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통합정보' 검색결과
3 건

국내 1위 자동차 업체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시장에 진출한다. 약 2년의 준비 기간을 거쳐 자체 인프라를 마련한 현대차는 오는 24일부터 직접 품질을 인증한 현대 및 제네시스 중고차를 판매할 계획이다.현대차는 19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현대 인증중고차 양산센터에서 ‘현대·제네시스 인증중고차’ 미디어 데이를 개최하고, 인증중고차 사업 공식 출범을 알렸다.현대차는 이날 양산센터에서 상품화 과정을 거쳐 품질 인증이 완료된 현대 팰리세이드 및 제네시스 G80 인증중고차를 처음 공개하고, 오는 24일부터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이날 현대차는 인증중고차 사업 방향성으로 ▲투명 ▲신뢰 ▲고객 가치를 제시하고, 소비자를 최우선으로 사업에 임하겠다고 약속했다. 신차와 중고차 모두 현대차이기 때문에 중고차 고객도 신차 고객과 마찬가지로 세심하게 관리하고, 국내 중고차 시장의 건강한 생태계 조성에도 힘쓰겠다는 의미다.1년 넘게 제대로 준비했다현대차는 지난해 1월 중고차매매업 사업자 등록을 시작으로 인증중고차 사업을 단계별로 준비해왔다. 1년 10개월 동안 중고차 매집에서부터 상품화, 물류, 판매에 이르기까지 중고차 사업 전 과정에 걸쳐 자체 인프라를 마련한 뒤 사업 출범을 공식화한 것이다.현대차 측은 “국내 완성차 최초로 ‘제조사 인증중고차’를 시장에 공급해 신뢰도 높은 중고차를 안심하고 구매하기 원하는 고객층을 신규로 개척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5년 10만km 이내 무사고 차량(제네시스 포함)만 판매한다.허위·침수차는 절대 나올 수 없는 구조다. 현대·제네시스 인증중고차는 국내 최다 수준인 현대차 272개, 제네시스 287개 항목에 걸친 진단·검사를 거쳐 품질 인증을 받고 판매된다. 중고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를 제고하고, 전체 시장 규모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현대차 측은 기대하고 있다.현대차는 우수한 품질의 중고차를 공급하기 위해 신차의 제조공장에 해당되는 인증중고차 전용 상품화센터를 경남 양산과 경기도 용인 두 곳에 마련했다. 향후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해 주요 권역에 추가로 상품화센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이날 처음 공개된 양산 인증중고차센터는 부지면적(3만1574㎡) 기준으로 단일 브랜드 상품화센터 중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연간 1만5000대의 중고차를 상품화할 수 있다.현대차는 해외 선진 시장을 벤치마킹해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대고객 서비스와 고객 경험도 제공할 계획이다. 제조사로서 보유한 자체 데이터는 물론 외부 기관에서 확보한 대량의 정보를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 ‘하이랩’(Hi-LAB) 및 ‘인공지능 가격산정 엔진’을 제공해 소비자가 중고차 구입을 꺼리는 핵심 원인이었던 판매자와 소비자간 정보의 비대칭 해소에 나설 방침이다.
내 집 안방에서 비교하고 계약한다현대차는 인증중고차 판매 채널로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을 선택했다. 모바일 앱 ‘현대·제네시스 인증중고차’ 또는 인증중고차 전용 웹사이트에서 상품 검색부터 비교, 견적, 계약, 결제, 배송 등 ‘내차사기’ 전 과정을 온라인 원스톱 쇼핑으로 진행할 수 있다. 최종 구입한 차량은 집 앞 등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배송된다.현대차의 이 같은 결정은 혁신성과 고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오프라인에서 중고차 판매 또는 구매가 이뤄졌던 시대는 저물고 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비대면 기반 환경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됐다.소비자들은 이미 시장의 변화에 따라가고 있다. 빅데이터 플랫폼 업체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중고차 관련 앱 사용자 수는 2022년 10월 174만명에서 올해 9월 224만명으로 약 30% 증가했다.영세업자를 제외한 기업형 중고차 업체 대부분이 온라인 채널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중고차 거래 플랫폼 엔카닷컴과 헤이딜러가 대표적이다. 이들의 모바일 앱 누적 다운로드 수는 최근 1000만건을 돌파했다.고객이 현대차에 상품을 판매하는 ‘내차팔기’ 서비스도 마찬가지다. 차량 상태 확인을 위한 전문인력 방문을 제외하고 매각 전 과정이 온라인 채널에서 이뤄진다.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가격산정 엔진 등을 통해 차량 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공정한 가격으로 신차 구입 고객의 중고차를 매입하겠다는 게 현대차 측 입장이다. 다만 지난해 4월 중소벤처기업부의 사업조정 권고안에 따라 현대차·제네시스 신차 구입 고객에 한해 이용 가능하다. 매각 가능 대상은 차량 연식 8년 미만, 주행거리 12만km 미만의 차량이다.현대차 아시아대권역장 유원하 부사장은 “현대차는 ‘만든 사람이 끝까지 케어 한다’는 철학 아래 인증중고차 사업을 준비해왔다”며 “중고차 판매를 넘어서 고객이 더 현명하고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해 투명하고 공정한 중고차 거래문화를 안착시킴으로써 국내 중고차 시장의 선진화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한편 현대차는 올해 인증중고차 판매 목표로 5000대를 설정했다. 올해 두 달여가 남은 점을 감안한 것이다. 내년부터 판매 규모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2023.10.19 10:30
4분 소요
