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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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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인증서 누적 발급 2600만건 넘었다

은행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가 토스인증서 누적 발급이 2600만 건을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 2021년 11월 토스가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이후부터 지난해 말까지 발급된 수치다.토스는 핀테크 업계에서 유일하게 전자서명인증사업자와 본인확인기관 지위를 모두 가지고 있다. 토스인증서 하나만 발급 받으면 ▲전자서명(금융 거래 및 전자 계약 등에 서명) ▲본인확인(온라인 회원가입, 결제 전 인증 등) ▲간편인증(공공서비스 이용 등)이 모두 가능하다는 뜻이다.범용성을 기반으로 현재 토스인증서는 정부24, 대한민국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한국장학재단 등 공공서비스를 비롯해 토스뱅크, 지마켓, LGU+ 등 금융 및 생활 영역까지 3000여 제휴처에서 사용 가능하다. 특히 오는 15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을 위한 국세청 홈택스(인터넷 웹사이트)와 손택스(국세청 모바일앱) 로그인도 토스인증서로 가능하다. 연말정산에 필요한 서류도 간편하게 발급할 수 있다. 토스 앱 ‘증명서 발급하기’ 메뉴에서 주민등록등본,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장애인증명서, 대학교재학증명서 등이 발급 가능하다.인증 수단인 만큼 보안을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인증으로 PCI-DSS 최고 등급, ISO 27001, ISO 27701, ISMS-P 등을 획득한 토스는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체계에서 토스인증서를 관리·운영하고 있다. 토스인증서 활용 내역도 고객이 직접 토스 앱에서 조회할 수 있어 정보보호 투명성을 높였다.토스 관계자는 “토스인증서는 발급 한 번으로 간편인증부터 전자서명, 본인확인까지 가능한 편의성을 기반으로 공공, 금융, 생활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며 “업계 최고 수준 보안으로 신뢰도 높은 인증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5.01.09 09:17

2분 소요
토스, ‘재외국민 인증서 발급 시범 서비스’ 개시

카드

비바리퍼블리카(토스)가 ‘재외국민 인증서 발급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이번 서비스는 ‘전자여권’과 ‘해외 체류 정보’로 재외국민 비대면 신원 확인 후 인증서를 발급하는 것이 골자다. 그동안 해외에 거주하는 국민이 국내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인증서 발급이 필요한 경우 재외공관을 방문하거나 국내 통신사 휴대폰으로 추가 인증을 하는 등 어려움이 있었다.토스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외교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재외동포청과 협력한다. 앞으로 유효한 주민등록번호가 있는 해외 체류 재외국민은 전자여권과 해외 체류 정보를 입력하면 재외공관 방문이나 국내 통신사 휴대폰이 없이도 토스인증서 발급이 가능하다.특히 토스 앱에서는 발급된 인증서를 활용해 흩어져 있는 금융 정보를 조회할 수 있고 송금 또한 가능해진다. 이를 기반으로 재외국민들도 편리한 금융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토스 관계자는 “본인 명의 국내 휴대폰이 없거나 원거리 재외공관 방문이 어려운 전 세계 재외국민의 불편을 해소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특히 전자서명인증사업자 및 본인확인기관 지위를 가진 토스가 발급하는 인증서로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이라고 밝혔다.한편 서비스 개시에 맞춰 28일 오전 서울시 서초구 외교타운에서 기념행사가 열렸다. 행사에는 재외동포청, 방송통신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외교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토스를 포함해 이번 서비스를 도입하는 5개 기관이 행사에 참여했다.

