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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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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바이바이 플라스틱 챌린지’ 동참

은행

하나금융그룹은 함영주 회장이 환경보호 캠페인 ‘바이바이 플라스틱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15일 밝혔다. 해당 챌린지는 플라스틱 오염 저감을 위해 일상에서 불필요하게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줄이자는 취지로 마련됐다.‘바이바이 플라스틱 챌린지’는 환경부가 지난해 8월부터 추진중인 범국민 환경보호 SNS 릴레이 캠페인이다. 구체적으로 ▲다회용품 사용하기 ▲배달 주문 시 안 쓰는 플라스틱 받지 않기 ▲물티슈, 플라스틱 빨대 사용 줄이기 등 일상 속에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실천수칙의 생활화로 자발적 환경보호 참여를 확산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함 회장은 김병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의 추천을 받아 챌린지에 참여하게 됐다. 함 회장은 하나금융 명동사옥에서 직원들과 함께 일상 속 환경보호 활동의 중요성에 대해 임직원들과 공유했다. 또한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다음 릴레이 참여자로 김웅기 글로벌세아그룹 회장을 추천했다.또한 캠페인 참여 인증 사진 및 게시글을 하나금융그룹 공식 SNS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해 그룹 임직원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이 함께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친환경 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독려키로 했다.함 회장은 “이번 바이바이 플라스틱 챌린지를 통해 불필요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생활습관이 모두에게 정착되기를 바란다”며 “하나금융그룹은 지속가능한 미래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다양한 ESG경영 실천 활동에 적극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2021년부터 종이컵 및 플라스틱컵 대신 텀블러 사용을 독려하는 ‘善블러 캠페인’, 적정 실내 온도 유지 및 미사용 전자기기 전원을 끄는 ‘하나 愛너지 절약 캠페인’, 헌옷기부 캠페인 ‘쿨쿨옷장’ 등 친환경 활동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2024.05.15 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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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윤 OK금융그룹 회장,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 동참

은행

OK저축은행, OK캐피탈 등 계열사를 보유한 OK금융그룹은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친환경 캠페인인 ‘일(1)회용품 제로(Zero) 챌린지’에 최윤 회장이 동참했다고 21일 밝혔다.일회용품 제로 챌린지는 일상 생활에서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종이컵, 빨대, 플라스틱 용기 등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다회용품 사용을 장려하고자, 올해 2월 환경부에서 시작한 범국민 친환경 릴레이 캠페인이다. ‘일회용품을 쓰지 않는다’는 의미의 숫자 ‘1’과 ‘0’을 손으로 표현하고 인증사진을 찍은 뒤 해시태그를 붙여 SNS에 게시하면 참여가 완료된다.최 회장은 구자용 E1 회장의 지목을 받아 캠페인에 참여했으며, 다음 릴레이 참여자로 김태오 DGB금융그룹 회장과 이기흥 대한체육회 회장을 추천했다.OK금융은 저탄소 녹색 생활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고자 사내 친환경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ESG경영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올해 6월에는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와 업무협약을 맺고 ‘탄소발자국 계산기’를 활용해 가정 내 에너지 절약, 탄소저감 활동을 실천하는 ‘에너지 다운(Down), 탄소 다운(Down)’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으며, 현재는 임직원 사용하지 않는 폐휴대전화를 기부하면 이를 파쇄 ·분리해 재활용하는 캠페인을 진행 중에 있다.최 회장은 “전 세계적으로 탄소 중립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커지고 있는 시기에 이렇게 의미 있는 친환경 챌린지에 함께할 수 있게 돼 뜻 깊다”며 “생활 속 작은 실천이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나가는 시작이라 믿고, 앞으로도 ESG 경영을 실천하며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 회장은 지난 8월에도 마약 근절을 위한 릴레이 캠페인 ‘노 엑시트(No Exit)’에 참여하는 등 전국민 릴레이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며 사회적 이슈와 관련한 공익적 메시지 전달을 위해 힘쓰고 있다.

2023.12.21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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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1회용품 제로 챌린지’ 동참

은행

하나금융그룹은 다회용품 사용을 생활화해 일상 속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자는 취지의 환경보호 캠페인 ‘1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함영주 회장이 동참했다고 16일 밝혔다. ‘1회용품 제로 챌린지’는 환경부가 지난 2월부터 추진 중인 범국민 캠페인으로, 최근 1회용품 사용에 따른 환경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며 1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것에 대한 사회구성원의 공감대를 형성해 자발적 환경보호 참여를 유도하는 SNS 릴레이 캠페인이다.함 회장은 동화그룹 승명호 회장의 추천을 받은 후, 명동사옥에서 직원들과 함께 일상 속 환경보호 활동의 중요성에 대해 임직원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다음 릴레이 참여자로 구자용 E1 회장과 황인규 CNCITY에너지 회장을 추천했다. 또한, 캠페인 참여 인증 사진 및 게시글을 하나금융 공식 SNS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하여 그룹 임직원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이 함께 친환경 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독려키로 했다.함 회장은 “이번 1회용품 제로 챌린지를 통해 친환경을 위한 일상 속 작은 실천이 생활화되기를 바란다”며 “하나금융은 다양한 ESG경영 실천 활동을 통해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금융은 2021년부터 종이컵 및 플라스틱컵 대신 텀블러 사용을 독려하는 ‘善블러 캠페인’, 적정 실내 온도 유지 및 미사용 전자기기 전원을 끄는 ‘하나 愛너지 절약 캠페인’, 헌옷기부 캠페인 ‘쿨쿨옷장’등 친환경 활동을 꾸준히 전개해오고 있다.지난 10월부터는 SK텔레콤의 친환경 활동 ‘해피해빗 프로젝트’ 협업의 일환으로, 그룹 명동사옥에 위치한 사내카페에 재활용이 가능한 다회용컵을 도입하여 일상 속 환경보호 실천에 적극적으로 지속 동참하고 있다.

