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등판으로 국내 조선사들의 인력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그간 지속된 인력 유출 등으로 신경전을 벌였던 국내 조선사들이 이른바 ‘인재 모시기’에 더욱 힘을 쏟고 있다. HD현대는 지난 4월 현직 직원이 외부에서 경력 직원을 추천해 최종 입사하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의 채용을 진행했다. 지난 4월부터 대규모 채용을 진행 중인 한화오션은 6월에도
공정거래위원회가 한화와 대우조선해양의 기업 결합에 대해 조건부 승인 결정을 내렸다. 20년 넘는 세월 동안 10조원 넘는 ‘혈세’로 연명해 온 대우조선이 한화그룹 품에서 재도약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대우조선은 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과 달리, 올해 1분기에도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르면 2분기에 흑자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공동으로 임금‧단체협상 중인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삼호중공업) 노동조합이 “사측이 올해 임금‧단체협상 관련해 전향적인 제시안을 내놓지 않으면 내달 공동 파업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사측이 11월 중으로 노조를 만족시킬 정도의 안을 제시하지 못하면, 창사 이래 최초로 조선 3사가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는 것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역시 대규모 수주 실적을 기록 중인 국내 조선업계가 내년부터 본격적인 실적 개선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조선업 불황 당시 일감 확보를 위해 저가 수주를 감내했던 것과 달리, 최근 2년간 꾸준히 신조선가가 상승하면서 수익성 위주의 선별 수주를 이어가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우리 조선업계는 상반기에 충분한 일감을 확보하고도 원자재 가격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에 이어 현대미포조선 노조도 올해 임금‧단체협상 교섭 중단을 선언하고 17일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했다.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현대중공업그룹 내 조선 3사는 올해 임금‧단체협상과 관련해 공동 투쟁 중인 상황이라, 최악의 경우 대규모 파업이 감행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가 지난해부
현대중공업그룹 조선사들이 부당하게 자사 직원들을 채용했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한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이 친환경 선박 엔진을 공동 개발하는 등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그간 조선 3사(현대중공업, 대우조선, 삼성중공업) 중심의 조선업계 판도가 변하고 있다는 평가다. 일각에선 대우조선과 삼성중공업의 협력 행보를 두고 양사 인수합병 가능성이 거론된다.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이 현대중공업그룹 조선사들이 부당한 방법으로 자사 인력을 채용하고 있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조선업계의 인력난이 심화되는 가운데, 일부 조선사들이 현대중공업그룹 조선사로의 이직에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측은 “타사에서 부당하게 인력을 채용한 바가 없다”는 입장이다. 일부에선 이번 공정위 신고와
‘K-조선’의 기세가 매섭다. 조선 3사 가운데 2곳이 올 2분기가 채 지나가기도 전에 연간 수주 목표의 절반가량을 달성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냥 웃을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원가의 20% 수준인 후판 가격을 놓고 철강업계와의 줄다리기가 계속되면서 올해 역시 적자에서 벗어나기는 힘들 것이라는 예상이 흘러나오고 있다. ━ 조선 3사 지난해 수주 실적 훌쩍 웃돌 듯
국내 조선업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대규모 수주를 이어가며 사실상 호황을 맞고 있으나, 생산 현장에선 인력 부족 문제가 심화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만 1만 명 안팎의 추가 인력이 필요할 것이라는 게 조선업계 안팎의 시각이다. 원활한 인력 수급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생산 치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온다. 11일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업체 클
국내 조선업 대표 기업이면서 세계적 회사인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 무산 배경에 유럽의 해운 패권주의가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양사가 합병하면 액하천연가스(LNG) 운반선 시장을 독점할 수 있다’는 게 유럽연합(EU) 경쟁당국이 합병을 반대하며 내세운 표면적인 이유다. 하지만, 조선과 해운‧철강‧금융 등 조선업과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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