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IST

2

‘반성의 장’된 카카오 개발자 콘퍼런스, 먹통 재발방지안 공개

IT 일반

“반성하고 개선하겠다. 카카오의 서비스 안정화가 최우선 과제이고 사회적 책임이라는 점을 명심하겠다.” 각자대표 자리에서 물러난 남궁훈 카카오 비상대책위원회 재발방지대책 공동 소위원장은 7일 개발자 콘퍼런스 ‘이프 카카오 데브(if kakao dev·이하 이프 카카오) 2022’에 연사로 나서 이같이 말했다. 남궁 소위원장은 이날 직접 지난 10월 15일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발생한 서비스 장애 원인 분석 결과와 재발방지대책을 발표했다. 카카오는 화재 후 ‘데이터센터 간 이중화 조치’가 미흡해 완전한 서비스 복구까지 127시간 33분이 걸린 것으로 정부 조사 결과 나타났다. 같은 데이터센터를 사용한 네이버의 경우 이중화 조치를 시행하고 있어 서비스 복구까지 최대 12시간이 소요됐다. 회사는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반영, 재발방지대책 핵심으로 ‘시스템 전체 이중화 추진’을 꼽았다. 특히 재난복구(DR) 시스템은 데이터센터 3개가 연동되는 삼중화 이상의 환경을 구축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카카오는 이 같은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향후 5년간 서비스 안정화 투자를 기존 대비 3배로 확대할 방침이다. 별도 전담 조직도 신설해 안정적 서비스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회사는 핵심 서비스인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기능을 전담하는 원격지 DR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시 새롭게 나아갈 것” 카카오는 정례적으로 여는 개발자 콘퍼런스는 금융·모빌리티·웹툰·게임·인공지능(AI) 등의 사업 영역에서 활약 중인 개발자들이 의견을 나누는 행사다. 회사는 이 같은 개최 목적에 더해 올해에는 ‘한해 부족했던 부분을 솔직하게 돌아보고, 기술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다시 새롭게 나아간다’는 취지를 담아 행사를 기획했다. 남궁 소위원장을 비롯해 ▶고우찬 비상대책위원회 재발방지대책 공동 소위원장(카카오엔터프라이즈 CCO) ▶이확영 원인조사 소위원장(그렙 CEO) ▶이채영 비상대책위원회 재발방지대책 소위원회 부위원장(카카오 기술부문장)이 이프 카카오 행사에서 발표 연사로 나섰다. 남궁 소위원장은 ‘우리의 사회적 임무(Our Social Mission)’ 키노트에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최우선 과제는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설정했다”며 “인프라 개선을 위해 ‘과거 원인 분석’과 ‘현재 재발방지책’ 그리고 ‘미래 투자’ 관점에서 실천 과제를 세우겠다”고 말했다. 이 원인조사 소위원장은 ‘1015 장애원인 분석’ 키노트에서 “데이터센터와 운영 관리 도구들의 이중화 미흡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가용 자원 부족 등을 서비스 장애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서비스 복구에 시간이 소요된 이유 역시 설명했다. 이 재발방지대책소위원회 부위원장은 ‘재발방지를 위한 기술적 개선’ 키노트에서 재발방지를 위한 기술적 개선 사항을 발표했다. 그는 “데이터센터 이중화·데이터와 서비스 이중화·플랫폼과 운영 도구 이중화 등 인프라 하드웨어 설비부터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시스템 전체의 철저한 이중화를 적용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모니터링 시스템 다중화·데이터 다중 복제 구조 구성·운영관리도구 삼중화 등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고 재발방지대책 공동 소위원장은 ‘미래 투자와 혁신 계획’ 키노트에서 자체 데이터센터 방재 대책 및 향후 5년간의 IT 엔지니어링 혁신 방안을 제시했다. 현재 총 46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시공 중인 안산 데이터센터의 운영 안정성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을 전했다. 이와 함께 ▶IT 엔지니어링 전담 조직 및 인재 확보 ▶각종 자연재해와 인위적 사건 사고로 사업을 중단하는 상황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대응계획(Business Continuity Plan) ▶데이터센터 DR 체계 구축 등도 설명했다. 카카오는 이프 카카오 첫날에 이어 둘째날에도 ‘1015 회고’ 특별 세션 5개를 별도로 연다. ▶데이터센터 ▶인프라 설비 ▶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앱) 등 다섯 개 영역에 적용하는 다중화 기술에 관해 개별적으로 설명하는 자리를 이어갈 예정이다. 정두용 기자 jdy2230@edaily.co.kr

