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Financial Product - 필요할 때 맘대로 골라 쓴다

Financial Product - 필요할 때 맘대로 골라 쓴다

혜택 직접 골라 쓰는 맞춤형 카드 잇따라 나와



연말연시를 맞아 각종 모임 참석이나 선물 구입 등으로 지출이 늘게 마련이다. 이럴 때 쇼핑이나 외식 등에 특화된 적립·할인을 제공하는 신용카드를 쓰면 조금이라도 더 혜택을 볼 수 있다.

롯데카드의 ‘벡스(VEEX)’는 가맹점과 업종에 구분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할 때 건당 최대 2%를 적립해준다. 5만원 미만을 결제할 때는 결제금액의 0.5%, 5만원 이상 10만원 미만은 1%, 15만원 이상은 2%를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전월 카드사용액이 30만원을 넘으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적립한도는 없다. 여기에 롯데백화점와 롯데마트, 롯데면세점, 엔제리너스커피, 롯데리아, 세븐일레븐 등 롯데멤버스 39개 제휴사를 이용하면 0.5∼3%의 포인트가 추가로 적립된다.

‘삼성카드 7’을 쓰면 외식, 주유, 대중교통, 편의점 등 모든 가맹점에서 최대 3배까지 포인트를 더 적립해준다. 가족과 함께하는 주말에는 적립률이 2배 더 높아진다. 전월 사용액에 상관없이 일반 업종에서 이용금액의 0.5%가 기본적으로 적립되며, 음식점과 주유, 백화점 이용 때는 이용금액의 1%를 적립해준다.

여기서 한 발 더 나가 자신에게 맞는 부가 서비스를 고르거나 바꿀 수 있는 맞춤형 카드도 인기다. 하나은행의 ‘내맘대로 카드’는 이름 그대로 내 마음대로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주유와 쇼핑, 생활문화, 교통비 등 총 10개 그룹별 서비스 중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최소 2개부터 최대 10개까지 선택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서비스 선택 개수에 따라 연회비도 달라진다. 연회비 5000원이면 2개, 연회비 3만 2000원이면 10개까지 선택할 수 있다. 내 맘대로 서비스에는 주유(SK·GS칼텍스·오일뱅크·에쓰오일 L당 50원 할인), 쇼핑(백화점·마트·인터넷쇼핑몰 5% 할인), 교통(철도·택시요금 2% 할인), 외식(패밀리레스토랑·커피전문점 10% 할인) 등이 있다.

비씨카드는 고객이 원할 때마다 카드 서비스 내용을 변경해 사용할 수 있는 ‘트랜스폼(Transform) 카드’를 선보였다. 트랜스폼 카드의 기본 서비스는 Dine&Save(전국 75만개 식당가맹점), Shop&Save(전국 모든 백화점, 대형 마트), Learn&Save(전국 모든 학원 업종과 주요 5개 서점) 등 세 가지 패키지로 구성돼 있다. 고객은 이 중 하나를 선택해 10% 할인을 받을 수 있고, 매달 다른 패키지로 바꿀 수 있다. 또 고객이 이용한 서비스에 대해 다음달 결제일 명세서에서 바로 10%가 차감된다.

유의할 점도 있다. 단골 가맹점이나 업종이 뚜렷하게 없는 고객이라면 맞춤형 카드를 이용해도 큰 혜택을 받지 못한다. 이럴 경우 맞춤형 카드보다는 모든 사용처에서 포인트 적립이나 할인 혜택을 골고루 주는 카드를 쓰는 게 낫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LA 산불로 88조원 손실 추정…‘박찬호’ 자택도 전소

2"양자컴퓨터 발언 의미는…" 젠슨 황 발언, 돌려서 지적?

3성폭행 실패하자 흉기로…도주한 20대 군인 구속

4 제주항공 사고기 음성기록장치, 충돌 4분 전부터 “저장 無”

5부부 연기가 현실로...20년 만에 재결합 “묘한 인연 느껴”

6‘탄핵 딱 질색이니까’ 노래 부르는 윤대통령 등장 ‘화들짝’

7속도가 도시를 바꿀까

8‘가짜 면허 파문’ 파키스탄 항공…‘에펠탑 여객기 충돌’ 광고 논란

9뉴진스 하니가 불법 체류자?...“답변 드리기 어려워”

실시간 뉴스

1LA 산불로 88조원 손실 추정…‘박찬호’ 자택도 전소

2"양자컴퓨터 발언 의미는…" 젠슨 황 발언, 돌려서 지적?

3성폭행 실패하자 흉기로…도주한 20대 군인 구속

4 제주항공 사고기 음성기록장치, 충돌 4분 전부터 “저장 無”

5부부 연기가 현실로...20년 만에 재결합 “묘한 인연 느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