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노조' 검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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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가 카카오모빌리티의 매각 추진을 중단하기로 했다. 카카오 공동체얼라인먼트센터(CAC)는 18일 “카카오모빌리티 주주 구성 변경 검토를 중단한다”면서 “카카오모빌리티 노사가 도출한 사회와의 지속 성장 의지를 존중하고, 이를 구체화해 실행해 나가는 것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복잡하게 전개되던 카카오모빌리티의 매각 시계를 멈춘 건 카카오모빌리티가 최근 제시한 상생안이었다. 지난 7월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새로운 성장 방향을 제안하면서 카카오에 매각 추진 유보를 요청했는데, 상생안에 이런 내용이 담겼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1일부터 사측과 구성원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고 상생안을 논의했다. 내용은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카카오가 사업 확장을 강조하는 카카오모빌리티의 경영 방식이 카카오와 맞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혀온 만큼 수익 모델 검토와 모빌리티 생태계 성장을 고려한 장기 계획이 담겨있을 것으로 업계는 추측하고 있다. CAC에 따르면 협의체는 ‘혁신과 성장, 동반과 공유’라는 네 개의 과제를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을 이뤄내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국민들이 겪는 이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을 만들고, 모빌리티 파트너 및 이동 약자들과 동반 성장하며 기술과 데이터를 공유한다는 계획을 전달했다. 카카오가 이 제안을 받아들이면서 업계를 떠들썩하게 한 지분 매각 추진도 중단된 것이다. 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는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 공동체센터는 사회가 공감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혁신에 기반해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한국 모빌리티 생태계의 성장을 카카오모빌리티가 계속해서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응원하겠다”고 밝혔다. 지분 매각을 중단하면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공동체에 남게 됐지만, 풀어야 할 숙제는 수북하다. 카카오가 핵심 계열사인 카카오모빌리티를 M&A 시장에 내놓은 건 카카오모빌리티의 재무적 투자자(FI) 회수 시점이 임박했기 때문이다. 카카오는 당초 카카오모빌리티의 기업공개(IPO)를 추진하려고 했지만, 글로벌 경기침체로 투자심리가 얼어붙으면서 기업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할 위험에 빠졌다. 지분 매각을 통해 기업가치를 평가받고 FI의 투자금 회수를 모색하는 게 카카오의 묘수였다. 엑시트 방안 중 지분 매각이 물 건너가면서 카카오 입장에선 다시 공모 시장을 두드려야 하는 상황이다. 최근 증시가 소폭 반등하긴 했지만 시장은 베어마켓 랠리(약세장 속에서 주가가 일시적으로 상승하는 반등 장세)로 판단하고 있다. 무엇보다 한미 금리가 역전한 상황에선 외국인 투자자의 한국 증시 매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런 환경에서도 IPO가 흥행하려면 압도적인 실적을 내보여야 하는데, 수익화에 다시 시동을 거는 건 여론의 반발을 고려할 때 사실상 꺼내기 불가능한 카드다. 매각 과정에서 상처 입은 구성원을 달래는 것도 문제다. 카카오 노조는 매각 문제를 두고 여러 차례 기자회견을 열고 사옥 앞 피켓 시위, 교섭, 단체농성에 돌입할 정도로 강하게 반발했다. 매각 중단을 결정하긴 했지만 사내 임직원과 모빌리티 생태계 종사자의 무너진 신뢰까지 ‘없던 일’로 되돌릴 순 없다. 모빌리티업계 관계자는 “카카오 경영진은 매각 이슈가 공개된 이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난맥상을 연출하면서 혼란만 초라했다”면서 “결국 거래가 무산되긴 했지만 엑시트 활로를 다시 모색하고 구성원 상처를 봉합하는 일이 무거운 과제로 남게 됐다”고 지적했다. 김다린 기자 quill@edaily.co.kr
