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부실기업의 재기‧회생을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자금을 지원한다. '공적자금'을 비롯해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의 대출 등 이른바 '정책금융'이다. 정책금융의 주체는 은행이고, 이 은행의 최대 주주는 대한민국 정부다. 사실상 국민의 혈세로 지원하는 것이다. 1조원 이상 지원을 받았던 국내 기업의 현 상황은 어떤지 가 대표 기업 9곳을 분석했다. STX조선해양이
정부는 부실기업의 재기‧회생을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자금을 지원한다. '공적자금'을 비롯해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의 대출 등 이른바 '정책금융'이다. 정책금융의 주체는 은행이고, 이 은행의 최대 주주는 대한민국 정부다. 사실상 국민의 혈세로 지원하는 것이다. 1조원 이상 지원을 받았던 국내 기업의 현 상황은 어떤지 가 대표 기업 9곳을 분석했다. 금융위원
아시아나항공 M&A는 안개 속… 생사기로 기업 지원도 특혜시비로 ‘눈치’ KDB산업은행이 딜레마에 빠졌다. 대우조선해양, 아시아나항공 매각 등에서 뜻하지 않게 암초를 만난 데다,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여기에 대우조선, STX조선해양 노동조합 등이 매각과 구조조정 등에 대해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 점도 부담이
인력 축소, 임금 반납 등 자구노력이 필수 … 올 상반기에 꼬인 실타래 풀릴지 관심 금호타이어·성동조선해양·STX조선 등 주요 부실 기업의 구조조정이 결국 해를 넘겼다. 구조조정이 계속 미뤄지면서 이들 기업의 ‘생존 골든타임’을 놓치는 게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이들 기업은 당초 지난해 구조조정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정권이 바뀌었고, 새로 들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관련 사법처리 쉽지 않아 … 국민연금 수사가 관건 2012년 9월, 당시 STX그룹은 계열사 STX메탈(이하 메탈)과 STX중공업(이하 중공업)의 합병을 추진하고 있었다. 상장사 메탈이 비상장사 중공업을 흡수합병하는 형태였다. 합병 비율은 1대 0.33. 메탈 1주의 합병가치를 1로 볼 때 중공업은 0.33으로 본다는 말이다. 소멸 법인 중공업 주주들이 내놓는 주식 대략 3
글로벌 경기 침체, 중국 추격, 저유가에 고전 … 전통의 굴뚝산업 휘청 활력 잃은 한국 경제의 모습을 보는 듯하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시가총액 상위 100대 기업에서 이탈한 기업은 화려한 과거를 자랑한다.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STX조선·한진해운·현대상선 등등. 한 때 글로벌 조선·해운업계의 리딩컴퍼니로 승승장구했다. 2000년대 한국 경제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그룹 매출 28% 차지하는 STX팬오션 매각 추진…임원도 20% 줄여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과 강덕수 STX그룹 회장은 샐러리맨의 신화로 통한다. 두 사람 모두 평범한 직장인으로 시작해 중견그룹 오너 자리에 올랐다. 그런 두 사람이 위기를 맞았다. 모두 무리한 M&A 후 경기 침체라는 복병을 만나서다. 윤석금 회장이 이끄는 웅진그룹은 사실상 해체 수순을 밟고 있다. STX그룹도 계열
STX그룹은 5월 13일 2조5000억원 규모의 재무구조 개선안을 발표했다. 그룹의 주력사업인 조선과 해운업의 침체와 그간의 사업확장 전략이 부메랑으로 돌아오면서다.STX그룹의 지난해 말 기준 부채는 24조원으로 부채비율이 200%가 넘는다. STX그룹이 마련한 개선책에는 STX OSV를 매각하고 STX중공업을 비롯한 핵심 비상장 계열사의 지분과 해외 자원개발사업의 지분을 처분한다는 내용
신흥 기업에서 중견그룹으로 성장한 STX·웅진그룹이 대기업 문턱에서 주춤하고 있다. 경기 침체와 M&A의 후유증으로 빚이 쌓이고 있어서다. 이들은 알짜 계열사를 팔고 신사업에 투자하는 대책을 마련해 반전을 노리고 있다. 수많은 후발기업의 벤치마킹 대상이던 이들에게 무슨 일이 생긴 걸까. 또 이들은 오뚝이처럼 다시 일어날 수 있을까. STX그룹과 웅진그룹은 공격적인
우리나라 기업 생태계에서는 대기업이 출현하기 어렵다는 비판이 무성하다. 이런 환경에서도 1980년대 이후 생긴 다섯 기업이 50대 기업에 진입했다. 이 가운데 STX, 웅진, 홈플러스, 미래에셋 등 네 기업의 고성장 비결을 알아본다. STX그룹은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강덕수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2020년 매출 120조원을 달성해 7대 그룹에 진입하겠다”고 밝혔다. 쌍용중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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