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박두선 대우조선 사장 “파업 피해 2800억원 이상”

“10만명 생계 위협…모든 불법 행위 철저 수사”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7일 대우조선 옥포조선소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이 한 달 넘게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박두선 대우조선 사장이 지난달 말까지 파업으로 인한 피해액이 2800억원 이상이라며 불법 파업으로 10만명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박두선 사장은 7일 대우조선 옥포조선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말했다.  
 
박 사장은 “위중한 전환기에 거통고조선하청지회는 불법 파업을 강행했고, 그 과정에서 직원 폭행, 에어 호스 절단, 작업자 진입 방해, 고소차 운행 방해, 1독(dock) 점거, 물류 적치장 봉쇄 등의 무법적 행위를 자행했다”며 “건조 중인 선박 위에서 고공 농성 등을 하고 6월 18일 예정된 1독 진수(進水)를 막아섰다”고 설명했다.  
 
이어 “1독에서 건조 중인 호선은 모두 4척으로 인도가 무기한 연기되고 있다”며 “내업에서 외업으로 넘어가는 재공재고 블록이 증가하면서 내업 공정도 조만간 중단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2독과 플로팅 독 또한 인도 4주 지연, 안벽에 계류된 일부 선박들도 1~3주 인도 지연 영향을 받고 있다”고 했다.  
 
박 사장은 “진수 지연은 하루에 매출 감소 약 260억원, 고정비 손실 약 60억원을 발생시킨다”며 “매출과 고정비 손실만 6월 말까지 2800억원이 넘는 셈”이라고 밝혔다. 또 “여기에 LD(인도 일정 미준수로 인한 지체보상금)까지 감안하면 공정 지연 영향 금액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토로했다.  
 
그는 “문제는 1독 진수를 언제 할 수 있을지 기약이 없다는 것이고, 더욱 심각한 것은 조선소의 심장인 독이 폐쇄됨에 따라 선후 공정인 선행, 가공, 조립, 의장, 도장 등 전 공정의 생산량을 조정할 수밖에 없어 사내 직영 및 협력사 2만명, 사외 생산협력사 및 기자재 협력사에 소속된 8만명 등 총 10만명의 생계 또한 심각한 위협을 받게 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사장은 “어제 공종별 부하에 따라 O/T(초과근무)와 특근 조정, 야간 작업 중단 등의 생산 일정 조정을 발표했고,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주간 근무시간 축소도 불가피해 보인다”며 “임원은 24시간 비상 체제를 가동하고 현 위기 해소에 앞장서기로 했다”고 했다.  
 
이어 “지금 피해가 대우조선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향후 전체 조선업으로 확산돼 대한민국 조선 산업의 존립을 위태롭게 할 수 있으므로 국가기간산업에서 벌어진 작업장 점거, 직원 폭행, 설비 파손, 작업 방해 같은 모든 불법 행위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고 법질서를 바로잡아 달라”고 호소했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2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3'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4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5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6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7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8KB금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지원…“장애인 인식 개선”

9SK하이닉스, 파운드리 세계 1위 ‘TSMC’와 협력…차세대 HBM 개발

실시간 뉴스

1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2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3'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4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5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