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대졸 초봉 5000 돌파…중흥 만난 대우건설, 올해 연봉 10% 인상

중흥·노조 간 상생협약 반영, 교섭 한 달 만에 조기 타결
3년 내 '업계 TOP 3' 수준 연봉 기대

 
 
백정완 대우건설 대표이사(오른쪽)와 심상철 노동조합 위원장이 11일 열린 임금협약 체결식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대우건설]
 
중흥그룹에 인수된 대우건설이 임금을 대폭 올리면서 ‘대졸 초봉 5000만원’ 시대를 맞게 됐다.  
 
대우건설은 전날 노조와 올해 임금을 평균 10% 인상하는 내용의 임금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대우건설 창립 이래 임금인상률이 두 자리 수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중흥그룹이 올해 초 “직원 임금을 3년 내 업계 상위 3개사 수준으로 올리겠다”고 노조와 체결한 상생협약서에서 약속한 데 따른 처우개선 작업으로 풀이된다.  
 
특히 대우건설은 동종 업계 대비 임금경쟁력과 채용경쟁력 강화를 고려하여 ‘하후상박(下厚上薄)’ 식으로 임금인상률을 차등 적용한다. 이에 따라 직급이 낮은 구성원일수록 임금인상률이 높아져 올해 입사한 대졸 신입사원 초임이 5000만원을 넘게 됐다.  
 
‘현장 중심경영’을 강조하는 차원에서 현장근무자 처우도 개선된다. 이번 합의문에는 국내외 현장수당을 직급별로 월 21만원에서 29만원까지 인상하고 현장근무자를 인사평가 및 승진에서 우대하는 방안도 담겼다.  
 
이밖에 대우건설 노사는 전 직원에게 올해와 내년에 격려금 총 200만원을 지급하고 복지포인트 역시 지난해 60만원에서 올해 100만원으로 인사하는 데 합의했다.  
 
이처럼 처우개선이 대대적으로 이뤄짐에 따라 임금교섭 과정도 조기에 마무리됐다. 중흥그룹 인수 전이었던 지난해와 2020년에는 교섭결렬이 일어나며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을 거쳤으며 각각 8월 중순, 12월 말이 돼서야 교섭이 끝났다. 올해 교섭은 순탄하게 이뤄지면서 중흥그룹 인수 후 조직안정화도 빠르게 진행될 수 있을 전망이다.
 
심상철 대우건설 노동조합 위원장은 “지난 10년간 산업은행 체제 하에서 5년 연속 임금이 동결되는 등 합리적이지 못한 처우로 인해 직원들의 사기와 회사의 경쟁력이 저하되었다”며 “격려금 지급규모는 당초 기대치보다 부족하나 평균임금 인상을 통한 당사의 임금경쟁력 확보가 시급하다는데 공감하였으며, 노조는 이번 임금 인상과 현장근무자 처우개선을 통해 직원들의 긍지와 자존심이 회복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이번 임금 협상의 원만한 합의를 통해 지배구조 변경에 따른 대내외 우려를 불식시켰다“며 ”향후 회사의 실적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임직원 처우개선을 위해 노사가 협력할 것”이고 강조했다.

민보름 기자 min.boreum@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2'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3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4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5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6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7KB금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지원…“장애인 인식 개선”

8SK하이닉스, 파운드리 세계 1위 ‘TSMC’와 협력…차세대 HBM 개발

9LG전자, 에어컨에 AI 탑재하니 판매량 30% ‘쑥’

실시간 뉴스

1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2'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3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4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5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