2022.08.18 14:16
3분 소요
한국을 대표하는 빅테크 네이버와 카카오가 내부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네이버에선 조만간 IT업계에선 보기 드문 쟁의 행위가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노동조합 ‘공동성명’은 7월 14일부터 15일 이틀간 진행된 네이버 5개 계열사에 대한 쟁의 찬반투표 결과 모든 회사가 80% 이상의 찬성률로 가결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조만간 사측을 상대로 단체행동에 돌입한다. 사측과의 단체교섭이 결렬됐기 때문이다. 노조는 엔테크서비스, 엔아이티서비스, 그린웹서비스, 인컴즈, 컴파트너스 등 네이버의 5개 손자회사의 임금 인상과 처우 개선을 요구했다. 본사의 성장 과실을 계열사에도 나눠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들 법인은 네이버의 자회사인 네이버아이앤에스가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구체적으론 현재 본사 초봉의 50~60%에 불과한 이들 계열사 신입 직원의 연봉을 10% 인상하고, 직장 내 괴롭힘 예방 및 조사 전담 기구를 설치할 것을 요구했다. 그럼에도 사측이 요구안에 못 미치는 연봉 인상률을 제시했고, 일부 단체 협약 사항을 두고 수용 불가 방침을 밝히면서 교섭이 결렬됐다. 네이버의 경쟁사인 카카오 역시 내홍이 심각하다. 카카오모빌리티의 매각 이슈를 두고 노조와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사측은 팔겠다는 입장이고, 노조는 매각을 반대하고 있다. 현재 카카오는 보유 중인 카카오모빌리티 지분 일부를 매각해 최대주주에서 2대주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가 매각 상대방으로 거론되고 있다. 카카오는 카카오의 주주 가치 증대와 카카오모빌리티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매각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지만, 카카오 노조는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노조의 매각 반대 움직임은 구체화하고 있다. 카카오 노조가 진행 중인 매각 반대 서명 운동에 카카오 계열사 임직원 약 1600여 명이 참여했다. 오는 25일엔 MBK파트너스 매각에 반대하는 집회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노조 측은 사모펀드에 지분을 매각하면 카카오모빌리티가 그간 쌓아온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안이 문제가 될 수 있고, 단기 이익을 추구하는 사모펀드의 특성상 이용료가 인상될 수 있어 소비자 피해로도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두 회사의 노조가 내는 목소리는 별개의 이슈처럼 보인다. 그렇지만 성장에 따른 과실을 제대로 나누고, 사회적 책임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같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당장 눈앞의 갈등을 해소한다고 해도 또다시 노조와 반목할 가능성은 크다. 이들 기업을 둘러싼 경영 환경이 녹록하지 않다. 당장 미국 빅테크만 해도 인플레이션, 금리 인상 등의 여파로 허리띠 졸라매기에 나서고 있다. 트위터, 메타, 아마존, 구글, 애플 등이 신규 채용을 줄이거나 중단했고,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넷플릭스 등은 기존 인력을 감원해 경제 침체 위기에 대응할 방침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실적 수혜를 입었던 네이버와 카카오의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두 회사의 성장세가 끝나간다는 우려가 현실화하고 있다. 증권가에선 올해 2분기 두 회사의 실적이 당초 예상보다는 주춤할 것이란 전망을 쏟아내고 있다. 경기 침체가 본격화할 경우, 이들 기업도 긴축 경영에 내몰릴 수 있다. 과거에 비해 조직력이 탄탄해진 노조와 목소리를 키우는 내부 구성원의 반발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앞으로의 경영 변수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크다. IT업계 관계자는 “팬데믹 특수 때 급증한 인건비를 앞으로의 실적이 뒷받침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성장을 위해선 신사업 투자를 늘리고, 영업비용을 줄여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도 적지 않은 진통을 겪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다린 기자 quill@edaily.co.kr
