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도로와 바다를 지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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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력 발목 잡는 파업투쟁 울산에서 현대차가 차지하는 비중을 잘 나타내주는 사례를 보자. 지난 5월 초 이두철 울산상공회의소 회장은 정부에 탄원서를 제출했다. 비자금 사태로 검찰의 수사를 받던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이 구속되자 이 회장은 탄원서에서 “정몽구 회장 구속은 울산 지역경제는 물론 국가경제 전반에 심각한 위기를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회장은 “현대차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1800여 협력업체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 관련된 기업들까지 감안하면 무려 3000여 개 기업이 현대차에 목을 매고 있다” 며 “이들 연관기업에서 일하는 130만~140여만 명의 종사자들 일자리가 줄어들면 그 파장은 단지 울산에만 머무르지 않을 것” 이라고 강조했다. 울산 지역 주요 인사를 포함한 12만 명의 주민들도 탄원서에 서명하고 “현대차 없는 울산은 생각하기 어렵다”며 정몽구 회장의 선처를 호소했다. 올해 지방선거에서 민주노동당은 거점인 울산에서 패배했다. 노동자들의 텃밭인 울산에서의 충격적인 이 패배를 놓고 원인 분석이 분분했지만 재계에서는 울산 특유의 ‘현대 분위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민노당 울산 지역에 출마한 후보자들은 정몽구 회장과 관련 경영진 퇴진을 요구했다. 특히 울산시장 선거에서 한나라당 박맹우 후보는 정몽구 회장 구명운동에 나선 데 반해 민노당 노옥희 후보는 퇴진을 요구했다. 민주노동당으로서는 민노당의 정체성을 보여주겠다는 선거전략이었다. 그러나 결과는 비참했다. 민노당 노옥희 후보는 25.3%밖에 득표하지 못하고 한나라당 후보에게 큰 표 차이로 패배했다. 울산 지역의 한 경제인은 “울산 지역 경제는 현대자동차와 연관이 깊은 만큼 민노당이 좀 더 신중했어야 했다” 면서 “민노당이 정몽구 회장 퇴진을 요구하자 울산시민들은 ‘민노당이 울산 경제를 파탄시키려 한다’면서 등을 돌린 게 가장 큰 패인” 이라고 지적했다. 아무튼 울산 지역 주민들은 매년 되풀이되는 현대차의 파업과 분규에 진저리를 내며 뭔가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한다. 공장 인근 주민 김영섭(43)씨는 “현재의 현대자동차 노사관계로는 회사 발전은커녕 몇 년 안에 회사가 망할 수도 있다”는 극단적인 비판과 함께 “한때 벌어졌던 현대차 불매운동의 의미에 대해 노사 모두 깊이 반성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현대차에 부품을 납품하는 J기업 박모(56) 사장은 “매년 악순환되는 파업으로 피해 보는 것은 항상 납품업체”라며 “중소기업보다 월급을 훨씬 많이 받는 대기업 근로자들의 이기적인 행태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또 “매년 모기업인 현대차로부터 납품가격 인하 압력을 받는데다 파업이라도 하면 이중·삼중고로 회사를 꾸려갈 희망이 없어진다”고 말했다. 현대차와 함께 울산 지역 경제를 대표하는 기업이 현대중공업이다. 1972년 텅 빈 바닷가에서 고 정주영 현대명예회장의 뚝심 하나로 시작한 현대중공업은 올해 매출 12조7000억원이 예상되는 세계 최대 조선소를 보유하고 있다. 종업원도 협력업체를 포함, 2만5000여 명에 이를 정도다. 울산 경제의 버팀목이라고 해도 과장이 아니다. 고 정주영 명예회장의 6남인 정몽준 의원이 회장으로 있는 현대중공업은 형님 기업인 현대차가 매년 노사분규로 몸살을 앓는 것과 대조적으로 올해로 12년째 무분규를 기록하면서 노사안정의 모범을 보여주고 있다. 올해 선박 수주 예상액이 146억 달러에 달해 국내 1위는 물론 세계 1위 조선소 위치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계열사로 현대삼호중공업과 미포조선 등을 거느리며 자산 규모(17조3000억원)로 재계 8위에 올랐다. 