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포스코홀딩스, 미래 기술 전략 회의 개최

미래 소재 기술 점검…“신기술 확보에 심혈 기울여야”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사진 포스코그룹]
포스코홀딩스가 그룹의 미래 소재 기술을 점검하고 향후 기술 개발 전략에 대해 논의하는 미래 기술 전략 회의를 2일 개최했다. 이날 열린 첫 번째 회의에는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 전중선 포스코홀딩스 경영전략팀장, 정창화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최정우 회장은 “포스코그룹의 새로운 사업 영역인 수소와 이차전지 소재 사업은 투자 속도를 높이고 신기술 확보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며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철강은 이차전지 소재, 수소와 함께 그룹을 이끄는 친환경 미래 소재”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선 ▶인공지능 플랫폼 ▶친환경 미래 소재 ▶그린 철강 ▶미래연구원 연구 분야별 벤처 투자 및 산학연 협력 현황 등의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인공지능 플랫폼 세션에선 생산 현장, 원료 가격 및 자재 구매가 예측 등 일반 사무 업무를 비롯해 생산성 향상,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 에너지 효율성 증대 등을 위한 기술 개발 로드맵이 논의됐다.  
 
친환경 미래 소재 세션에선 배터리 분야 경쟁 심화 상황에서의 성장 방안과 이차전지 소재 포트폴리오 다변화, 친환경 생산 기술 개발 등이 다뤄졌다. 수소·저탄소 세션에선 저온·고온 수소 전기 분해, 암모니아 수소 추출, 탄소 포집 등의 전략 기술을 내재화하는 문제 등이 논의됐다.  
 
그린 철강 세션에서는 저탄소 조업 기술, 단계적 수소 환원 제철(수소를 철광석에서 산소를 분리시키는 환원제로 활용하는 것) 기술 개발 로드맵 및 글로벌 기술 리더십 확보 계획 등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미래연구원 연구 분야별 벤처 투자 및 산학연 협력 세션에선 우수 벤처 발굴과 산학연 협력 강화를 통한 핵심 인재 확보, 연구개발 경쟁력 제고 방안 등이 논의됐다.  
 
포스코그룹은 반기마다 미래 기술 전략 회의를 개최해 전략 방향을 점검하고 논의된 내용을 기반으로 친환경 미래 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미래 사업 발굴과 신기술 확보를 위한 벤처 투자 및 연구개발에 약 2조7000억원을 투자하고, 분야별 인재 육성 및 외부 전문가 영입을 통해 사업 성공의 기틀을 마련하다는 방침이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이재명, 조국에 “정국상황 교감할 게 있어” 러브콜…오늘 비공개 만찬

2크라우드웍스, AI 언어 모델 사업 ‘본격화’…웍스원 개발

3국내 이주노동자, 일하고도 600만원 넘게 떼였다

4LG디스플레이 또 적자…그래도 1Q 손실 폭 줄였다

5 美 백악관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61억 달러 지급”

6포스코홀딩스, 1Q 매출 18조·영업익 5830억…“체질 개선 지속”

7민희진 “하이브가 나를 배신…빨아먹을 만큼 빨아먹고 찍어 눌러”

8카카오게임즈 ‘아키에이지 워’, 대만 쇼케이스 성료…2분기 내 출시 예고

9LG전자, 1Q 영업익 11% 하락에도 ‘매출 역대 최대’…“실적 방어 성공”

실시간 뉴스

1이재명, 조국에 “정국상황 교감할 게 있어” 러브콜…오늘 비공개 만찬

2크라우드웍스, AI 언어 모델 사업 ‘본격화’…웍스원 개발

3국내 이주노동자, 일하고도 600만원 넘게 떼였다

4LG디스플레이 또 적자…그래도 1Q 손실 폭 줄였다

5 美 백악관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61억 달러 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