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트로이의 목마를 불태워라···‘신성함’을 해체하라

트로이의 목마를 불태워라···‘신성함’을 해체하라

트로이의 목마를 불태워라
크리에이티브 메모
가난할지라도 부자 대열에 서라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경영의 법칙
잘되는 가게의 이유 있는 컬러 마케팅
안녕하세요? MK택시 유봉식입니다
저자:김용태 출판사:정글커뮤니케이션즈/02-3474-1511 값:1만2,000원 “지금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이 혁명의 정체가 무엇인지 알고 대처하지 못하면 살아남지 못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를 알지 못한다.” 김용태 김용태마케팅연구소 소장은 자신의 책 「트로이의 목마를 불태워라」에서 이 점을 강조한다. 그가 말하는 ‘혁명’이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가치의 이동’이다. 얼마 전만 해도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가치가 지금은 그렇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현재 이익을 내고 있는가? 이 척도는 대단히 소중한 가치로 여겨졌지만 이제는 ‘현재’보다 ‘미래’에 얼마나 많은 이익을 내느냐가 더 중요한 가치로 여겨지고 있다. 왜, 그리고 어떻게 이런 일이 발생하는 것일까? 저자는 ‘가치사슬’(value chain)의 변화를 가장 먼저 꼽는다. 가치를 만들어내는 각 주체들이 엮어내는 사슬들이 재편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신문산업을 예로 든다. 아직은 기자가 취재해 기사를 쓰고 이를 편집한 뒤 종이 형태로 독자에게 배달되지만 앞으로는 기자가 독자에게 바로 기사를 서비스하게 된다. 경쟁에 대한 시각도 바뀐다고 본다. 1999년 연례 보고서에서 코카콜라는 펩시와의 콜라 전쟁에 종지부를 찍는다고 선언했다. 콜라 시장이 한정돼 있는 상황에서 같은 콜라 제조사와의 경쟁은 무의미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코카콜라는 이제 펩시와 손을 잡고 커피나 생수, 차음료와의 경쟁에 승리해야 한다. 과거의 경쟁사는 어느새 협력자가 되고 마는 형국이 됐다. 소비자도 변하고 있다. 예전에는 상품을 만들어 광고와 홍보를 통해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해 주면 소비자는 움직였다. 하지만 점차 그런 세계는 사라지고 있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고객은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찾아나설 수 있다.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에서 권력이 급격하게 소비자로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기업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저자는 제목에서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트로이의 왕은 그리스군 진영의 목마를 성으로 갖고 들어왔다. 왕은 “목마를 불태워야 한다”는 왕자의 의견을 저버렸다. “신에게 바치는 신성한 물건을 불태워서는 안 된다”고 했다. 지금 기업들은 ‘트로이의 목마’를 주저없이 불태워야 한다. ‘신성한 것’에 대한 편견을 갖고 있는 한 ‘목마’의 함정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것은 곧 ‘멸망’에 이르는 길이다. 크리에이티브 메모 야하기 세이치로 지음/정윤아 옮김 파라북스/02-322-5353/9,800원 정보의 홍수 속에서 현대인들이 모든 정보를 기억하는 방법으로 글자 메모 외에 그림 메모·표 메모·소리 메모·감각 메모 등을 소개한다. 또 이것들을 업무와 어떻게 연계시켜 효율을 높일 수 있는지 설명한다. 가난할지라도 부자 대열에 서라 데시마 유로 지음/박순규 옮김 이가서/02-336-3503/1만2,000원 저자는 ‘학자가 되기 전에 구두수선공이 돼라’며 현실의 일상생활 유지를 최우선 과제로 내걸고 살아온 유대인의 삶의 태도에 관해 이야기한다. 위험 분산 3등분 포트폴리오, 흥정하는 법, 세계 최고의 유대인 사업가 등을 소개했다.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경영의 법칙 손진혁 지음 원앤원북스/02-734-1001/1만5,000원 16년간의 경영 컨설팅 경험을 토대로 한국 기업의 사례를 통해 기업의 성공 경영 모델을 제시했다. ‘우리 기업은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고민 아래, 기업 경영의 기본 토양을 구축하는 변수와 시장에 나가 승리하기 위한 핵심 실천 전략을 소개했다. 잘되는 가게의 이유 있는 컬러 마케팅 다카사카 미키 지음/김정환 옮김 이손/02-2269-0895/1만1,000원 제품의 이미지와 목적에 맞는 색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선호하는 색과 어울리는 색, 색채 심리를 이용한 다양한 판매 전략 등을 소개했다. 안녕하세요? MK택시 유봉식입니다 나카무라 겐이치 외 지음/김해룡 옮김 윌북/02-3333-421/9,900원 1995년 「타임」지에서 세계 제일의 서비스 기업으로 선정한 MK택시의 친절경영을 소개했다. 이 회사는 전 사원이 인명구조원 자격, 관광가이드 자격증을 가졌다. 가장 성공한 재일 한국인으로 불리는 유봉식 회장의 경영철학을 엿볼 수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올여름 ‘다 가린 시스루’ 뜬다…이효리 하객룩 보니

2나를 위한 ‘제천’ 의식…제천 여행이 가져다준 ‘오감’테라피

3엔비디아 젠슨 황 CEO, 재산 5년만에 30배 증가

4휘발유 5주만에 1700원 아래로…기름값 하락 지속

5“근본적 원인은 기업가정신 결여…게임업계 세대교체 필요”

69년 전 ‘다이소 화장품’에 혹평했던 유튜버, 지금은?

7한국 시장 점령한 중국 게임들…“중국 게임사들 한국 따라잡은 지 오래”

8이더리움도 현물 ETF 승인…역대 최고가 갈아치울까

9‘좋은 시절 다 갔다’…실적 악화에 조직개편 나선 게임사들

실시간 뉴스

1올여름 ‘다 가린 시스루’ 뜬다…이효리 하객룩 보니

2나를 위한 ‘제천’ 의식…제천 여행이 가져다준 ‘오감’테라피

3엔비디아 젠슨 황 CEO, 재산 5년만에 30배 증가

4휘발유 5주만에 1700원 아래로…기름값 하락 지속

5“근본적 원인은 기업가정신 결여…게임업계 세대교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