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내 본 계약 체결 후 내년 하반기 공장 착공

3사는 공동 투자를 위한 투자의향서(LOI)를 최근 체결했다. 연내 공동 투자를 위한 본 계약을 체결하고 내년 하반기 공장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투자 금액과 지분율, 공장 소재지 등은 조율 중이다.
해당 시설에서 만들게 될 양극재는 SK온과 포드가 최근 공식 설립한 합작 배터리 공장 '블루오벌SK'에 공급된다. 3사는 소재-부품-완제품으로 이어지는 밸류 체인을 구축함으로써 탄탄한 공급망을 만들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파트너십을 더욱 굳건히 하게 됐다.
이미 3사는 각 사의 핵심 제품으로 협업 라인을 구축해 오고 있다. 에코프로비엠은 하이니켈 양극재를 SK온에 공급 중이다. SK온은 NCM9 배터리를 세계 최초로 개발해 포드의 F-150 라이트닝 전기 트럭에 공급하고 있다.
SK온은 이번 협력에 따라 배터리 필수 소재인 고성능 양극재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게 됐다. 현지 배터리 생산을 넘어 향후 원소재 확보와 생산을 아우르는 소재 현지화 전략 목표에도 한 발 더 다가서게 됐다.
최근 SK온은 유럽, 중국과 함께 세계 3대 자동차 시장으로 꼽히는 북미 시장에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미국 조지아주에 총 3조 원을 투입해 2개 공장을 확보했다. 9.8기가와트시(GWh) 규모 1공장을 올해 초부터 상업 가동했고, 11.7GWh 규모 2공장을 내년 중 상업 가동한다.
포드와는 합작법인인 블루오벌SK를 출범해 테네시와 켄터키주에서 총 129GWh 규모 합작 생산 공장을 2025년부터 2026년까지 순차적으로 가동할 예정이다.
SK온 김용직 소재구매담당은 "핵심 소재 공급망을 강화해 보다 경쟁력 있는 배터리를 생산,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완 기자 anew@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기안84, ‘나혼산’ 박나래·키 논란에 “고생 많아…다시 좋은 날 올 것” [MBC 방송연예대상]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기안84, ‘나혼산’ 박나래·키 논란에 “고생 많아…다시 좋은 날 올 것” [MBC 방송연예대상]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1.7兆’ 보상안 내밀었지만…‘진정성’ 의심받는 쿠팡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연말 휴가도 잊었다”…‘상장준비’ 구다이글로벌에 증권가 ‘사활’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유한양행, 렉라자 中·日 등 글로벌 판매 본격화…"올해 병용요법 매출 1조 확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