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트스페이스선 ‘홍대 75전’ 7월 24일까지

100년이 다 된 김소월의 시 ‘진달래꽃’(1925)은 서러움이었다. 아니 애써 감춘 지독한 격정이었다. 떠나는 너를 원망도 않고 매달리지 않고 ‘쿨’하게 보내주마. 다만 진달래꽃으로 전하는 내 처절한 사무침은 알아 달라. 그러니 밟고 가라, 가버려라. 그게 속 편하겠다.
그런데 여기, 눈앞의 이 장면은 한술 더 뜬다. 갈 땐 가더라도 대소쿠리 한가득 올린 진달래 고봉밥은 ‘한술 뜨고 가라’고 하지 않는가. 속이 허하고 마음은 더 허한 모든 이들이 도저히 눈과 발을 뗄 수 없게 말이다. ‘진달래 작가’ 김정수(67)가 소담스럽게 눌러담아 세상에 내놓은 ‘진달래 고봉밥’이 첫 시선을 붙드는 여기는 서울 중구 통일로 KG타워 아트스페이스선. ‘홍대 75전’이 열리고 있는 곳이다. 전시장 초입에 걸린 100호(162×130㎝) 규모의 ‘진달래 축복’(2022)은 그 뒤로 펼쳐질, 우리의 한 시대가 빚어낸 서정의 깊이를 귀띔한다.
와우산 아래서 뭉친 그날 이후 47년
그 자리에 섰던 사연, 과정이야 제각각이겠지만 대한민국에서 ‘미술천재’란 소리 한 번씩은 들었을 이들이 아닌가. 동양화·서양화·조각 등 순수미술 수업을 같이 들으며 이후 4년을 함께했던 이들 예비작가들은 유독 돈독했단다. 그래도 어쩌겠나. 졸업을 기점으로 섭섭하고 애틋한 마음만 잔뜩 품은 채 뿔뿔이 흩어져 갈 수밖에.
하지만 그리 아쉬울 것도 없었다. 이들이 휘어잡은 동네가 말이다. 어차피 미술계였으니. 그렇게 ‘따로 또 같이’ 보폭을 넓히던 어느 날 이런 말이 들려왔단다. “우리 한번 뭉쳐보자!” 누가 말을 꺼냈는지는 희미하나 어떤 결과를 만들었는지는 선명하다.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75동기전’, 화끈하게 줄여 ‘홍대 75전’이 결성됐으니까. 그렇게 1985년 ‘홍대 75전’ 첫 전시가 열렸다. 75~80명 동기 중 30여명이 깃발 대신 이번엔 작품 하나씩 안고 모여들었다.
아트스페이스선의 ‘홍대 75전’은 그때 그 이름, 그 얼굴, 그 작품이 다시 모인 자리다. 횟수로는 5번째고, 햇수로는 4년 만이다. 첫 전시 이후 1995년 제2회를, 1996년 제3회를, 2018년 제4회 ‘홍대 75전’을 열었더랬다.

작가 27명이 회화·조각 등으로 더듬어낸 ‘세월’ 29점
‘없어서 못 판다’는 김정수 작가의 ‘진달래 축복’(2022)은 100호 외에 60호 한 점이 더 나왔다. ‘홍대 75전’ 회장직을 맡고 있는 김정순 작가는 ‘꽃대궐 다시 꽃시절’(2021)을 걸고, 한국조각가협회 명예이사장인 한진섭 작가는 ‘한마음’(2020)과 ‘행복하여라’(2021) 2점을 세웠다.
추억조차 희미해진 옛 동네의 개천가 전경을 이신명 작가는 ‘천변풍경’(2019)으로 아련하게 그려냈고, 그 어느 귀퉁이쯤 보일 담벼락은 최기봉 작가가 입체평면으로 만든 뒤 ‘시집가는 날’(2022)이란 작품명을 달아뒀다. 바라만 봐도 절절한 산의 등줄기를 겹겹이 목판에 새긴 ‘춤추는 산-1’(2021)은 김준권 작가가, 마치 그 한 등성이를 따온 듯 붉은 바탕에 단순하지만 강렬하게 올린 ‘마운틴 인왕’(2021)은 이대명 작가가 내놨다.
지난해 타계한 이정규·이희중 작가의 ‘계곡의 속삭임’(2011)과 ‘진달래꽃’(2001)은 절절한 초대작이다. 이들 외에도 윤진섭 미술평론가는 작품 대신 ‘스스로에 만족하는 삶을 위하여’란 글로 동기들을 격려했다.
이젠 일흔 바라보는 “참 특별한 홍익대 미대 75학번”
그 동기들 중 어느 누구 사연 없는 이가 있겠는가. 그저 묵묵히 붓과 망치로 시간을 다져왔을 터다. 그 긴 서사는 전시작들이 대신 말해준다. 산과 물, 길과 담, 나무와 꽃 등으로 관조하듯 더듬어낸 세월의 두께가 두툼하다. 전시는 7월 24일까지.
오현주 이데일리 문화전문기자 euanoh@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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