2024.11.28 17:44

1분 소요
“생각보다 안 싸네”…토스 알뜰폰이 ‘알뜰하지 않은’ 까닭[이코노Y]

IT 일반

출시 전부터 화제를 모았던 토스의 알뜰폰(MVNO) 브랜드 ‘토스모바일’이 세상에 나왔다. 하지만 당초 기대보다 저렴하지 않은 요금제에 실망을 감추지 못하는 여론이 일었다. 토스는 가격 경쟁력 대신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과 혜택을 앞세워 알뜰폰 시장을 돌파하겠다는 전략이다.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토스의 자회사인 토스모바일은 전날부터 사전신청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개시했다.토스모바일은 서비스 오픈과 함께 4가지 요금제를 우선 선보였다. 요금제는 ▶월 데이터 100GB(소진 시 5Mbps) 5만9800원 ▶월 71GB(소진 시 3Mbps) 5만4800원 ▶월 15GB(소진 시 3Mbps) 3만5800원 ▶월 7GB(소진 시 1Mbps) 2만4800원 등이다. 하지만 토스모바일이 이번에 내놓은 요금제는 다른 알뜰폰 업체들의 요금제보다 1만~2만원가량 더 비싸다. 현재 알뜰폰 시장 점유율 1위인 ‘KT엠모바일’의 LTE 무제한 요금제는 월 100GB(소진 시 5Mbps)가 3만9600원이다. 토스모바일보다 2만원 넘게 저렴한 셈이다.같은 금융권의 알뜰폰 사업자 1호인 KB국민은행 ‘리브엠’과 비교해도 경쟁력이 떨어진다. 리브엠의 월 100GB 요금제(SKT망, 소진 시 5Mbps)가 월 4만7300원으로, 토스모바일보다 1만2500원 더 싸다. 토스의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를 기대했던 이용자들의 반응은 싸늘했다. “소비자는 둘째치고 토스 직원들도 안 쓸 것 같다” “통신 3사도 선택약정에 가족할인 하면 3만원대에 100GB 요금제가 이용 가능한데 이러면 ‘알뜰’의 의미가 없다” 등의 비판적 반응이 이어졌다.이런 반응을 토스 측도 예상하지 못한 건 아니다. 토스모바일 관계자는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만족하는 고객들도 있지만, ‘비싸다’고 반응하는 이들도 있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토스모바일은 저렴한 요금제가 아닌 편리한 개통경험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경쟁력으로 내세웠다는 설명이다.토스는 알뜰폰 서비스에 가입하는 데 가장 큰 난관은 해당 업체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요금제를 선택하고 유심칩을 수령하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토스모바일 가입은 토스 앱에서 바로 알뜰폰 서비스 신청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게끔 했다. 토스인증서로 간편하게 본인인증을 거칠 수 있는 강점도 있다.유심 배송도 배달대행업체 ‘바로고’와 손잡고 퀵 서비스로 진행한다. 알뜰폰 업체의 약점으로 꼽히는 고객센터의 경우에도 토스는 알뜰폰 업계 최초로 24시간 운영한다.그러나 가격 경쟁력 부문은 아직 해결되지 않는다. 이에 토스모바일이 선보인 것이 잔여 데이터 캐시백이다.100GB와 71GB 요금제의 경우 미사용 잔여 데이터에 따라 최대 1만 토스포인트 캐시백을 제공한다. 100GB 요금제 기준 데이터 10GB 미만 사용 시 1만원, 30GB 미만 사용 시 5000원, 70GB 미만 사용 시 2000원을 토스포인트로 돌려주는 식이다. 토스포인트는 토스페이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고, 실제 현금 출금도 가능하다. 결국 토스모바일의 생각은 가입자를 끌어모으는 데는 편리한 서비스와 포인트 활용이 저렴한 요금제보다 더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실제 토스모바일 측은 저렴한 요금제에 익숙한 기존 알뜰폰 사용자보다는 통신 3사 이용자를 타깃으로 삼겠다는 전략이다.실제로 토스모바일 요금제 사전신청자 중 73%가 통신 3사 가입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토스모바일의 분석에 따르면 이 고객층은 토스모바일 가입 후 월 통신비를 20% 이상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렇지만 이 또한 기존 통신 3사 고객을 유치해올 수 있는 적절한 전략인지는 의문이 생긴다. 이미 3대 통신사들은 고객 혜택으로 주요 영화관 무료 티켓을 제공하고, 음원 스트리밍이나 IPTV 서비스를 결합해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매년 수만~수십만의 포인트도 현금처럼 제공하고 있어 토스포인트와 차별점을 찾기도 어렵다.한 통신 업계 관계자는 “기본요금을 보면 통신 3사가 비싸지만 각종 할인 혜택을 적용하면 현재 토스모바일 요금제와는 큰 차이가 없다”며 “가입 과정에서 생기는 번거로움도 사실 자주 생기는 경험은 아니다”라고 반문했다.토스모바일 관계자는 “우선은 가격 경쟁이 아닌 통신 서비스 경험 혁신을 통해 알뜰폰 시장의 저변을 넓혀 나가겠다”며 “아직 오픈 요금제는 4개이므로 앞으로 중간 요금제 등 당장 출시 계획은 없지만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설명했다.

