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앞으로 자주 만날 것”…추경호·이창용 첫 회동서 정책 공조 거론

추경호 부총리와 이창용 한은 총재, 16일 조찬서 회동
1960년생 동갑내기 두 수장, 향후 공조 통해 경제 안정화 노력 시사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조찬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의를 받고 있다.[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첫 회동을 가지고 최근 국내외 경제의 불확실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또 이들은 회동자리에서 정부와 중앙은행 간 정책 공조가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추 부총리와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소공동 프레스센터에서 취임 후 첫 조찬 회동을 가졌다. 지난 13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 거시금융상황 점검회의에서 만난 두 수장이 공식적으로 회동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두 사람은 2008년 이명박 정부 당시 금융위원회에서 함께 근무한 인연이 있다. 또 1960년생으로 동갑내기다.
 
추 부총리는 “현재 경제 상황이 엄중하고 정책 수단은 상당히 제약돼 있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도 중앙은행과 정부가 경제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인식을 공유하고, 정말 좋은 정책 조합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두 경제 수장의 만남과 관련해서도 추 부총리는 “임명되기 전부터 저희들이 스스로 만나겠다는 말씀을 드렸고, 취임 전에도 비공식적으로 여러차례 만난 바 있다”면서 “지난주 금요일에도 대통령 모시고 국제금융센터에서 만나서 여러 이야기를 나눴다”고 했다.  
 
그러면서 “올해 들어 여러 차례 만나고 있는데 앞으로도 자주 만날 것이고, 중앙은행 총재와 경제부총리가 만나는 것이 뉴스가 안 되도록 앞으로도 수시로 만나서 경제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려고 노력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추 부총리는 ‘이번 만남이 이달 예정된 금리 인상에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냐’는 질의에 “금리 결정은 전적으로 금통위 결정사항”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 총재는 “막중한 시기에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문제가 정부 부처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정책 공조를 해야 그나마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상황”이라며 “정책 조율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진 것 같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와 이 총재는 최근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는 원/달러 환율 등 주요 경제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김정훈 기자 kim.junghoon2@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2'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3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4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5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6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7KB금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지원…“장애인 인식 개선”

8SK하이닉스, 파운드리 세계 1위 ‘TSMC’와 협력…차세대 HBM 개발

9LG전자, 에어컨에 AI 탑재하니 판매량 30% ‘쑥’

실시간 뉴스

1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2'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3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4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5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