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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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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 자체적인 ‘AI 거버넌스’ 수립

은행

KB국민은행은 디지털 금융 혁신과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술 활용을 위해 AI 거버넌스를 수립했다고 13일 밝혔다.AI 거버넌스란 AI 서비스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윤리적·법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관리 체계를 말한다. KB국민은행은 AI 활용이 증가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2022년부터 자체적인 AI 거버넌스 수립을 준비했다.KB국민은행의 AI 거버넌스는 ▲AI 윤리기준 및 조직문화 ▲위험평가 프레임워크 ▲생애주기별 위험관리정책 ▲금융소비자 보호 등 4가지 핵심요소로 구성됐다. AI 기술이 활용되는 모든 과정에서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AI 윤리기준’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의 도입 및 활용을 위해 모든 임직원이 준수해야할 기본 원칙이다. 모든 임직원은 AI 윤리교육을 정기적으로 받아야 하고, AI 개발자에게는 별도로 개발 가이드 교육을 실시하여 윤리적 기준과 책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위험평가 프레임워크는 AI 서비스가 가진 잠재 위험을 사전에 식별하고 관리하는 체계이다. AI서비스의 위험등급을 ▲허용불가 ▲고위험 ▲중위험 ▲저위험 등 4단계로 분류하며, 높은 위험 등급으로 분류된 AI 서비스는 보다 강화된 관리방안을 적용 받는다. 허용불가로 분류된 서비스는 기본권 침해 또는 금융시장 건전성을 해칠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도입 자체가 불가하다.KB국민은행은 기획부터 사후관리까지 AI 서비스의 생애주기를 반영한 위험관리 프로세스를 수립했다. AI 서비스 모든 단계에서 ▲위험요소 검토 ▲데이터 신뢰성 및 편향 점검 ▲모델 성능∙공정성 평가 ▲정기 모니터링 및 개선을 통해 안전하고 윤리적인 AI 서비스 구현을 목표로 한다.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AI 서비스 도입에 대비하여 ▲AI 활용 사실 고지 ▲거부 권리 보장 ▲설명 의무 ▲민원 및 피해구제 절차 마련의 내용이 AI 거버넌스에 포함됐다. KB국민은행은 AI 거버넌스 내용을 기반으로 금융소비자의 권리 보호에 앞장설 계획이다.또한 KB국민은행은 AI 거버넌스 원칙을 뒷받침하는 최고의사결정 기구로 ‘AI윤리위원회’를 설치했다. AI윤리위원회는 고위험 서비스 승인, 윤리기준 및 위험관리 정책 수립 등 AI의 윤리적 활용을 위한 전략 수립 및 의사결정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KB국민은행 관계자는 “AI거버넌스는 지속가능한 AI기술 도입과 금융소비자 보호를 중점으로 수립됐다”며 “AI거버넌스를 통해 금융 혁신을 선도하는 AI 활용 모범 사례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2025.03.13 14:11

2분 소요
KB금융, 전 계열사 디지털·IT 부문 경영진 모여…디지털 혁신 전략 수립

은행

KB금융그룹은 지난 4일 KB국민은행 신관 다목적홀에서 ‘디지털·IT부문 전략워크숍’을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KB금융은 본격적인 생성형AI 시대의 도래에 대응하고 고객 관점의 디지털 혁신 전략을 수립하고자 워크숍을 마련했다.이번 워크숍은 고객 중심의 디지털 혁신 전략 발굴을 위한 발표 세션과 AWS(Amazon Web Service)와 같은 생성형AI 전문기업이 전달하는 ‘생성형AI의 최신 기술동향과 활용사례’를 담은 특강 세션으로 구성됐다. KB금융 전 계열사의 디지털·IT 부문 경영진 50여명은 ▲생성형AI 기술의 내재화 ▲ 비대면·디지털 중심의 코어뱅킹 현대화 ▲마이데이터 기반의 계열사 간 협업 전략 등을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양종희 KB금융 회장은 “진정한 디지털 혁신은 고객이 차별화된 경험을 피부로 느낄 수 있을 때 이루어 지는 것”이라며 “디지털·AI는 KB금융의 미래 성장을 위한 핵심 동력이므로 고객 관점의 디지털 혁신을 통해 그룹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말했다.또한 KB금융 관계자는 “그룹의 디지털 혁신과 미래 성장 전략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의미있는 자리였다”며 “생성형AI를 비롯한 최신 디지털 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하여 고객이 원하는 매 순간마다 최상의 디지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한편 KB금융은 금융권 최초로 KB국민은행·KB증권·KB손해보험·KB국민카드·KB라이프생명 등 지주를 포함한 9개 금융 계열사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그룹 공동 생성형 AI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이에 더해 2022년 10월 수립한 금융권 최초의 AI윤리기준을 바탕으로 AI위험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AI거버넌스 프레임도 연내 도입할 예정이다.