2022.07.19 19:00
3분 소요![‘사회적 우려’ 해결했는데…카카오모빌리티 파는 진짜 이유는?[카카오모빌리티 매각 논란①]](https://image.economist.co.kr/data/ecn/image/2022/07/25/ecne9c14a0f-2096-4c76-988f-325ef8b745b3.353x220.0.jpg)
“카카오는 모빌리티 서비스의 수익화와 사업영역 확장 그리고 나아가 IPO(기업공개)에 대한 사회의 우려를 경청하게 됐다.” 배재현 카카오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지분 매각을 추진하는 배경을 설명한 말이다. 업계는 배 CIO가 언급한 ‘사회의 우려’를 두고 지난해부터 제기된 ‘플랫폼 기업 갑질’이라는 비판 여론이라고 해석한다. 그럼에도 사회의 우려를 이유로 매각이라는 초강수를 두는 것을 납득하는 목소리는 별로 없다. 그 이유가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의 핵심 계열사다. 지난해 매출 5464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125억을 거뒀다. 매출은 전년 대비 두배 가까이 늘었고, 영업이익은 처음으로 흑자를 냈다. 한국 모빌리티 시장을 대표하는 회사로 성장했다는 점에서 ‘기술과 사람이 만드는 더 나은 세상’이란 카카오의 비전에도 잘 부합한다. 하지만 카카오모빌리티는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논란의 중심에 섰던 지난해 8월의 상황을 보자. 카카오모빌리티는 1000원(야간 2000원) 정액제로 운영하던 스마트호출 요금을 최대 5000원까지 부과하는 탄력 요금제로 변경했다. 스마트호출은 배차 성공률을 높여주는 서비스다. 택시를 잡기 어려운 지역이나 시간대에 택시기사의 호출 수락 비율을 높이기 위한 결정이지만, 소비자는 사실상의 요금 인상이라며 반발했다. 그해 3월 출시한 프로멤버십 제도는 택시업계의 원성을 샀다. 월 9만9000원을 내면 선호지역의 승객 호출을 확인할 수 있는 ‘목적지 부스터’ 서비스를 비롯해 다양한 편의기능을 누릴 수 있는 상품이었는데, 무리한 수익화 시도라는 지적이 이어졌다. 여기에 자사 가맹택시 ‘콜 몰아주기’ 의혹이 겹치면서 카카오모빌리티는 벼랑 끝에 몰렸다. 비판은 모회사 카카오로 번졌다. 카카오가 진출한 시장에 유독 소상공인 업종이 많다는 게 문제였다. 카카오모빌리티의 꽃‧간식‧샐러드 배달 중개서비스 역시 같은 이유로 타깃이 됐다. 카카오처럼 문어발식 확장을 거듭하면서 골목상권 생태계를 위협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견제하기 위한 국회의 입법 움직임도 본격화했다. 그해 열린 국회 국정감사는 ‘플랫폼 국감’으로 불릴 정도로 플랫폼 업체에 비판이 집중됐다. 김범수 전 카카오 이사회 의장은 기업 총수로는 처음으로 3번이나 증인으로 국감장에 불려 갔다. 공정위원회는 아예 플랫폼 기업을 겨냥한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을 발의했다. ━ 여론 뭇매에도 꿋꿋했던 카카오의 갑작스런 변심 정치권과 여론의 집중포화가 쏟아졌지만 카카오는 꿋꿋했다. 안팎의 비판을 두고는 상생을 통해 개선하겠다는 태도를 보였다. 여론의 비난이 집중됐던 카카오모빌리티 역시 마찬가지였다. 논란이 됐던 스마트호출도 폐지했고, 프로멤버십의 가격도 낮췄다. 꽃 배달 서비스도 접었다. 카카오가 그룹 차원에서 3000억원 규모의 상생기금 조성을 골자로 한 상생안을 발표했을 때도, 카카오모빌리티가 가장 민첩하게 움직였다. 계열사 중에서 가장 먼저 구체적인 상생안을 공개했다. 3000억원의 상생기금 중 카카오모빌리티가 500억원을 조성하겠다는 거다. 지난해 말엔 그간의 사업성과를 정리한 ‘2021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도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카카오T 택시 누적 이용 횟수는 13억건에 달했고, 운행거리로 지구 26만 바퀴(106억㎞)를 돌았다. 전국의 택시기사 중 90%가 카카오T 택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었고, 대한민국 인구의 절반이 넘는 3000만명이 카카오T 서비스를 누리고 있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국민 모빌리티 앱’으로 발돋움한 성과를 자랑하면서도 상생의 키워드를 강조했다. 