2023.01.31 18:00

3분 소요
토스 “토스인증서, 이제 하나은행에서도 쓸 수 있어요”

재테크

비바리퍼블리카(토스)가 하나은행과 포괄적 토스인증서 도입 관련 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4대 시중은행에 사설인증서가 도입되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앞으로 하나원큐 앱 가입 시 토스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할 수 있게 된다. 앱 로그인 시에도 토스인증서가 활용돼, 토스인증서를 사용하고 있는 토스 회원이라면 하나원큐 앱 가입 시 별도의 인증서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 토스인증서는 개발 및 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도입 예정이다. 토스는 하나원큐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시작으로 전자서명, 마이데이터 통합인증 등 서비스 사용 범위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토스인증서는 한번 발급받으면 PIN번호 또는 생체인증만으로 인증할 수 있으며 복잡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유효기간은 3년이다. 지점을 방문할 필요도 없이 휴대폰 인증과 신분증 촬영, 1원 계좌인증을 거치면 발급받을 수 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2022.10.06 14:04

1분 소요
토스, 알뜰폰 사업까지 나선다…‘머천드코리아’ 인수 완료

은행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의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가 알뜰폰 사업자(MVNO) ‘머천드코리아’의 지분 100%를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토스가 인수하는 머천드코리아는 지난 1998년 설립 이후 약 20년간 통신사업을 운영해 왔으며, 한국알뜰폰통신사업자협회의 감사를 맡고 있다. LG 유플러스의 1호 알뜰폰 사업자로 선정된 바 있으며, 현재 통신 3사와 모두 계약을 맺고 다양한 요금제를 운영 중이다. 이번 계약을 계기로 토스는 토스 앱을 통한 알뜰폰 가입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알뜰폰 요금제 탐색부터 개통까지 가입의 전 과정의 편리성을 높이고, 가계 고정지출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통신비를 절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알뜰폰 가입 과정에서 토스인증서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토스는 본인확인기관과 전자서명인증 사업자 지위를 모두 보유한 사업자이기 때문이다. 장민영 토스 사업전략리드는 “토스가 금융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시간과 비용을 아끼고 사회적 효용을 만들어낸 것처럼 알뜰폰 가입 고객의 불편 해소와 통신비 절감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2022.07.21 09:49

1분 소요
현대해상, 토스와 손잡고 설계사 온라인 영업 시너지낸다

보험

현대해상은 모바일 금융플랫폼 토스 운영사인 비바리퍼블리카(토스)와 ‘GA설계사 온라인 영업지원 활성화 및 포괄적 협력방안 모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손해보험사 최초로 체결했다고 지난 3일 밝혔다. 현대해상은 토스보험파트너 앱에 GA소속 보험설계사 대상 온라인 설계지원 기능을 신설하고, 토스 인증을 통해 가입설계 동의부터 상품설계 지원 요청까지 원스톱으로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토스보험파트너는 토스가 운영하는 보험설계사 전용 영업지원 앱으로, 토스 앱 이용자 가운데 보험상담을 원하는 고객을 설계사에게 바로 연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약 13만명의 보험설계사를 회원으로 두고 있다. 한편, 현대해상은 지난해 10월부터 토스보험파트너 앱 내에서 GA설계사 대상의 퀴즈를 통해 자사 상품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이번 신설되는 온라인 지원 서비스를 통해 GA설계사들이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보험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토스보험파트너를 신규 영업플랫폼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현대해상 디지털전략본부장 정규완 상무는 “다수의 보험설계사 회원을 확보하며 비대면 영업플랫폼으로서의 가치가 입증된 토스보험파트너와의 협력에 기대가 크다”며 “양사간 다양한 협업을 통해 실질적인 사업성과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별도로 현대해상은 자사 영업시스템에 토스인증과 토스페이를 도입해 영업 활용도 및 보험료 결제 편의성을 더욱 높일 예정이다. 김정훈 기자 kim.junghoon2@joongang.co.kr

