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글로벌,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 구축 나서…"업계 최초" - 이코노미스트

Home > 부동산 > 건설

print

코오롱글로벌,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 구축 나서…"업계 최초"

색약자, 고령자 등도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색채 디자인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지하주차장 예시.[사진 코오롱글로벌]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지하주차장 예시.[사진 코오롱글로벌]

 
코오롱글로벌이 사회적 약자 배려를 위한 컬러 디자인 체계 구축에 나선다.
 
코오롱글로벌은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CUD‧Color Universal Design)’을 적용한다고 11일 밝혔다.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은 개인 유전자 특성이나 눈질환 등에 의해 다양한 색각을 가지는 모든 계층을 배려한 컬러 사용을 말한다.  
 
코오롱글로벌은 이번 디자인 적용을 위해 KCC컬러디자인센터와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의 배색을 연구 및 개발했다.
 
코오롱글로벌이 개발한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은 명확한 정보 위주의 그래픽과 명도 차(밝기차이)를 이용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벽면, 기둥, 바닥 면에 적용하는 사인 및 픽토그램(그림문자‧pictogram)에는 명도 차를 3단계 이상 나도록 계획해 명확성을 높였다. 보행로는 보행자 안전을 고려해 시인성을 높인 형광안료 페인트를 적용했다.
 
코오롱글로벌은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을 안전에 취약한 주차공간에 최우선 적용하고, 추후 공용공간과 인포메이션 시스템 등으로 확대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건설업계 최초로 도입하는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포용하는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간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두현 기자 wannaDo@edaily.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