올해 초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상생 자문 위원회를 발족했다. 위원회는 활동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CEO 산하 직속기구로 설치했다. 지난 2월엔 회사 차원의 첫 테크 콘퍼런스인 ‘넥스트 모빌리티:네모 2022’를 열고 택시 호출을 뛰어넘은 신기술 선도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하며 회사의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자체 기술로 완성한 자율주행차를 전시했고, 실내외 구분 없이 측위 센서로 고정밀(HD) 지도를 구현해 가상세계에 현실과 같은 디지털 트윈을 구축할 수 있는 모바일매핑시스템(MMS) ‘아르고스’도 선보였다. 올해 3월엔 IPO를 위한 주관사 선정 작업을 마치고 상장 채비에 나서기도 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정치권의 구설에 오를 우려도 상대적으로 줄었다. 플랫폼 비즈니스를 두고 규제 강화에 초점을 맞췄던 문재인 정부와 달리 윤석열 정부는 기업의 자율에 무게를 두고 있어서다. 새 정부가 민간기구를 통한 플랫폼 자율 규제 방안을 마련키로 하면서 온플법은 사실상 폐기 수순을 밟고 있다. 모빌리티업계 관계자는 “그간 얻어맞을 건 다 맞은 셈인데 이제 와서 사회의 우려를 이유로 지분을 매각하겠다는 건 쉽게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카카오모빌리티가 제시한 상생안을 실행하면서 사업을 확장하면, 지난해 같은 비판에 시달일 일도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노조 역시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카카오모빌리티가 사회적 갈등을 높이게 된 것은 경영적 판단의 실패 때문”이라며 “카카오는 이런 경영 실패를 책임지고 반성하지 않고 오히려 노동자에게 뒤집어씌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이번 지분 매각 시도는 카카오모빌리티에 베팅한 재무적투자자(FI)의 엑시트를 위한 결정이란 추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초기 투자자의 엑시트 활로를 올해 확보해야 하는데, IPO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지분 매각으로 방침을 바꿨다는 거다. 현재 공모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미국 금리 인상 이슈,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 부정적 변수가 쏟아지면서 차갑게 식었다. FI가 기대했던 몸값을 평가받기 어려운 상황이다. 카카오는 현재 카카오모빌리티의 지분 10%대 매각을 통해 2대주주로 내려앉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카카오가 보유한 카카오모빌리티의 지분은 57.55%다. 최대 19%의 지분을 매각해도 최대주주가 되는 만큼, 나머지 FI가 보유한 지분도 함께 팔아야 한다. 모빌리티업계 관계자는 “카카오 입장에서 이번 매각 결정은 IPO 흥행 가능성이 급전직하하면서 FI의 투자회수를 위해 내놓은 고육지책인 셈”이라면서 “원래 계획에 있던 매각이 아닌 갑작스러운 결정이라 구성원의 반발에 부딪히게 됐다”고 지적했다. 김다린 기자 quill@edaily.co.kr
2022.07.12 0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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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 매각을 두고 사측과 갈등 중인 카카오 노동조합이 집단행동을 재개했다. 지난 6월 27일 사측과 만나 대화한 뒤 반대 서명운동을 중단한 후 일주일만이다. 카카오 노조 ‘크루 유니언’(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카카오지회)은 6일 “전 계열사 임직원에 대한 모빌리티 매각 반대 서명운동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카카오모빌리티·카카오 판교 사옥 앞에서 매각에 반대하는 피켓 시위 기자회견을 열고, 카카오모빌리티와의 단체교섭 등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후속 단체행동에 나선다. 노조는 그간 사측의 협상 경과도 공개했다. 우선 지난 6월 27일 진행된 1차 협의에서는 사측이 “카카오모빌리티 매각 추진 사실을 인정했고, 카카오가 2대 주주로 남아 향후 사업을 영위할 방향을 설계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노조는 이에 사모펀드 매각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카카오모빌리티가 지속해서 성장할 방안을 촉구한다고 맞섰다. 