정몽준 회장의 현대중공업은 최근 현대건설 인수문제를 놓고 현대그룹과 사활을 건 대결을 벌이고 있어 시동생(정몽준)과 형수(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간 한판 대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세계 최대 조선소 현대중공업 울산 지역은 올 들어 국내 굴지의 기업들이 대단위 설비투자 계획을 잇달아 발표하면서 들뜬 분위기다. 특히 대규모 투자유치가 예정된 울주군과 남구 지역 등지는 ‘기업특수’ 효과로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울산시 울주군 삼남·상북면과 언양읍 일대 주민들은 ‘삼성 특수’ 로 기대가 높다. 이곳에는 삼성SDI가 7300억원을 들여 삼남면 가천리 소재 기존 사업장에 ‘PDP 4라인’ 건설계획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삼성SDI는 현재 충남 천안공장에 생산시설 1~3라인을 가동 중이다. 지역에서는 이 증축공사로 당장 100여 개의 지역건설업체가 공장 건설 공사에 하도급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도급 발생 비용만 700억원에 달하고 인건비 규모도 향후 2년간 연 1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증축기간 중 타워크레인과 중장비 등 40여 대의 건설장비 대여와 공구, 소모품, 자재 구입 등은 물론 2000~3000여 명의 고용효과도 기대된다. 지난 6월 착공된 울산시 남구 석유화학단지 내 SK㈜ 중질유 분해공장 증설공사도 지역 경제계에 큰 기대감을 던져주고 있다. 총 1조6000억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프로젝트인 이 공사는 착공과 동시에 건설플랜트 업체 40여 개사가 참여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는 평가다. 울산시 지역경제과는 3조20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9900억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4380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SK㈜로부터 남구 황성동 일대 10만여 평을 사들여 선박 블록 생산공장을 지난 5월 준공했고, 현대미포조선도 올해 남구 장생포 해양공원 부지 2만5000여 평을 임대해 선박블록 생산공장을 준공한 바 있다. 부산대우버스는 울주군 상북면 길천리 길천지방산업단지 안 7만5000여평에 버스 생산공장을 건설 중이다. 이 밖에 주류회사인 무학이 울산에 처음으로 진출, 울주군 삼남면 교동리 6000여 평에 하루 40만 병을 생산하는 소주공장을 건설 중이다. 내년 하반기 완공이 목표다. 김상채 울산시 투자지원단장은 “울산의 3대 주력산업 구조 고도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자동차부품 혁신센터·조선해양기술 혁신센터·정밀화학 지원센터 등이 내년에 준공돼 기술 연구개발 지원업무를 하게 된다”고 말했다. 공업도시 울산의 미래를 위해 울산은 올해 초 투자지원단을 설치했다. 국내 최대 산업도시 울산은 최근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자동차·조선·석유화학 등 굴뚝산업으로 국내 경제를 떠받쳐온 울산은 점차 제조업의 양적 성장 한계를 느끼는 가운데 환경문제까지 겹치면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근래 들어 제조 중심에서 탈피, 연구기관 유치 및 접목으로 첨단 R&D 인프라 구축에 나서기 시작했고 태화강 살리기 운동 등 꾸준한 환경개선 노력을 하고 있다. 울산시 홍성철 정보화담당관은 “태화강 상류는 물론 하류까지 폭넓게 감시 센서를 설치해 실시간으로 오염도를 측정하고, 시 행정에 즉각 반영할 계획”이라며 “시범적으로 오염도가 높은 산업 및 관련 공장에 설치해 온실·배기가스 유출 감시센서를 보다 폭넓게 활용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한삼건 울산대 건축과 교수는 “울산은 1960년대 정부 주도로 경제개발을 하는 과정에서 ‘기업’과 ‘공장’이라는 두 단어만 각인될 정도로 개발 위주로 진행돼왔다”면서 “이제는 울산시민의 행복과 웰빙을 위한 도시개발이 전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동차·석유화학 수출 1위 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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