2023.11.16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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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룡 대신파이낸셜그룹 회장,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 동참

증권 일반

대신파이낸셜그룹이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동참했다.대신증권은 30일 이어룡 대신파이낸셜그룹 회장이 환경부에서 주관하는 친환경캠페인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참여했다고 밝혔다.‘일회용품 제로 챌린지’는 환경보호를 위해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품을 사용하자는 취지의 릴레이 캠페인이다.캠페인에 참여한 이 회장은 “환경을 깨끗하게 사용해 다음 세대로 물려주는 것은 우리 세대 모두가 짊어진 의무”라며 “이 캠페인으로 일상생활과 기업활동 전반에서 환경 보호를 위해 더 많은 노력을 쏟을 것”이라고 밝혔다.실제 대신파이낸셜그룹은 환경보호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 2017년부터는 본사와 모든 지점에서 일회용 종이 쇼핑백 대신 자투리 원단으로 제작한 에코백을 사용하고 있다.또한 2022년 9월에는 사내카페에 재사용컵 시스템을 도입했다. 임직원의 적극적인 동참으로 현재까지 23만개가 넘는 일회용컵 사용을 줄였다. 이로써 약 6800kg의 이산화탄쇼(CO2)를 저감했다.이 회장은 윤영달 크라운해태홀딩스 회장의 추천으로 이번 캠페인에 참여했다. 이 회장은 다음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를 이어갈 주자로 김정완 매일홀딩스 회장, 고준 AK플라자 대표이사를 추천했다.

2023.10.30 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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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 사업 넘어 친환경 기업 ‘변신’

CEO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은 일본 오사키 전기, 뱅커스 트러스트 한국 지사, 미국 IBM, 쉐브론 등 글로벌 주요 기업에서 경험을 쌓았다. 국내 오너가(家) 자제 중에서는 드물게 10년 넘게 직장을 다니다 GS칼텍스에 합류, 본격적으로 경영에 참여한 것이다. 지난해 정유 호황에 힘입어 GS칼텍스 사상 최대 실적을 이끌었으며, 정유 사업을 넘어 친환경 사업 강화를 꾀하고 있다.재계 등에 따르면 허 사장은 최근 들어 국내외로 경영 보폭을 더욱 넓히고 있다. 2019년 GS칼텍스 사장에 올랐는데, 지난해 GS칼텍스 이사회 의장에 선임되며 사실상 GS칼텍스 경영을 총괄하고 있다. 지난해 한국경영자총협회 부회장을 맡는 등 국내 재계에서도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는 평가다. 재계 안팎에선 “지난해 허 사장이 이사회 의장을 맡은 이후 GS칼텍스의 친환경 사업 확장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실제 GS칼텍스는 탄소중립, 에너지 전환 등 미래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딥 트랜스포메이션’(근원적인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기존 사업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줄이고 저탄소 신사업을 확장하는 그린 트랜스포메이션에 집중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바이오디젤, 바이오 선박유, 바이오 항공유, 바이오 케미컬 등 바이오 사업 전반에 대한 가치사슬 구축에 공을 들이고 있다.GS칼텍스는 바이오 사업에 적극적인 투자를 감행해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지난해 7월 LG화학과 화이트 바이오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실증 플랜트를 착공했다. 올해 4월에는 HMM과 바이오 선박유 사업 분야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6월에는 대한항공과 탄소 저감을 위한 바이오 항공유 실증 추진 협약을, 로레알과 바이오 기반 화장품 원료 개발 및 공급에 대한 협약을 각각 맺었다.GS칼텍스 안팎에선 “허 사장이 오너가 경영인임에도 격의 없이 임직원과 소통하고 있다”는 얘기가 많다. 지난 7월에는 일상 속 일회용품 줄이기 실천 운동인 ‘1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동참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1회용품 제로 챌린지는 지난 2월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시작한 릴레이 챌린지로, 일상 속 일회용품 사용은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은 늘리자는 취지다.

