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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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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한국조선해양,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 4척 수주

산업 일반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유럽 소재 선사와 4억3240만 달러 규모의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 4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전남 영암의 현대삼호중공업에서 건조돼, 2027년 하반기까지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된다. 이번 계약으로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전 세계에서 발주된 총 38척의 초대형 LPG(액화석유가스)·암모니아 운반선 중 약 61%에 해당하는 23척을 수주하게 됐다.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아 차세대 친환경 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암모니아를 실어나를 수 있는 선박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2021년 업계 최초로 암모니아 연료공급시스템 개발에 성공했으며, 올해 9월 가스텍 2023에서 암모니아 이중연료추진 시스템과 암모니아 벙커링선 등에 대한 기본 인증(AIP)을 획득했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풍부한 가스선 건조 경험과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암모니아 운반선 수주에 연이어 성공하고 있다”라며 “고품질의 선박을 성공적으로 인도해 고객 만족도를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3.12.01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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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한국조선해양, 세계 최초 중형 암모니아 추진선 제작

산업 일반

HD한국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중형 암모니아 추진선을 만든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3월 벨기에 해운사 엑스마르로부터 수주한 4만5000㎥급 중형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 2척에 대해 암모니아 이중연료 추진 엔진을 적용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이번 암모니아 추진 LPG 운반선은 길이 190m, 너비 30.4m, 높이 18.8m 규모다.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돼 2026년 5월까지 순차적으로 선주사 측에 인도될 예정이다.HD한국조선해양은 “암모니아 추진선은 2030년 국제해사기구(IMO) 온실가스 감축 규제뿐 아니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00% 줄여야 하는 2050년 IMO 규제도 충족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선박은 LPG뿐 아니라 암모니아도 운송할 수 있도록 설계돼, 화물을 엔진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가 전혀 배출되지 않는다. 운송과 보관도 용이해 경제성과 공급 안정성 등의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다. 한편, HD한국조선해양은 2025년 암모니아 추진선 상용화를 목표로 지난 2020년 국내 처음으로 영국 로이드선급으로부터 암모니아 이중 연료 엔진에 대한 기본 인증을 획득했다. 2021년에는 업계 최초로 암모니아 연료공급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 지난 7월 세계 최초의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을 성공적으로 인도하기도 했다.

2023.10.16 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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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그룹, 암모니아 추진선 상용화 ‘속도’

산업 일반

현대중공업그룹이 암모니아 연료 추진을 위한 핵심 기술 중 하나인 연료공급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계열사인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은 업계 최초로 암모니아 연료공급시스템에 대한 개념 설계 기본 인증(AIP)을 한국선급(KR)으로부터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연료공급시스템은 항해 중에 자연 발생하는 암모니아 증발가스를 활용해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을 제거하고, 잔여 증발가스를 엔진 연료로 사용하는 고효율 친환경 설비다. 이 시스템은 해상 안전을 최고 수준으로 지키기 위해 극소량의 암모니아도 외부 유출 없이 완전 차단할 수 있는 이중 누출 방지 가스처리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연료로, 이를 활용한 암모니아 추진선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70%까지 저감해야 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암모니아는 분자 구조상(NH3) 질소(N)가 포함돼 있어 유해물질인 질소산화물(NOx) 배출을 줄여야 하는 한계가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측은 “이번에 개발한 시스템을 통해 암모니아 추진선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을 크게 저감시켜 IMO 규제(티어3)를 충족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부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동남본부에 암모니아 이중 누출 방지 실증설비를 구축한 상태다. 선박 운항 과정에서의 다양한 상황을 테스트해 축적된 데이터를 암모니아 추진선 개발에 활용한다는 게 한국조선해양 측의 계획이다. ━ 암모니아 추진 유조선 기본 설계 인증 등 상용화 박차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에는 노르웨이선급(DNV)으로부터 암모니아 추진 초대형 유조선에 대한 기본 설계 인증을 획득했으며, 올해 5월엔 그린 암모니아 해상 운송 및 벙커링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지난 7월에는 탄소중립을 위한 그린 암모니아 협의체에 참여하는 등 암모니아 원천 기술 개발과 암모니아 선박 상용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기술 개발로 암모니아 추진선 상용화에 한 발 더 다가서게 됐다”며 “앞으로 무(無)탄소 친환경 선박인 전기‧수소 추진선 개발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2021.09.03 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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