2022.12.07 17:19

3분 소요
카카오, 먹통 ‘보상·개선안’ 마련 속도 내지만 갈 길 멀어

정책이슈

카카오의 대부분 서비스가 중지됐던 사건을 겪은 후 스스로 약속한 보상안 마련과 개선책 발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카카오는 스스로 ‘무료 서비스 보상’을 약속했다. 세계 유례없는 정책 마련이란 난제를 풀어야 한다. 이를 위해 ‘충분한 논의를 거치되 신속하게 합리적인 기준 마련’을 기조로 삼고 다양한 절차를 밟고 있다. 재발방치대책의 경우 올해 안으로 발표해 회사 운영에 적용할 계획이다. 23일 카카오에 따르면 회사는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서비스 장애의 원인을 분석하고, 인프라 투자 계획 등을 담은 재발방지대책을 개발자 콘퍼런스 ‘이프 카카오 데브(if kakao dev) 2022’를 통해 발표한다. 오는 12월 7일부터 9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열리는 콘퍼런스에 ‘1015 데이터센터 화재 회고’ 특별 세션을 마련할 방침이다. 해당 콘퍼런스는 회사가 진출한 금융·모빌리티·웹툰·게임·인공지능(AI) 등의 사업 영역에서 활약 중인 개발자들이 의견을 나누는 행사다. 카카오 측은 다만 이번 행사 개최 취지에 대해 “한 해 부족했던 부분을 솔직하게 되돌아보는 기회로 삼을 것”이라며 “기술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다시 새롭게 나아가는 데 중점을 두고 세션을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행사 첫날 키노트 세션을 통해 카카오 먹통 사태에 대한 개선 방향을 발표한다. 사고 발생 나흘 만에 서비스 장애의 책임을 지고 각자대표 자리에서 사퇴한 남궁훈 카카오 비상대책위원회 재발방지대책 공동 소위원장이 직접 개선안을 설명한다. 남궁 소위원장과 함께 ▶고우찬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최고클라우드책임자(CCO) ▶이확영 그렙 최고경영자(CEO) ▶이채영 카카오 기술부문장이 해당 세션에 연사로 오른다. 고 CCO는 비상대책위원회 재발방지대책 공동 소위원장을, 이 CEO는 원인조사 소위원장을, 이 부문장은 기술윤리위원회 위원장의 역할을 맡고 있다. 이들은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서비스 장애의 원인을 분석하고, 카카오의 인프라 투자 계획 등을 밝힐 예정이다. 카카오 측은 “안정된 서비스 제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원인 규명과 모든 영역에 다중화 조치 적용 등을 설명할 예정”이라며 “투자와 엔지니어링 혁신 노력 등도 다룬다”고 전했다. 행사 둘째 날인 12월 8일에도 서비스 장애와 관련된 세션이 진행된다. 카카오는 ‘1015 회고’ 특별 세션 5개를 열어 다중화 기술에 대해 개별적으로 설명할 계획이다. 기술적 개선 사항을 구체적으로 공유한다. 이와 함께 김혜일 카카오 디지털접근성책임자(DAO)가 ‘카카오 공동체가 사회와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디지털 책임 이행 사례’도 발표한다. ━ ‘1015 피해지원 협의체’ 첫 회의 진행 카카오는 재발방지대책 이행과 함께 보상안 마련 절차도 준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외부 전문가와 민간단체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꾸렸다. ‘1015 피해지원 협의체’는 지난 21일 첫 회의를 열고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회의에는 ▶홍은택 카카오 대표 ▶송지혜 카카오 수석부사장을 비롯해 ▶소상공인연합회 소속 오세희 회장, 김기홍 감사, 차남수 본부장 ▶최성진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대표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공정 거래-소비자 보호 전문가 등이 참여했다. 카카오는 이 자리에서 공식 채널로 접수된 피해 사례를 협의체 참여자들에게 공유했다. 전체 데이터도 협의체에 제공할 계획이다. 오세희 회장은 “카카오 플랫폼을 활용하는 대다수의 소상공인을 위해 대책 마련을 해서 두 번 다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이번 협의체를 통해 서로 입장이 잘 협의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지연 사무총장은 “소비자를 대표해 무거운 마음으로 협의체에 참여하게 됐다”며 “피해 사례들을 면밀히 분석하면서 해법을 찾는 과정을 가지면 좋겠다”고 전했다. 최성진 대표는 “스타트업은 이번 카카오 피해지원 협의체에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있다”며 “카카오 서비스를 활용하는 스타트업이 많아 지원이 되면 좋겠다는 곳도 있고, 무료 서비스에 대한 과도한 보상 기준이 마련되면 시장 진입 장벽이 되지 않을까 걱정을 가지신 분들도 많다. 협의체에서 합리적이고 적절한 기준을 마련하고 향후 다양한 서비스들이 이용자들을 보호할 방안에 대한 논의까지 확장되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업계에선 카카오에 접수된 피해 사례들이 방대하고 특히 무료 서비스에 대한 피해 발생을 입증하기 까다로워 실질적인 보상안 마련이 쉽지 않으리라고 분석한다. 이 때문에 보상 집행까지 1년이 넘는 기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홍 대표는 “피해 지원은 카카오 혼자 풀기 어려운 난제”라면서 “이해관계자들의 관심이 많은 문제라서 (협의체 구성원들이) 각계를 대표하는 분들의 고견을 청취하고 충분한 논의를 거쳐 좋은 결론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두용 기자 jdy2230@edaily.co.kr

2022.11.23 15:20

3분 소요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1781호 (2025.4.7~13)

이코노북 커버 이미지

1781호

Klout

Kl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