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역 인근' 검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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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군포시와 안양시 등 수도권 남부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의 연내 착공이 가시화하면서 해당 지역 부동산시장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4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와 수도권광역급행철도씨노선 주식회사는 지난 8월 22일 GTX-C노선 사업의 민자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했다.실시협약은 주무 관청과 사업자 간 사업 조건 등에 관해 체결하는 계약으로, 우선협상대상자가 실제 사업자로 확정되는 것을 뜻한다. 실시협약 체결 후 이뤄질 실시설계 노선에 대한 경제성 검토에서 별다른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을 경우 설계 적격심의를 거쳐 곧바로 착공에 들어가게 된다. GTX-C노선은 경기북부 양주시 덕정역에서 서울을 거쳐 경기남부 인덕원역·금정역·상록수역·의왕역·수원역까지 14개 정거장을 연결하는 총 연장 86.46㎞의 광역급행철도다. 지하철보다 3배 가량 빠른 시속 100㎞대로 운행되기 때문에 GTX-C가 개통되면 지역간 이동시간이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계획대로라면 경기도 경기도 군포시 금정역에서 서울 강남 삼성역까지 60분(지하철 기준) 가량 소요되던 기존 이동시간이 10분대로 단축된다.GTX-C 개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금정역 주변 부동산 시장도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8월 22일 GTX-C노선 민자투자사업 실시협약 체결 직전인 지난 7월 8억6000만원에 거래됐던 힐스테이트 금정역 전용 73㎡는 지난달 9억1000만원에 거래됐다. GTX-C 금정역 인근에 분양 중인 단지도 눈길을 끌고 있다. 개성건설이 군포시 금정동 일대 지하철 1·4호선과 GTX-C노선(2023년 착공 예정) 금정역 인근에 10월 선보일 예정인 ‘금정역 개성로니엘’이다. 이 단지는 지하 5층~지상 22층, 240가구(실) 규모의 주거복합단지다. 각각 전용면적 72·81㎡ 80가구의 아파트와 전용면적 84·238㎡ 160실의 오피스텔로 이뤄져 있다.교육여건도 우수하다. 먼저 단지에서 걸어서 8분 거리(약 380m)에 금정초등학교가 있어 자녀들의 안전 통학이 가능하고 곡란중학교·군포중·군포고등학교 등으로의 통학도 편리하다. 여기에 유명 학원이 밀집해 있는 평촌 학원가(약 3.8㎞, 차량 11분)와 산본 학원가(약 1.9㎞, 차량 10분) 이용도 쉽다. 주변 생활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다. 금정역 개성로니엘은 몰세권 단지로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AK플라자 이용이 편리하고 산본 로데오거리, 홈플러스, 롯데백화점 등도 가깝다. 주변에 안양IT밸리와 군포IT밸리, LS그룹, 안양국제유통단지, 평촌스마트스퀘어 등의 배후수요도 탄탄하다. 단지 인근에 금정역 복합환승센터, 유한양행 부지 개발, 금정역 역세권 재개발 등 정비사업, 안양 업무타운 개발, 박달 스마트밸리 등의 대형 호재도 대기 중이다. 다양한 금융 혜택도 주어진다. 우선 계약자에게 계약금 5% 이자 지원,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준다. 또 아파트는 발코니 무상 확장, 오피스텔은 취득세 2000만원 지원 혜택을 각각 제공한다.
