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외국 보험사도 “한국인 NO”…해외서 격리되면 수백만원[보험톡톡]

해외여행 늘며 코로나 감염자 늘지만 관련 여행자보험 無
일부 상품 빠르게 판매 종료
“손해율 산정 어렵다” 이유로 향후 출시 전망도 어두워

 
 
지난 24일 인천국제공항 제1 여객터미널 코로나 검사센터 모습.[연합뉴스]
#. 직장인 김모씨(40)는 지난달 해외여행을 하다 낭패를 겪었다. 여행지에서 코로나19에 감염돼 귀국하지 못하고 현지에서 7일이나 격리된 것. 결국 김씨는 격리기간과 체류기간을 합쳐 10일 후에나 한국에 귀국할 수 있었다. 문제는 김씨가 10일의 체류기간 동안 사용한 비용이다. 숙소와 식비, 항공료 등을 합쳐 총 150만원을 부담했지만 가입한 여행자보험으로는 단 한푼도 보장받을 수 없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해외 여행지에서 코로나19 감염 후 격리되는 여행객이 늘고 있다. 이들은 현지에서 격리 중 수백만원의 비용을 자비로 지출하지만 가입한 여행자보험으로는 전혀 보상을 받지 못해 허탈해하고 있다. 
 
일부 보험대리점이 프로모션 차원에서 진행한 코로나19 격리 비용 보험도 사실상 이달 모두 종료될 예정이고 해외 보험사의 상품도 한국인을 받지 않겠다고 한 것으로 알려져, 9월 이후 해외여행을 떠나는 여행객들의 발걸음이 더욱 무거워질 전망이다.  
 

격리되면 수백만원 비용 부담…가입 가능 보험은 전무

최근 해외노선이 재개되면서 해외로 여행을 떠나는 여행객 비중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달 인천공항 이용객은 174만명 수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해 6배 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현지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해외여행객이 격리 비용을 모두 자비로 지출해야 한다는 점이다. 현재 여행지에서 코로나19 감염시 여행객은 해당 국가 법령에 따라 5~10일간 격리&체류 후 한국으로 귀국해야 한다.  
 
현지 숙소비용을 1박에 10만원만 잡아도 10일이면 100만원이다. 여기에 10일간 식비, 항공권 변경 등의 비용을 감안하면 코로나19에 감염된 여행객은 해외에서 여행도 못하고 숙소에서 격리를 당하면서 수백만원을 허공에 날리는 셈이 된다. 물론 현지 자가진단키트 및 신속항원검사, PCR(유전자증폭)검사 비용도 여행객 몫이다.
 
일부 국가는 올해 상반기만해도 해외여행자의 격리 비용을 지원해주는 사례가 있었다. 하지만 최근 여행객이 늘어나며 격리 비용 지원을 끊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도 사정은 비슷했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해외 여행객에 대한 코로나19 격리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는 현재 없다”고 밝혔다.
 
대부분 여행자보험 하나면 여행지에서 발생한 모든 피해에 대한 보상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코로나19 감염시 현지에서 받은 치료비 보장만 가능하고, 코로나19 감염에 따른 격리 비용은 보장되지 않는다. 
 
최근 일부 보험대리점 업체가 보험사와 제휴해 코로나19 격리 비용을 보장하는 보험상품을 판매한 사례가 있다. 이들 상품은 여행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격리 비용 보험’에 목마른 여행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A업체는 이달 중순까지 프로모션 차원에서 해외서 코로나19 감염 시 숙박비 1박당 150달러, 식비 회당 20달러(1일 3회), 항공권 변경 등 1인당 최대 2000달러를 지원하는 여행보험을 판매했다. B업체도 보험사와 제휴해 26일 오후 6시까지 코로나19 확진시 호텔비 1일 10만원, 10일까지 100만원, 항공권 변경비용 최대 50만원을 지원하는 ‘격리 비용 보험’을 판매한다.
 
하지만 두 업체 모두 이달을 끝으로 격리 비용 보험 판매를 중단하며 향후 재개 계획도 없다고 밝혔다. 너무 많은 가입자들이 몰린 탓으로 풀이된다.
 
이들 업체들의 제휴 상품은 기존 보험사 ‘여행자보험 상품 담보’에 보험대리점이 코로나19 격리 비용을 따로 부담하는 형태다. 여행객이 코로나19 격리 비용 보험금을 청구하면 보험사가 아닌 보험대리점이 비용을 부담한다는 얘기다. 가입자가 너무 많이 몰리면 업체 입장에서는 비용 리스크가 커질 수밖에 없다. 
 
지난달 7일 경기도 수원시 여권민원실에서 직원이 교부할 여권을 정리하고 있다.[연합뉴스]
 
A업체 측 관계자는 “가입 고객이 너무 많아 예정보다 일찍 프로모션을 종료하게 됐다”며 “프로모션 재개 계획은 현재 없다”고 밝혔다. B업체도 “향후 프로모션 재개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격리 비용 보험’ 앞으로도 보기 쉽지 않을 듯

해외 보험사 이용도 쉽지 않다. ‘헤이몬도’라는 스페인 보험대리점은 올 상반기만 해도 ‘격리 비용 보험’을 판매하는 해외보험사 가입을 중개해주는 역할을 했다. 하지만 최근 한국인 고객 가입에 제한을 건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인 고객이 너무 많이 쏠리면서 상품 가입에 제한을 둔 것으로 풀이된다. 
 
일부 여행사들은 자사 패키지 상품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현지 격리 비용을 지원해주고 있다. 하지만 이는 여행보험 상품이 아니고 해당 여행사 상품을 반드시 이용해야 하는 조건이 존재한다.
 
앞으로도 국내에서 격리 비용을 보장하는 여행자보험을 보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국내 보험사들은 코로나19 격리 비용 담보의 경우 손해율 예측이 힘들어 출시가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한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보험 상품을 만들려면 보험료를 책정해야 하는데 그러러면 일단 손해율 예측이 돼야 한다”며 “하지만 격리 비용 보험은 국가별로 격리 기준과 들어가는 비용, 방역지침이 모두 달라 손해율 측정이 사실상 어렵다”고 밝혔다.   
 

김정훈 기자 jhoons@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엔·달러 환율 158엔 돌파…34년 만 최저

2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제치고 ‘세계 3위 부자’ 되찾아

3“임영웅 콘서트 티켓 팔아요”…8000만원 뜯어낸 30대 감형, 왜?

4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5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

6올리브영 입점했더니 매출 ‘껑충’…K-뷰티 생태계 재편

7“오거스타에서 샷을~” 제주 명품 테디밸리 골프앤리조트

8소상공인 공략에 최선 다하는 통신 3사

9중국에 17년간 참패한 韓 가전…C-커머스 확산에 더 어려워진 반등

실시간 뉴스

1엔·달러 환율 158엔 돌파…34년 만 최저

2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제치고 ‘세계 3위 부자’ 되찾아

3“임영웅 콘서트 티켓 팔아요”…8000만원 뜯어낸 30대 감형, 왜?

4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5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