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예대금리차 공시’ 부작용? 코픽스 상승‧담합 우려도

예대금리차 줄이려…은행 수신 금리 인상
수신금리 인상, 주담대 금리 기준인 코픽스 상승에 약 80% 영향

 
 
지난 18일 서울 시내 은행에 붙은 대출 관련 안내문. [연합뉴스]
금리인상기 코픽스(COFIX) 상승에 따른 주택담보대출 금리 인상 등 차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이 가운데 예대금리차 공시를 의식한 은행들이 수신금리를 올리면서 코픽스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예대금리차 줄이려…은행권 수신금리 인상

21일 은행연합회 ‘예대금리차 비교’ 공시에 따르면 8월 국민은행‧신한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 등 4대 은행의 저축성수신금리 평균치는 3.08%다. 지난 7월 2.96%에서 0.12%포인트 오른 것이다. 
 
은행들은 지난달 22일 처음으로 발표된 월별 예대금리차 비교 수치 공시 전후로 줄지어 수신(에·적금) 금리 인상에 나섰다. 또 지난달 25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까지 더해지면서 은행권의 예·적금 금리 인상 행렬이 잇따랐다. 
 
우리은행은 지난달 26일부터 21개 정기예금과 26개의 적금 금리를 최대 0.50%포인트 인상했다. 하나은행 또한 26일부터 총 26개의 예·적금 상품 금리를 최대 0.30%포인트 올렸다. KB국민은행은 29일부터 정기예금 16종 및 적립식예금 11종의 금리를 최대 0.4%포인트 인상했고, 신한은행도 예·적금 38종의 기본금리를 최대 0.4%포인트 올렸다.  
 
공격적인 수신 금리 인상의 결과로 4대 은행의 8월 말 기준 정기예금 잔액은 561조1099억원으로 전월 대비 9조5770억원 늘었다. 
 

수신금리 인상…코픽스 상승 부추겨

이같은 은행들의 수신금리 인상은 코픽스 상승의 재료로 작용했다. 8월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전월보다 0.06%포인트 오른 2.96%를 기록하며 3%대가 코 앞이다. 
 
코픽스가 큰 폭으로 오른 것은 시중은행들이 수신금리를 올리면서 조달 비용이 커진 탓이다. 코픽스는 국내 은행이 조달한 자금의 가중평균금리로, 은행이 실제 취급한 예‧적금, 은행채 등 수신상품 금리가 인상되면 코픽스도 따라 오르게 된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정기예금이나 적금 인상이 코픽스 인상에 약 80% 가량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코픽스 상승이 문제되는 것은 이것이 은행 변동형 주택담보대출 금리의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결국 은행들의 예·적금 금리 인상이 코픽스 상승으로 이어지고, 이는 곧 주담대 금리 인상으로 작용하면서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는 평가다. 시중은행의 주담대 최고 금리는 6%를 넘어서며 연말에는 최고 금리가 7%에 달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예대금리차 공시 의식해…결국엔 담합 우려  

매달 공개되는 예대금리차 공시 부담에 추후 각 은행의 대출금리는 낮추고, 수신금리는 올리는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달 들어서도 은행들은 대출금리 인하에 나섰다. 신한은행은 지난 5일부터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 전세대출의 금리를 최대 0.3%포인트 낮췄다.
 
예대금리차 공시를 의식한 은행들의 대출금리 인하가 출혈 경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여기에 더해 은행들의 금리 경쟁이 일정 수준에 달하면 은행권의 이자 담합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한 은행 관계자는 “예대금리차는 변동성이 있는데 매달 공시 때마다 차이가 가장 큰 은행이 소위 ‘나쁜 은행’으로 비춰질까 걱정된다”면서 “금리 경쟁이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하면 은행들끼리 예대금리차를 비슷하게 맞추는 담합 부작용까지 나타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포르쉐 안 부럽잖아”...중국 시장 홀린 스웨덴 폴스타

2미국 주택에 스며든 삼성전자 가전…건설사 ‘클레이턴’에 패키지 공급

3포스코그룹, 이차전지소재 사업 강화…‘실리콘 음극재’ 공장 준공

4 서울대·울산대·원광대 의대 교수들, 주 1회 휴진…‘의료 공백’ 심화 조짐

5페퍼저축은행, 제2회 페퍼저축은행배 전국장애인양궁대회 성료

6“극한의 기술 혁신”…삼성전자, TLC ‘9세대 V낸드’ 양산

7SK그룹 경영진 머리 맞대고 ‘리밸런싱’ 고민…최창원 “전열 재정비” 주문

8글로벌 트렌드 한눈에 보는 '2024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개막

9이강덕 포항시장 ""K-로봇 밸리 구축해 글로벌 로봇도시로 도약하겠다"

실시간 뉴스

1“포르쉐 안 부럽잖아”...중국 시장 홀린 스웨덴 폴스타

2미국 주택에 스며든 삼성전자 가전…건설사 ‘클레이턴’에 패키지 공급

3포스코그룹, 이차전지소재 사업 강화…‘실리콘 음극재’ 공장 준공

4 서울대·울산대·원광대 의대 교수들, 주 1회 휴진…‘의료 공백’ 심화 조짐

5페퍼저축은행, 제2회 페퍼저축은행배 전국장애인양궁대회 성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