2023.10.04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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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기신도시 2차 사전 청약을 앞두고 인접 지역 아파트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3기신도시 청약 대상에서 소외된 수요자들이 3기신도시 인프라를 함께 누릴 수 있는 안산, 인천 등 인접 지역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17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지난 9월 경기 안산 상록구 건건동 4호선 반월역 역세권에 위치한 '건건e편한세상' 전용면적 59㎡는 6억원에 거래돼 신고가를 찍었다. 올해 1월 기준 해당 면적의 최고 실거래가 금액은 3억8000만원이었는데 올해 들어서 2억2000만원 상승한 것이다. 3.3㎡당 평균 매매가격으로 환산하면 1549만원에서 2446만원까지 올라 약 58%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이처럼 상록구 건건동 일대 아파트 가격이 단기간에 상승한 주요인으로는 국토교통부가 지난 8월 '제3차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에서 발표한 '의왕·군포·안산’ 공공주택지구 조성계획이 꼽힌다. 건건동 일원에 들어서는 해당 택지는 전체 4만1000여가구로 수도권 서남부에서는 보기 드물게 큰 규모로 조성한다. 4호선 반월역~의왕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노선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의왕역 신설이 확정되면서 서울 도심 접근성도 개선될 전망이다. 의왕역에서 양재역까지 20여분 안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건건동 A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건건동 일대에 3기신도시가 들어서고 BRT 급행버스를 타면 GTX-C 의왕역 이용도 수월해지는 등 반월역 인근 단지가 3기신도시 호재 영향을 받으면서 최근 저평가 아파트 매수 문의가 부쩍 늘었다"며 "현재 건건e편한세상 85㎡ 호가는 8억원을 넘는 수준인데 당분간 오름세가 이어질 것 같다"고 말했다. 국토부 발표를 통해 추가로 확정된 인천구월2(1만8000가구) 조성지에 들어간 인천 남동 구월동도 상황은 비슷하다. 3기신도시 조성계획에서 이미 예정된 GTX-B 인천시청역 외에도 인천지하철·인천터미널 환승체계 구축 계획에 따라 교통 편의성이 더욱 향상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인천 구월동은 중심 시가지와 가까워 생활 인프라 시설을 이용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 3기신도시 인근 지역, 서울 접근성 향상·인프라 공유 가능 부동산업계에서는 3기신도시 인접지역 아파트 가격 상승세가 강해진 이유로 GTX 등 서울 접근성 향상과 신도시 인프라 공유를 주목하고 있다. 사실상 3기신도시는 공급 물량 다수가 신혼부부에 초점을 맞추고 공공분양이기 때문에 청약 조건도 까다로운 편이다. 3기신도시 청약에 제약이 있는 주택 수요자 관점에서는 서울 30분대 입성이 가능한 GTX를 이용하면서 다양한 기반시설까지 누릴 수 있는 인접지역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는 것이라는 분석이다. 대규모 신도시 인접지역에 들어서는 신규 분양단지 청약 시장도 '불장'을 보이고 있다. 실제 현대건설이 지난 8월 인천계양신도시와 대장지구와 인접한 인천 계양구 작전동에 선보인 '힐스테이트 자이 계양'은 408가구 청약 모집에 2만여건이 접수해 평균 49.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태영건설이 8월 왕숙지구와 가까운 경기 남양주 다산진건지구에 선보인 '다산역 데시앙' 역시 전체 531실 모집에 9000여건의 청약 접수로 평균 16.99대 1, 최고 328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향후 3기 신도시 인접지역에 분양을 앞둔 단지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도 몰리고 있다. 의왕·군포·안산 신도시가 들어서는 안산 상록 건건동 일대에서는 두산건설이 이달 ‘반월역 두산위브 더센트럴’을 선보일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34층, 7개동, 전용면적 59~79㎡ 총 725가구 규모다. 이 가운데 조합원분을 제외한 207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단지와 인접한 4호선 반월역을 통해 사당, 서울역 등 서울 핵심권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실내체육관 창말생활체육시설이 가깝고 상록 롯데마트 및 4호선 고잔역과 중앙역 인근에 위치한 홈플러스와 이마트, NC백화점, CGV 등 쇼핑과 문화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라봉산과 치밋산, 반월호수공원 등 쾌적한 주거환경도 갖췄다. 