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둔촌주공, 조합 정상위 구성 완료…시공사업단과 합의 '촉각'

조합정상위-시공사업단 합의하면 7000억원 대출 연장도 가능할 듯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아파트 재건축 현장이 공사가 중단된 채 방치돼 있다. [연합뉴스]
 
공사 중단이라는 사상 초유 사태가 발생한 둔촌주공 재건축사업이 '조합 정상화를 위한 위원회(조합 정상위)' 구성을 완료하면서 다시 본궤도에 올랐다. 새로 구성한 조합 정상위가 향후 시공사업단과 원만한 합의에 이를 경우 이르면 오는 10월 공사를 다시 시작해 2024년 12월에 준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일 둔촌주공 조합에 따르면 이날 오전 회의를 열고 조합 정상위 구성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정상위는 조합의 정명선 총무이사, 김경중 기술이사와 정상위의 박승환, 박완철, 황도연 조합원 등 5명으로 구성했다.
 
둔촌주공 조합 관계자는 "조합 정상위는 바로 실무 작업에 착수해 시공사업단과의 합의를 마무리하고 새 조합 구성을 위한 총회 준비에 들어갔다"며 "조합장, 이사 등을 선출하는 선거총회는 최대한 앞당기더라도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오는 10월 중순께 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총회에서 시공사업단과 협의한 내용을 실현하기 위해 여러 조치를 함께 처리할 예정이며 필요하다면 이를 위한 별도 총회를 열 수 있다"고 덧붙였다.
 
둔촌주공 조합은 분양을 위한 작업에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일단 분양가 확정을 위한 필수 절차인 관리처분총회를 오는 12월 열어 내년 1월 중 분양 모집공고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후 내년 3월부터 계약금이 들어오면서 조합의 자금 문제도 해결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둔촌주공 조합 관계자는 "분양가를 높여 최종적으로 조합원의 부담(추가분담금)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다소 시간이 걸리는 토지 감정평가를 새로 할 것인지, 시점 보정이라는 제도를 통해 분양가 산정에 일정 부분 이익을 거두면서 시기를 앞당기는 선택을 할 것인지는 좀 더 두고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비기반시설 등 분양가 산정 시 가산금으로 얹을 수 있는 부분도 빠르게 반영해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기존 둔촌주공 조합과 첨예한 갈등을 빚었던 시공사업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 컨소시엄)도 이번에 새로 구성한 조합 정상위와는 적극적인 합의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시공사업단 관계자는 "지난달 28일 둔촌주공 조합과 정상위, 시공사업단, 강동구 등 사업 관계자들과 함께 도출한 사업 정상화 합의안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협상에 나설 것"이라며 "지금까지 공사 지연 9개월과 공사 중단 6개월을 합치면 총 15개월 동안 사업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아무리 속도를 내더라도 총회를 연 뒤 10월 공사를 재개하면 2024년 12월 정도는 돼야 준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상가 분쟁 문제 역시 이번 합의안에 상가 사업대행사(PM) 대표가 참관인으로 도장을 찍었기 때문에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7000억원 대출 연장 문제도 먼저 시공사업단과 합의를 하면 대주단 결재와 자체 심사를 거친 뒤 연장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공사비 검증 문제는 시공사업단이 손실 비용을 산출해서 한국부동산원 검증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검증 결과에 따라 금액을 조정하는 것"이라며 "공사가 더는 지연을 겪는 것을 막아야 한 달에만 몇백억원에 달하는 이자비용을 줄일 수 있는 해결책"이라고 강조했다.
 
둔촌주공 조합은 7000억원 규모의 사업비 대출 연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대출처를 찾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 해명하기도 했다. 둔촌주공 조합에 따르면 현재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비 대주단으로는 총 24개 금융기관이 참여하고 있는데 이 가운데 대출 연장에 반대하는 곳이 있어서 대위변제는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일반적으로 대출 연장은 대주단에서 빠진 금융사가 있으면 해당 대출분을 다른 금융사가 가져오는 방식으로 이뤄지는데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 대출은 계약 당시 대주단 가운데 반대하는 금융사가 있으면 대출연장이 불가능하고 바로 대위변제로 넘어가도록 설정했기 때문이다. 
 
둔촌주공 조합 관계자는 "현재 대위변제를 되돌리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해 시공사업단과 협의를 통해 다시 대주단을 구성해 대출을 새롭게 발생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면서도 "아직 시공사업단과 협의한 내용이 아닌 아이디어 수준의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박지윤 기자 jypark92@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넥슨, 띠어리크래프트 게임즈와 ‘프로젝트 로키’ 퍼블리싱 계약 체결

2카드고릴라 선정 1분기 최고 인기 카드사는 ‘신한카드’…2위는 어디?

3미국투자이민 공공 프로젝트가 답∙∙∙국민이주㈜, 27일 해외 유학이민박람회 참가

4스마일게이트 오렌지플래닛, 올해 상반기 19개 스타트업 선발

5CJ ENM, 빌보드와 MOU 체결…“K-POP 글로벌 영향력 확대 기대”

6LG유플러스, 1020대 겨냥한 실속형 스마트폰 ‘갤럭시 버디3’ 단독 출시

7中, 1분기 경제성장률 5.3%… 예상치 상회

8대구은행, 중소·사회적기업 대상 퇴직연금 수수료 감면 확대

9스마트폰처럼 맘대로 바꾼다...기아, ‘NBA 디스플레이 테마’ 공개

실시간 뉴스

1넥슨, 띠어리크래프트 게임즈와 ‘프로젝트 로키’ 퍼블리싱 계약 체결

2카드고릴라 선정 1분기 최고 인기 카드사는 ‘신한카드’…2위는 어디?

3미국투자이민 공공 프로젝트가 답∙∙∙국민이주㈜, 27일 해외 유학이민박람회 참가

4스마일게이트 오렌지플래닛, 올해 상반기 19개 스타트업 선발

5CJ ENM, 빌보드와 MOU 체결…“K-POP 글로벌 영향력 확대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