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디시 감성이란 이런 것…“볼보 S60, 무난해서 더 매력적”
[시승기] 볼보 S60
D세그먼트 시장서 다크호스로 주목
고급 소재에 실용성까지 두루 챙겨

S60은 무난함이 매력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호불호를 타지 않는 디자인을 갖고 있다. ‘토르의 망치’로 대표되는 볼보의 익숙한 패밀리룩이 그대로 적용됐고, 전반적인 디자인 큐 역시 역동성보다는 무난함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혹자는 재미없는 디자인이라 평가할 수 있지만 볼보가 헤리티지를 극대화하고 만족감 높은 디자인을 추구하는 프리미엄 브랜드라는 점을 고려하면 큰 단점으로 보기에는 어려워 보인다.
오히려 세부적으로 보면 S60의 매력은 경쟁 차량 대비 절대 뒤처지지 않는다. 이는 볼보가 디테일에 상당한 공을 들였다는 것을 방증하는 요소이기도 하다. 실제 ‘토르의 망치’로 불리는 전면부 주간주행등(DRL)은 세대를 거듭하며 다듬어지면서 전면부 디자인과 균형을 이뤄 안정감을 줬다. 여기에 라디에이터 그릴을 가로지르는 볼보의 로고가 절묘하게 어우러지면서 패밀리룩을 완성했다. 특히 그릴의 테두리와 세로선, 안개등 몰딩을 크롬으로 장식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실내로 들어오면 최고급 세단을 방불케 하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운전자를 맞이한다. 북유럽 특유의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이 특징이다. 대시보드에는 고급소재들이 많이 사용됐는데 전체를 가로지르는 크롬 라인과 나뭇결이 살아있는 천연 소재가 조화를 이룬다. 여기에 부드러운 가죽 소재가 고급스러움을 더한다. 특히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오레포스의 유리장인 손길이 닿은 ‘크리스털’ 기어 노브다. 이제는 볼보의 상징으로 자리 잡은 크리스털 기어 노브는 시각적, 촉각적 만족감을 모두 만족시킨다.

전반적인 내부 공간도 후륜 구동 기반의 경쟁 차량 대비 우위에 있다. 후륜구동과 같은 역동적인 실루엣은 물론 전륜 구동의 넓은 실내 공간까지 모두 챙기며 상품성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 실제 S60의 뒷좌석은 무릎 공간에 주먹 한 개 반이 들어갈 정도로 쾌적하다.

프리미엄 헤리티지 극대화

운전자 부담 최소화한 주행성능
실제 S60을 타고 도심과 외곽을 오가며 총 400㎞의 짧지 않은 시승을 진행하면서 피로감을 크게 받지 않았다. 잘 다듬어진 터보 엔진과 변속기는 과하지 않았고, 출발 시에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덕분에 오히려 경쾌했다. 여기에 이중접합 라미네이트 글래스가 1열과 2열에 새롭게 적용돼 외부에서 유입되는 소음을 크게 줄여줘 소음으로 인한 피로감을 덜어줬다.

한편 볼보 S60은 B5 얼티메이트 브라이트(Ultimate Bright) 단일 트림으로 판매되며 가격은 5610만원이다.
이건엄 기자 Leeku@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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