인천구월2 신도시가 들어서는 인천 남동구에서는 현대건설이 연내 ‘힐스테이트 인천시청역’(705가구)을, 인천 계양 신도시가 들어서는 인천 계양구에서는 제일건설이 ‘인천효성동제일풍경채(1439가구)를 연내 공급할 계획이다. 의왕·군포·안산 신도시가 들어서는 경기 의왕시에는 대방건설이 연내 ‘의왕고천대방B1(533가구)를 선보일 예정이다. 부동산업계 전문가는 “최근 3기신도시 발표와 맞물려 인접한 수혜지역을 중심으로 부동산 시장 상승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3기신도시 계획 사업지가 GTX 노선을 기반으로 서울 핵심권역 30분 내에 위치한 만큼 교통여건 향상 기대감이 높고 공원·녹지, 도시지원시설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이 계획돼 인프라 여건이 우수하기 때문에 인접권역의 아파트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윤 기자 park.jiyoun@joongang.co.kr
2021.10.17 18:30
3분 소요![[GTX 도장깨기② 의왕] “우리도 선다”…정차 발표 후 ‘프리미엄’ 2억 ↑](https://image.economist.co.kr/data/ecn/image/2021/09/12/ecnde7618cc-1285-4323-ad2a-fb4fcda9cff0.353x220.0.jpg)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가 수도권 일대 집값을 흔들고 있다. 부동산 시장에서는 시쳇말로 ‘철길 따라 오른다’고 말한다. 의 새로운 부동산 콘텐트 ‘GTX 도장깨기’에서 GTX 철길 따라 인근 지역을 샅샅이 파헤쳐 본다. 그 두 번째 주인공은 ‘의왕’이다. 정부가 지난달 30일 수도권 주택공급난을 해결하기 위해 3차 신규 공공택지 계획을 발표했다. 국토교통부가 확정한 전국 10곳(총 14만 가구) 중 핵심은 단연 4만1000 가구 규모의 의왕·군포·안산 택지. 여기서 국토부는 택지지구 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의왕역 정차를 사실상 확정 지었다. 의왕역에서 GTX를 이용하면 양재역까지 20분, 서울역까지 35분 만에 갈 수 있게 된다. 기존 대중교통보다 45분가량 시간을 단축하는 셈이다. 이런 교통 호재에 의왕역 인근 매물을 찾는 문의는 빗발쳤고 매도인들은 곧바로 호가를 올렸다. 이번 정부 발표 이전에도 의왕은 GTX 수혜지로 거듭 거론되면서 시장에서 주목받았다. 한국부동산원 통계정보에 따르면 의왕은 올 들어 아파트값이 26.43% 올랐다. 경기도(14.04%)와 전국(8.99%) 평균을 크게 웃도는 상승률이었다. 함께 택지로 선정된 군포(20.75%)와 안산(22.55%)보다도 높았다. 실제 의왕역 인근 ‘대장아파트’로 꼽히는 의왕파크푸르지오 전용 84㎡는 올해 초 6억5000만원에 팔렸지만, 8월엔 9억4000만원에 거래됐다. 이 단지는 의왕역 정차 발표 직후엔 프리미엄이 1억~2억원 붙어 호가가 11억~12억원으로 뛰었다. 인근 공인중개소 관계자는 “매도자들이 집값 상승 기대심리가 높아 매물을 거둬들이고 있다”며 “12억원도 낮다고 생각하고 13억~13억5000만원까지 호가를 올려달라고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의왕역에는 GTX뿐만 아니라 복합환승시설을 신설해 광역교통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의왕역의 기존 철도교통망에 더해 신(新)교통수단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도입해 대중교통 연계체계도 강화한다. 여타 수도권 GTX 정차 지역과 마찬가지로 의왕역도 집값 상승세는 필연적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런 개발 계획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만만찮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GTX 계획에서 정차역 추가나 설계변경 같은 지연 요인을 염두에 둬야 한다”며 “해당 지역에서 GTX를 바로 이용하지 못하는 점과 시세가 적정한지 등 가치평가를 (매수자가) 스스로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윤형준 인턴기자 yoon.hyeongjun@joongang.co.kr,김두현 인턴기자 kim.doohyeon@joongang.co.kr,이현정 인턴기자 lee.hyunjung3@joongang.co.kr
2021.09.12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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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제3차 신규 공공택지로 의왕·군포·안산·화성진안·인천구월2·화성봉담3·남양주진건·양주장흥·구리교문을 확정했다. 이 지역은 정부가 2·4 부동산대책의 후속 조치에 따른 신규 공공택지 입지로 수도권 7곳에 12만가구를, 세종 등 지방 3곳에는 2만가구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30일 제3차 신규 공공택지의 입지를 확정해 발표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수도권에 12만가구를 공급하는데 이 중 의왕·군포·안산(약 586만㎡)에는 4만1000가구를, 화성 진안(약 452만㎡)에는 2만9000가구를 신도시 규모로 조성된다. 