반면 사측은 “사모펀드 매각 이외의 옵션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표명했다고 노조는 덧붙였다. 이후 2차 협의에 앞서 노조는 사측에 ▶모빌리티 경영진의 도덕적 책임 이행 ▶임직원과 사업 방향에 대한 검토·토론 진행 ▶카카오모빌리티의 사회적 책임 이행 경과 설명 ▶플랫폼 노동자와 매각방향에 대한 논의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의 협의 테이블 참여를 요구했다. 그러나 회사가 “최종 결정자는 김성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며, 김범수 센터장은 논의 테이블에 참여할 수 없다”면서 “카카오 내에서는 더는 모빌리티 플랫폼의 성장이 불가능하고, 사업의 성장을 위해선 매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는 게 노조 측의 설명이다. 이를 두고 카카오는 “카카오모빌리티 매각 여부는 여전히 결정된 바 없으며, 대내외의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경청하고 이해관계자 및 카카오 공동체의 성장과 사회적 책임을 살펴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와 노조의 갈등은 투자은행(IB) 업계에서 카카오모빌리티 매각설이 흘러나오면서 벌어졌다. 카카오가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에 카카오모빌리티 지분을 매각할 수 있다는 소문이었는데, 사측이 이를 전면 부인하지 않으면서 구성원이 혼란을 겪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모빌리티 중개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카카오의 핵심 계열사다. 김다린 기자 quill@edaily.co.kr
2022.07.06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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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 매각설을 두고 카카오 사측과 노조가 대화에 나섰다.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 사측과 노조 ‘크루 유니언’은 6월 27일 만나 카카오모빌리티 매각설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사측에서는 김성수 카카오 공동체얼라인먼트센터(CAC) 센터장과 배재현 카카오 최고투자책임자(CIO)가 참석했다. 사측은 “카카오모빌리티 매각과 관련해 명확하게 정해진 바가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 역시 “사측과 면담 이후에도 달라진 부분은 명확히 없다”고 알렸다. 양측의 만남은 크루 유니언이 지난 24일 카카오모빌리티 매각과 관련해 카카오 계열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반대 서명 운동을 시작하는 등 집단행동을 예고한 이후 처음이다. 특히 크루 유니언은 28일 낮 카카오아지트 출입구에서 매각과 관련한 노조 입장과 향후 활동 방향 등을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전날 오후에 연기했다. 크루 유니언은 사측과 만난 직후인 27일 오후 “우천과 더불어 판교 신사옥 공사로 장소 상황이 여의치 않아 기자회견을 연기한다”고 공지했다. 양측은 추후 만남 일정을 확정하지 않았지만, 매각과 관련해 노사가 어렵게 자리를 마련한 만큼 앞으로도 소통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카카오와 노조의 갈등은 투자은행(IB) 업계에서 카카오모빌리티 매각설이 흘러나오면서 드러났다. 카카오가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에 카카오모빌리티 지분을 매각할 수 있다는 소문이었는데, 사측이 이를 전면 부인하지 않으면서 구성원이 혼란을 겪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모빌리티 중개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카카오의 핵심 계열사다. 김다린 기자 quill@edaily.co.kr
2022.06.28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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