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금리 급등에 카드사 ‘돈줄’ 어떡하나…‘카드론’ 역마진 우려까지

11일 여전채 AA+ 3년물 금리 5.728%…11년來 최고
미국·국내 기준금리 인상 예고…6%대 돌파 가능성 커
카드론 금리도 상승 추세…서민 급전창구 메말라

 
 
서울의 한 무인 주문기계에 신용카드 결제하는 시민. [연합뉴스]
10년 만에 기준금리 3% 시대를 맞이하면서 카드사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카드사의 주요한 자금조달 수단인 여신전문금융회사채(여전채) 금리가 함께 상승하면서 비용 부담이 커져서다. 이와 함께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등 카드사의 금융서비스 금리도 함께 올라 소비자에게도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이다.
 
13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12일 기준 여전채 AA+ 3년물 금리는 연 5.511%로 나타났다. 올해 초(1월 3일) 연 2.420%였던 것과 비교하면 2배 이상 오른 것이다. 앞서 11일에는 관련 통계 집계가 시작된 2010년 5월 이후 가장 높은 금리인 연 5.728%를 기록하기도 했다.
 
AA0 3년물 금리도 12일 기준 5.592%로 높게 나타났다. AA0 3년물은 지난 9월 26일에 5.855%까지 올라 12년 만에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카드사들은 대개 AA+, AA0 등급의 채권을 발행한다. 카드사별 신용등급은 신한카드·삼성카드·KB국민카드가 AA+, 현대카드·우리카드·하나카드가 AA0, 롯데카드가 AA-다.
 
카드사들은 수신 기능이 없어 카드론 등 대출에 필요한 자금의 약 70%를 여전채로 조달한다. 하지만 최근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채권시장 금리가 급등하면서 조달비용이 늘어나게 된 것이다. 여전채 금리는 앞으로도 꾸준히 상승해 조만간 연 6%를 돌파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미국과 국내의 기준금리 인상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지난 9월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인플레이션을 2%로 낮추는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금리 인상 기조는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2일 이창용 한은 총재도 5%대 이상 물가 오름세가 지속되는 한 계속 금리를 올린다는 입장을 밝혔다.
 
나이스신용평가는 보고서를 통해 “금리 상승에 따라 장기적으로 조달비용이 과거 대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은 카드사 수익성에 있어 주요 하락 요인”이라며 “카드사의 자금조달 소요 대비 카드채 수요 부진이 지속될것으로 예상돼 조달 환경 개선에는 시일이 걸릴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여전채 금리가 2%대였던 올해 초와 비교하면 카드사들이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며 “자산유동화증권(ABS), 장기 기업어음(CP), 변동금리부채권(FRN) 등 최대한 낮은 금리로 조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연구하고 있지만 만만치는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카드론 금리도 올랐다…카드사 “역마진 우려”

지난 8월 말 기준 7개 전업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의 카드론 평균금리는 13.22%로 전월(12.87%) 대비 0.35%p 상승했다. [게티이미지뱅크]
문제는 여전채 금리 상승이 단순히 카드사의 비용 부담 문제에 그치지 않는다는 점이다. 서민들의 급전창구로 쓰이는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등 카드대출 금리도 함께 올라 소비자 부담도 증가하기 때문이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 8월 말 기준 7개 전업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의 카드론 평균금리는 13.22%로 전월(12.87%) 대비 0.35%p 상승했다. 카드론 평균금리가 13%대에 다시 진입한 것은 지난 3월 이후 처음이다.
 
하지만 카드사들은 여전채 금리 상승에 따라 무작정 대출금리를 올릴 수는 없다. 카드사도 다른 금융업권과 마찬가지로 법정 최고금리 연 20% 제한을 받기 때문이다. 이에 대출사업에서 자칫 조달금리가 대출금리보다 높은 ‘역마진’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까지 있다.
 
다른 카드사 관계자는 “연 20% 이상 대출금리를 높일 수 없어 역마진 우려가 나오고 있는 건 사실”이라며 “지금처럼 조달 상황이 계속 어렵다면 신용점수가 높은 고객 위주로 대출사업을 재편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전자담배 발명 보상 못받아”…KT&G 前연구원, 2.8조 소송

2전신 굳어가지만…셀린디옹 “어떤 것도 날 멈추지 못해”

3검찰, ‘신림 등산로 살인’ 최윤종 2심도 사형 구형

4中알리, 자본금 334억원 증자…한국 공습 본격화하나

5CJ대한통운, 편의점 택배 가격 인상 연기…“국민 부담 고려”

6 일본 후쿠시마 원전, 정전으로 중단했던 오염수 방류 재개

7호텔 망고빙수, 또 최고가 경신…13만원짜리 등장

8지오엘리먼트, 제2공장 준공…공모자금 150억원 투자

9경북경찰, "음주운전 신고" 협박해 금품 갈취한 일당 검거

실시간 뉴스

1“전자담배 발명 보상 못받아”…KT&G 前연구원, 2.8조 소송

2전신 굳어가지만…셀린디옹 “어떤 것도 날 멈추지 못해”

3검찰, ‘신림 등산로 살인’ 최윤종 2심도 사형 구형

4中알리, 자본금 334억원 증자…한국 공습 본격화하나

5CJ대한통운, 편의점 택배 가격 인상 연기…“국민 부담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