2024.07.05 17:01

2분 소요
NH농협생명, '윤리경영 결실'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보험

NH농협생명이 22일 한국생산성본부 인증원으로부터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 인증을 획득했다.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은 전 세계 기업에 뇌물방지, 윤리경영, 법규준수, 리더십 등에 대해 세부 행동준칙을 동일하게 규정하여 이행할 수 있도록 한 국제표준 지표다. 부패방지경영시스템에 맞는 경영표준 및 윤리기준을 우수하게 준수한 기업은 해당 인증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인증에서 NH농협생명은 부패관련 이슈 및 위험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고, 청렴·윤리 교육실시 등 부패방지를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NH농협생명은 지난 5월 부조리 및 부당관행 개선과 ESG 경영활동 실천을 위해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을 도입했다. 6개월 간 시스템 운영한 결과, 회사의 뇌물, 부패 관련 법규 위반 리스크를 감소시키고 나아가 대내외 청렴도 및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는 밑거름 역할을 했다. NH농협생명은 앞으로 시스템 고도화 및 재인증 심사를 통해 지속적인 윤리경영을 실천할 계획이다. 또한 전직원 지속적인 교육을 통한 부패방지 문화 정착에도 앞장설 예정이다. 김인태 대표이사는 “이번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을 통해 국제표준에 부응하는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다는 것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아 굉장히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선진 윤리경영 체계를 구축하고 부패방지 인프라를 고도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김정훈 기자 jhoons@edaily.co.kr

2022.11.23 08:40

1분 소요
국민은행, IT서비스 혁신 인정받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

은행

KB국민은행은 한국IT서비스학회가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한 ‘대한민국 IT서비스 혁신대상’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대한민국 IT서비스 혁신대상’은 국내 IT서비스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기관 및 개인 대상으로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한국IT서비스학회 등이 공동으로 주관해 시상하는 제도다. KB국민은행이 수상한 ‘IT서비스 기술혁신’ 부문은 국내 공공 및 산업 분야에서 IT서비스 개발, 사업활성화, 해외진출 등을 통해 국내 IT서비스 기술 및 산업발전에 공헌한 단체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금융인공지능(AI)센터를 신설하고 금융 IT서비스 혁신을 위해 금융 분야 AI기술을 내재화해왔다. 특히 ▶금융 분야 광학문자인식엔진(KB AI-OCR) 개발 ▶금융 분야 언어엔진(KB-STA) 개발 및 AI윤리기준 선언 ▶AI기술 기반 개인화된 금융서비스(AI금융비서) 출시 등 IT기술을 활용해 금융 분야 디지털 혁신을 주도한 점이 호평을 받았다.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AI기술을 활용해 금융의 가치 혁신을 이루고 금융산업 분야 AI를 선도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2022.11.16 13:35

1분 소요
KB금융, ‘AI 윤리기준’ 제정…편향 학습 막아 서비스 신뢰 ↑

은행

KB금융그룹이 인공지능(AI)의 편향된 학습을 막아, 금융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 ‘AI 윤리기준’을 제정했다. KB금융은 지난 21일 ‘AI 윤리기준 제정’에 맞춰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전산센터에서 서약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김명주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교수, 오순영 KB금융지주 금융 AI센터 센터장(상무)을 비롯해 AI기술 개발 및 운영을 담당하는 직원들이 참석했다. AI윤리란 AI 기술 개발 및 운영 시 지켜야하는 윤리적인 원칙을 말한다. 구글(Google), 메타(META), 카카오, 네이버 등 국내외 빅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AI 윤리기준을 마련하거나 전담조직을 신설한 경우는 있었지만, 국내 금융그룹 중 AI 윤리기준을 마련한 것은 KB금융이 처음이다. 금융분야는 신뢰할 수 있는 양질의 데이터가 집중돼 있어 AI를 빠르게 활용 할 수 있는 영역으로 손꼽히지만, AI가 편향된 데이터를 학습할 경우 특정 금융소비자에게 불리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지난 8월 ‘금융분야 AI 개발 활용 안내서’ 발표 후 AI기술이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 하도록 노력 중이다. KB금융 역시 이에 공감해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AI윤리기준을 제정했다. KB금융의 AI 윤리기준은 그룹 임직원, 금융소비자를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김명주 교수의 자문을 받았으며 AI의 도입 및 설계, 운영, 관리 단계별로 준수 해야 할 총 7가지 윤리가치를 담고 있다. KB금융은 AI기술 도입 시 추구해야 할 윤리가치로 ▶공정과 포용 ▶참여와 협력 ▶디지털 역량을 꼽았다. 또한 AI 운영 시 필요한 윤리가치는 ▶데이터 관리 ▶투명한 활용, AI를 통제하고 관리할 경우 ▶통제 가능성 ▶안전과 책임을 윤리가치로 제시했다. KB금융은 AI 윤리기준 제정 후 임직원을 대상으로 AI 윤리실천서약을 실시하고 AI 윤리위원회을 신설해 AI윤리기준을 실제 업무에 적용할 예정이다. 오순영 센터장(상무)은 “지금까지 KB금융그룹이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윤리적인 AI도입을 통해 금융의 가치 혁신을 이룰 것”이라며 “AI 윤리기준 제정을 시작으로 금융산업 분야의 AI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2022.10.24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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