완성차업계의 중고차 매매시장 진출을 결정할 중고차판매업 생계형적합업종 심의위원회 회의가 17일 열린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민간위원 15명으로 구성된 심의위원회는 이날 오전 세종시 중기부 청사에서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사업 진출 문제를 비공개로 논의한다. 업계에 따르면 이날 민간위원들은 완성차업계의 중고차 매매시장 진출 문제와 관련한 결론을 낼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중고차매매업은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기한이 2019년 만료됐다. 그해 11월 중고차 업계에서 다시 중고차 매매업을 생계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해줄 것을 요청했지만, 정부는 현재까지 결론을 내지 못한 상황이다. 이에 국내 완성차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입에는 현재 법적 제한이 없다. 이 같은 상황에서 완성차업계는 중고차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 7일에는 현대차가 중고차사업 방향을 공개하며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현대차는 중고차 소비자의 선택권 확대를 비롯해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와 동반 성장을 통한 중고차산업 발전을 사업방향으로 내걸었다. 이에 대해 중고차 매매업계는 대기업의 시장 독과점을 우려하며, 이들의 시장 진출에 반대하고 있다. 신차 시장에서 현대차·기아의 점유율이 88%나 되는 상황에서 중고차 유통까지 하면 독과점이 야기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소비자 10명 가운데 6~7명은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연맹이 지난해 12월 17~22일 중고차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6.0%가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에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이유로는 ‘성능상태 점검결과를 신뢰성 있게 제공할 것 같아서’(34.4%), ‘허위 미끼매물이 줄어들 것 같아서’(33.3%) 등이 꼽혔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2022.03.17 09:26
2분 소요
현대자동차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현대차는 5년, 10만㎞ 이내 자사 브랜드 중고차만 판매하겠다는 내용의 인증중고차(CPO) 추진방향을 7일 밝혔다. 인증중고차 판매를 통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신뢰를 높이 확대와 신뢰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인증중고차’는 제조사가 보유한 기술력을 활용해 중고차 성능을 정밀하게 검사한 자동차를 말한다. 현대차는 자사 브랜드 차량에 한해 200여개 항목의 품질검사를 실시하고, 통과한 차량 판매한다는 방침이다. 중고차 품질검사와 인증체계는 매집점검-정밀진단-인증검사 3단계에 걸쳐 진행한다.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도 구축한다.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는 정밀진단을 하고 정비와 내·외관 개선(판금도장·휠·타이어 등)도 전담한다. 현대차는 소비자가 타던 차량을 매입하고 신차 구매 시 할인을 제공하는 보상판매 ‘트레이드 인(Trade-in)’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차량 성능·상태와 이력 정보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 차량을 매입한다는 것이다. 신차 구매 시 할인까지 제공해 중고차 처리와 신차구매를 원스톱으로 할 수 있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중고차 관련 정보를 수집·분석한 뒤 종합해서 보여주는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가칭 중고차 연구소)도 구축할 계획이다. 그동안 중고차 시장은 판매자가 차량 주행거리나 성능 상태 등의 정보를 제대로 밝히지 않아 판매자와 소비자간 정보 비대칭이 심한 ‘레몬 시장’으로 여겨졌다. 이런 불공정한 거래 시스템을 개편하겠다는 취지다. 중고차 성능·상태 통합정보는 국토부와 보험개발원 등이 제공한 정보를 토대로 소비자들이 자신이 구매하려는 중고차의 사고 여부와보험수리 이력, 침수차 여부, 결함·리콜내역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내차 시세 서비스’에서는 적정가격을 투명하게 제공해 소비자들이 허위·미끼 매물을 걸러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앞두고 반발했던 중고차업계와의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함께 논의했던 상생안도 준수한다는 방침이다. 상생안에는 ▶5년 10만㎞ 이내의 자사 브랜드 중고차만 판매 ▶인증중고차 대상 이외 매입 물량은 경매 등을 통해 기존 매매업계에 공급 ▶연도별 시장점유율 제한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 공개 ▶중고차산업 종사자 교육 지원 등이 해당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중고차시장 진출이 소비자와 중고차시장 발전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알리기 위해 사업 추진 방향을 공개했다”며 “중고차산업이 매매업 중심에서 벗어나 산업의 외연이 확장될 수 있도록 기존 업계와 다양한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병희 기자 yi.byeonghee@joongang.co.kr
2022.03.07 11:43
2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