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나 떨고 있니”…‘루나 사태’ 코인업계, 여의도 소환된다

테라·루나 사태 관련 질의 주로 오갈 전망
이석우 두나무 대표·신현성 차이 총괄 등
빗썸-한컴 ‘아로와나토큰’ 시세조작 의혹도 도마 위
디지털다산기본법, 11월 중 초안 기대

 
 
지난 5월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디지털 자산기본법 제정과 코인 마켓 투자자보호 대책 긴급 당정 간담회'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발언하고 있다. 2022.5.24 [국회사진기자단]
올해 국정감사에서 암호화폐(가상자산) 업계 인사들이 대거 증인으로 채택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지난 5월 불거진 테라·루나 폭락 사태, ‘한컴 코인’으로 유명한 아로와나토큰 시세조작 논란 등의 이야기가 오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가상자산 업계 이슈들은 오는 6일 국회 정무위원회가 진행하는 금융위원회 국감에서부터 다뤄진다.
 
5일 국회와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오는 6일 열리는 금융위 대상 정무위 국감에 이석우 두나무 대표, 이정훈 전 빗썸코리아 의장, 신현성 차이코퍼레이션 총괄, 김지윤 DSRV랩스 대표 등이 증인으로 지목됐다.  
 
정무위가 이들을 채택한 주요 이유로는 단연 테라·루나 사태가 꼽힌다. 국내 1위 가상자산 거래소인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의 이석우 대표는 루나 수수료 활용방안에 대한 질의응답을 들을 것으로 예상된다.
 
테라·루나 폭락이 본격화된 지난 5월 11일부터 거래종료가 된 5월 20일까지 업비트가 루나 거래 수수료로 벌어들인 금액은 239.13025970BTC다. 당시 가치로 한화로 약 90억원에 달한다. 4대 거래소(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가 같은 기간 벌어들인 총 수수료 100억원의 대부분이 업비트에서 발생한 셈이다.
 
두나무는 지난 9월 30일 외부 자문위원회 의견을 받아들여 루나 거래 수수료 수익을 투자자 보호를 위해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단기(‘루나·테라 사태 백서’ 발간) ▶중기(디지털 자산 범죄 피해자 구제 활동에 기부) ▶장기(‘디지털 자산 시장 모니터링 센터’ 설립) 계획을 수립했다는 게 두나무의 설명이다. 관련 백서는 올해 안에, 모니터링 센터는 내년 중에 만들어질 예정이다.
 
이에 정무위 소속 윤영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개월이 지난 지금에야 국정감사를 앞두고 수수료 수익 환원방법을 발표한 건 시기가 참 공교롭다”며 “거래소들마다 루나 거래지원 종료(상장폐지)일이 최대 14일 차이가 난 이유가 무엇인지, 거래소별 상폐 절차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면밀히 살펴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테라·루나 사태와 관련 다른 증인으로는 신현성 차이코퍼레이션 총괄과 김지윤 DSRV랩스 대표가 채택됐다. 신 총괄은 2018년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와 테라를 창시한 인물이다. 현재는 테라 관련 지분은 보유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DSRV랩스는 테라의 블록체인 검증인으로 참여한 기업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사태의 장본인인 권 대표가 나타나지 않는 상황에서 책임을 묻기 어려울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이정훈 빗썸 전 의장. [사진 빗썸]
한글과컴퓨터 그룹의 암호화폐인 아로와나토큰 관련 시세조작 의혹도 다뤄질 전망이다. 관련 증인으로는 이정훈 빗썸 전 의장과 박진홍 엑스탁 전 대표가 채택됐다. 이 전 의장은 아로와나토큰을 최초 상장한 빗썸 실소유주로서, 박진홍 전 대표는 아로와나토큰을 개발한 기술자로서 증인에 선정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전 의장은 “건강상 문제와 형사소송 등의 사유로 6일 국감 증인으로 출석하기 어렵다”고 정무위에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한 상태다. 그는 “2020년부터 심한 우울증과 공황장애 진단을 받았다”며 “외부인을 만나는 등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없어서 경영에서 물러난 지 오래됐다”고 밝혔다. 정무위는 이 의장의 출석을 재차 요구했으며, 10월 24일 종합 감사 때 증인으로 다시 부른다는 방침이다. 
 
아로와나토큰은 지난해 4월 20일 상장 당시 오후 2시 30분 50원에 거래를 시작해 오후 3시 1분 5만3800원까지 폭등했다. 상장 약 30분 만에 1075배나 치솟았다. 이 때문에 투자자들 사이에서 빗썸과 아로와나 재단이 ‘짜고 치는 상장’을 벌인 것 아니냐는 의혹을 샀다. 여기에 정해진 상장 절차가 있음에도 빗썸 고위관계자의 지시에 의해 아로와나토큰이 지시 반나절 만에 상장됐다는 의혹도 있다. 이는 빗썸 내부고발자의 폭로로 지난해 말 보도됐다.
 
아로와나토큰 시세 그래프. 상장일(2021년 4월 20일) 당시를 보면 시가 50원에서 고가 5만3800원까지 뛰어올랐음을 알 수 있다. [캡처 빗썸]
지난해 10월에는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이 아로와나토큰으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녹취록이 공개돼 파문이 일었다. 녹취록에 따르면 김 회장은 지난해 1월 아로와나테크 초대 대표이사 윤모씨에게 1000만원을 빌려주면서 아로와나테크 주식 100%를 담보로 잡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아로와나테크를 소유하고, 아로와나토큰을 통해 비자금 조성에 나섰다는 게 제보자의 주장이다.
 
이에 한컴그룹은 “제보자가 2021년 5월부터 해당 내용을 폭로하지 않는 조건으로 거액의 토큰을 요구해왔다”며 “당시 제보자의 불법 요구에 응하지 않자 악의적으로 조작한 내용을 언론에 제보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윤석열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인 디지털자산기본법 역시 이번 국감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원회 역시 가상자산 기본법 제정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무위 수속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최근 인터뷰를 통해 “디지털자산기본법은 연내 통과는 속단하기 어렵지만, 법안 자체는 곧 완성이 될 예정”이라며 “조금 낙관적으로 보자면, 국감이 끝나고 행정부와 협조를 해서 11월 말 정도에 나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2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3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4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5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6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7佛 발레오, 자율차 핵심부품 대구공장 준공식 개최

8정부, 경북지역 민간투자 지원방안 내놔

9‘직원 희망퇴직’ 논란 의식했나…정용진, SNS 댓글 모두 감췄다

실시간 뉴스

1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2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3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4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5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