2023.08.28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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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종규 KB금융 회장, 세상 바꾸는 ‘일회용품 ZERO 챌린지’ 동참

은행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11일 ‘일회용품 ZERO 챌린지’에 동참했다. ‘일회용품 ZERO 챌린지’는 지난 2월 환경부 한화진 장관으로부터 시작된 릴레이 챌린지로, ‘일상 속 일회용품 사용은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을 늘리기’ 위한 범국민적 친환경 캠페인이다.오래 전부터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등 친환경 문화 확산을 지속 추진해 온 #KB금융은 이번 ‘일회용품 ZERO 챌린지’ 참여를 통해 친환경 실천 노력을 더욱 가속화해 나갈 예정이다.KB금융은 사내 카페에서 일회용 컵을 없애고 다회용 컵을 제공하고 있다. 임직원들은 개인 텀블러 사용을 생활화 하는 등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를 실천하고 있다. 또 페트병이나 캔을 반납하고 포인트를 적립 받을 수 있는 재활용품 회수 기기를 사내에 설치해 자원 순환에도 동참 중이다.일회용품을 줄이기 위한 노력 외에도 ‘종이 사용 절감(Paperless),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No Plastic), 전기 에너지 절약(Save Energy)’을 실천하는 ‘KB 그린 웨이브(Green Wave) 캠페인’을 펼치고 있고, 고객과 함께 ‘플로깅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환경 보전을 위한 노력도 적극 실천하고 있다.윤 회장은 챌린지 참여 영상을 통해 “세상을 바꾸는 금융 KB금융도 일상 속 일회용품을 줄이기 위해 ‘일회용품 ZERO 챌린지’에 동참한다”며 “환경을 생각하는 일상 속 작은 실천이 확산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들의 많은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한편 윤 회장은 KB금융그룹의 홍보 모델이자 평소 바른 이미지로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배우 박은빈 씨를 다음 참여자로 지목했다. 윤 회장의 챌린지 참여 영상은 KB금융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3.07.11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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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회용품 대체재 찾는 사람들”…다회용품 매출 50% 껑충

유통

최근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품을 찾는 사람들이 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 플랫폼 위메프가 지난 9월 20일부터 이달 19일까지 3달간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동기 대비 다회용품 매출이 50% 이상 증가했다고 22일 밝혔다. 특히 일회용 비닐봉지를 대체하는 에코백(78%)과 휴대용 장바구니(76%) 증가세가 눈에 띄었다. 플라스틱 빨대 대체재로 떠오른 스테인레스 빨대(34%)와 음료를 저을 수 있는 머들러(22%) 판매도 늘었다. 이 외에도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일 수 있는 대나무 칫솔(133%)과 샴푸바(122%), 무라벨 생수(25%)의 매출 증가도 두드러졌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기간 일회용품 사용이 잦아지면서 이에 문제 의식을 느낀 사람들이 많아진 점이 소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지난 13일 통계청이 발표한 ‘한국의 사회동향 2022’ 보고서 내 환경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절반 이상이 ‘코로나19 이후 쓰레기 및 일회용품 사용이 증가했다’고 답했다. 이어 코로나19 기간 친환경 행동 변화 수준 관련해서는 응답자의 약 56%가 ‘일회용품 소비 자제’를 꼽으며 전체 항목 중 세 번째로 높은 선택을 받았다. 위메프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일회용품 제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퍼지며사회용품인 친환경 빨대와 장바구니 판매가 늘었다”라며 "제도적인 이슈가 더해지며 관련 상품의 판매는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라예진 기자 rayejin@edaily.co.kr

2022.12.22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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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땡겨요, 서울시와 ‘다회용 배달용기 활성화’ 업무협약

은행

신한은행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하고 친환경 배달 문화 확산에 동참하고자 서울시와 ‘다회용배달용기 사용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땡겨요 외에도 배달앱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가 배달 수요 증가로 늘어나는 1회용 플라스틱 배달용기 문제를 해결하고, 친환경 배달문화를 확산하고자 지난 2월부터 서울시, 매일경제와 다회용 배달용기 활성화 협의를 지속해왔다고 밝혔다. 신한은행은 땡겨요에서 다회용 배달용기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땡겨요 할인쿠폰 등 혜택을 제공하고, 다회용 배달용기를 사용하는 가맹점에게는 자체 할인쿠폰 발행을 지원하는 등 1회용 배달용기를 줄이는 친환경 배달문화 확산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서울시와 협업해 ▶사무실이 밀집한 강남구 ▶1인 가구가 많은 관악구 ▶대학가인 광진구 3개구에서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식당 ‘제로식당’ 500개를 모집한다. 1회용품 없는 캠퍼스 ‘제로캠퍼스’를 모집해 다회용기 회수함 설치를 지원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맛있는 배달음식과 함께 1회용품 사용을 다회용품 사용으로 바꾸는 아름다운 용기가 우리 사회 모두에게 이로울 것이라 확신한다”며 “친환경 배달문화 확산에 참여해 ESG 경영 실천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우 기자 lee.yongwoo1@joongang.co.kr

2022.04.22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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