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인상일까 인하일까’…조선‧철강업계, 후판 협상 결과는

“원자재 가격 안정” vs “원가 부담 여전”

 
 
 
한국조선해양이 건조한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사진 한국조선해양]
국내 조선‧철강업계가 하반기 조선용 후판 가격 협상에 돌입하면서, 협상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조선업계는 “당초 후판 가격 동결을 예상했던 상반기에 t당 10만원 인상이 이뤄진 데다, 최근 원자재 가격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하반기에는 가격이 인하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철강업계는 “최근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것은 맞지만, 그간 급등한 원자재 가격을 감안하면 가격 인하는 쉽지 않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일부에선 “조선‧철강업계가 원자재 가격 하락 등을 감안해 하반기 후판 가격 동결에 합의할 것”이라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14일 조선‧철강업계 등에 따르면 이들 업계는 하반기 조선용 후판 가격 협상과 관련해 이날 현재까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조선업계는 “가격 인하 혹은 동결”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철강업계는 “가격 인하는 어렵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그간 원자재 가격 폭등으로 협상 주도권을 쥐고 있던 철강업계가 최근 원자재 가격 하락으로 다소 수세에 몰린 분위기도 감지된다.  
 
실제 지난해부터 급등해온 원자재 가격은 최근 들어 다소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달 13일 기준 철광석 가격(중국 칭다오항 현물 기준)은 t당 109.4달러로, 연초 가격보다 10.98% 하락했다. 같은 날을 기준으로 제철용 원료탄 가격(동호주 항구 현물 기준)은 t당 243.5달러로, 연초 가격보다 32.28% 내렸다. 미국 등 주요 국가의 금리 인상 여파로 경기 침체 우려가 반영되면서 원자재 가격도 안정세에 진입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조선업계, 가격 인하에 ‘사활’

국내 조선업계는 원자재 가격 급등을 감안해 철강업계와 지난해 상반기와 하반기, 올해 상반기 등 3차례에 걸쳐 조선용 후판 가격 인상에 합의한 만큼, 원자재 가격 안정세를 고려해 하반기에는 후판 가격이 인하돼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이에 대해 철강업계는 “지난해 폭등한 원자재 가격이 조선용 후판 가격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데다, 원자재 가격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가격 인하는 어렵다”고 맞서고 있다.  
 
국내 조선업계에선 “철강업계가 후판 가격을 올려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는 동안 조선업계는 양호한 수주 실적에도 영업손실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불만도 들린다. 후판 가격 인상 탓에 실적 부진을 이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조선용 후판 가격은 전체 선박 건조 비용의 약 20%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크다. KB증권은 이달 13일 보고서에서 현대중공업이 올해 2분기 연결기준으로 104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해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를 크게 하회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노사 임금 협상 관련 부분 파업과 상반기 후판 가격 인상 합의에 따른 공사손실충당금 추가 설정(1200억원 추정) 등이 손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고 진단했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G20 일부 회원국 “억만장자 3000명에 부유세 걷어 불평등 해소하자”

2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3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4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5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

6독일 Z세대 3명 중 1명 “유대인에 역사적 책임 동의 못한다”

7미국,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8.4조원…삼성전자와 규모 비슷

8이재명, 조국에 “정국상황 교감할 게 있어” 러브콜…오늘 비공개 만찬

9크라우드웍스, AI 언어 모델 사업 ‘본격화’…웍스원 개발

실시간 뉴스

1G20 일부 회원국 “억만장자 3000명에 부유세 걷어 불평등 해소하자”

2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3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4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5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