자를 통해 친환경 제철소를 실현한다는 포부다. 또 외부 전문기관이 참여하는 안전보건 시스템 및 안전 문화 진단을 통해 안전보건 체계 고도화에 힘쓸 계획이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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