2022.03.03 10:16

1분 소요
빅테크 기업이 노리는 디지털 인증 시장, 국민지원금 덕에 웃을까

IT 일반

민간 인증 서비스 시장이 커질 조짐을 보인다. 지난해 말부터 공인인증서의 법적 지위가 폐지된 데다 얼굴을 보지 않고 신원 증명을 요구하는 기관이나 기업들이 늘고 있어서다. 당장 전 국민 88%를 대상으로 지급되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을 신청할 때 다양한 민간 인증 서비스를 접하게 된다. 지원금은 지자체와 신용카드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이때 이동통신 3사가 운영하는 인증 서비스 ‘패스(PASS)’를 거치면 간단히 신원을 증명할 수 있다. 지원금 관련 알림을 전해주는 행정안전부의 ‘국민비서’는 카카오나 네이버의 인증 서비스를 각각 활용하면 된다. 민간 기업의 인증 서비스는 말 많고 탈 많던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존재감이 드러났다. 공인인증서의 독점적 지위를 없애는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지난해 말 시행된 이후, 다양한 업체가 마케팅 공세를 벌였다. 발급과 관리의 불편함 때문에 애물단지 취급을 받던 공인인증서와 달리 이들이 내놓은 인증서는 발급·사용 절차가 간편했다. 이 시장에 뛰어든 이들이 이동통신 3사, 네이버, 카카오, NHN 등 기술 기업 일색이다. 기술 기업이 인증 시장에 진출해 노리는 건 새 수익원이었다. 인증은 결국 각종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첫 번째 관문인데, 이 플랫폼에 고객을 끌어들이면 다양한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공략의 성과는 있었다. 이동통신 3사가 운영하는 인증 서비스 ‘패스(PASS)’ 가입자는 얼마 전 3500만명을 돌파했다. 토스인증서 발급자는 2300만명을 돌파했고, 카카오페이와 카카오톡 지갑, 네이버 등의 인증 규모 역시 각각 1000만명이 넘는다. 여러 서비스가 동시에 집객에 성공했다는 건 그만큼 시장 규모가 커졌다는 얘기지만, 동시에 이 시장을 압도적으로 선점한 사업자가 등장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이들 서비스가 범용성에 뚜렷한 한계를 드러냈기 때문이다. 정부로부터 독점적인 지위를 받은 공인인증서가 대부분의 공공·금융 서비스에 적용됐던 것과 달리 민간의 인증서는 제휴처가 제각각이다 보니 여러 개의 인증서에 가입해야 하는 형편이다. 다만 업계는 코로나19가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비대면 사회에선 얼굴을 마주하기 어려운 만큼 디지털로 신원을 증명해야 하는 일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어서다. 전자출입명부 서비스 덕분에 QR코드가 국민 일상 속에 자리 잡았듯, 민간의 디지털 인증 서비스의 쓰임새도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은 ‘대목’이나 마찬가지다. 사실상 전 국민을 대상으로 현금을 쥐여주는 만큼 관심이 높을 수밖에 없다. 고객 입장에선 비슷한 기능의 여러 인증 서비스가 시장에 나와 있는 만큼, 한 번이라도 써보고 익숙해진 인증 서비스에 몰리기 마련이다. IT업계 관계자는 “국내 기업 대부분이 무료로 기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인증 서비스 그 자체로 돈벌이가 크진 않지만 데이터를 활용하거나 다른 결제 서비스로 유인할 수 있어 IT 기업에 매우 중요한 산업”이라면서 “향후엔 자주 쓰는 인증서 2~3개 위주로 옥석 가리기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다”고 설명했다. 김다린 기자 kim.darin@joongang.co.kr

2021.09.06 17:02

2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