중규모 택지(약 100만㎡ 이상)로는 인천 구월2 지역에 1만8000가구(약 220만㎡)를, 화성 봉담3 지역에 1만7000가구(약 229만㎡)를 각각 공급한다. 소규모 택지(약 100만㎡ 미만)로는 남양주 진건에 7000가구(약 92만㎡), 양주 장흥에 6000가구(역 96만㎡), 구리 교문에 2000가구(약 10만㎡)를 공급한다. 의왕·군포·안산의 경우 경기도 의왕시 초평동·월암동·삼동, 군포시 도마교통·부곡동·대야미동, 안산시 건건동·사사동 일원을 개발해 약 4만1000가구를 공급한다. ━ 광역교통망 개발로 접근성 개선에 중점 정부는 서울시 경계에서 약 12㎞ 남측에 위치한 이 지역을 수도권 서남부 거점 도시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서울 서남부 주택수요를 일부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존 3기 신도시보다 서울과의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있는 이곳의 교통 환경 개선을 위해 지하철 1호선·4호선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을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의왕역(1호선)과 반월역(4호선)에 복합환승시설을 신설하고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노선(반월역~군포~의왕역) 등을 새로 만들어 대중교통의 연계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를 통해 서울 강남권으로는 약 20분, 서울역으로는 약 35분이 소요되는 등 서울 도심 접근성이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다른 신도시 입지인 화성 진안은 동탄 신도시 서북 측 미개발 지역으로, 북측으로 수원영통 시가지와도 가깝다. 동탄 인덕원선, 동탄 트램 등이 해당 지역을 지나갈 예정이어서 트램을 타고 인근 GTX-A 동탄역에서 환승이 가능해 교통여건이 양호하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신분당선 등을 연계하는 철도 교통망 구축으로 서울 도심에 50분 내 도착을 예상한다”며 “경전철 등 대중 교통축을 구축해 신분당선, 동탄 트램(GTX-A) 등으로 환승·연결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강남역 약 50분(신분당선 환승), 서울역 약 45분・삼성역 약 40분(GTX 환승)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밖에 소규모 택지로 선정된 남양주 진건과 구리 교문은 서울 노원구 태릉CC 택지와 3~4㎞ 떨어져 있는 택지로, 태릉 CC 주택 공급 규모를 축소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지방에는 세종·대전에 총 2만 가구를 공급된다. 세종·대전 지역은 지난해부터 집값이 급등하며, 수요를 맞추기 위해 행복도시 인근과 조치원에 입지를 선정했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구체적으로 세종 연기(약 6000가구), 조치원(약 7000가구), 대전 죽동(약 7000가구)에 택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신규 택지는 내년 하반기까지 지구지정을 마치고 2024년 지구계획 등을 거쳐 2026년부터 순차적으로 입주자 모집(분양)을 시작할 예정이다. 정부는 앞서 지난 2·4대책을 통해 전국 신규 공공택지 25만가구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광명·시흥 신도시 등 약 11만9000가구의 입지를 먼저 공개했고, 13만1000가구가 남았지만, 여기에 9000가구를 추가해 이날 마지막으로 약 14만가구 입지를 공개했다. 윤성원 국토부 1차관은 “지난해 태릉, 과천 등 8·4 대책 핵심 부지가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이날 신규 공공택지 약 26만가구의 입지가 모두 확정됐다”며 “정부는 국민이 안정적인 주택공급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앞으로 신속하고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의 신규 공공택지 발표에 대해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주택공급 확대 기조는 긍정적이지만 결과는 단언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광역교통망과 연계하더라도 서울의 주택 수요를 얼마만큼 흡수할 것인지는 지금으로써는 확신하기가 쉽지 않다”며 “광역교통망은 물론 신규택지도 완공과 입주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적지 않다”고 지적한 것이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대책의 최종 결과는 차기 혹은 차차기 정부에서 맡아야 하는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2021.08.30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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