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철도노조 23일 총파업 예고…수도권 전철 운행 최대 25% 감축
- 경강·경의중앙선 등 배차 최대 1시간 간격
22일 코레일에 따르면 파업이 현실화되면 서울지하철 1·3·4호선과 수인분당선, 경의중앙선, 경강선을 비롯해 대구·경북권 대경선, 부산·경남권 동해선 등 주요 광역전철이 평시보다 약 25% 감축 운행된다.
법적으로 정해진 광역전철 필수운행률은 63%이지만, 코레일은 시민 불편을 줄이기 위해 내부 대체 인력과 군 인력까지 투입해 운행률을 75.4% 수준으로 유지할 계획이다. 그럼에도 경강선과 경의중앙선, 대경선, 동해선 등 일부 노선은 배차 간격이 40분에서 최대 1시간까지 늘어날 수 있다. 출근 시간대에도 노선별 운행률은 70%대 초중반에 머물 것으로 예상된다.
코레일은 파업에 대비해 24시간 비상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역사와 열차 혼잡도를 집중 관리하는 한편, 시설물 안전 점검과 대체 인력 배치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코레일 측은 “가용 자원을 최대한 투입하더라도 불편이 우려된다”며 “이용객들은 평소보다 서둘러 이동하거나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을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파업의 핵심 쟁점은 성과급 지급 기준이다. 철도노조는 정부가 약속했던 ‘성과급 정상화’가 지켜지지 않았다며 23일 총파업에 돌입하겠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코레일도 다른 공공기관과 동일하게 성과급 산정 기준을 기본급의 100%로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기획재정부는 기존 공공기관운영위원회 결정에 따라 100%가 아닌 90% 상향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코레일은 2010년 임금체계 개편을 다른 기관보다 늦게 마쳤다는 이유로 15년 가까이 성과급 지급 기준에서 불이익을 받아왔다. 이로 인해 현재까지도 기본급의 80%만 성과급 기준으로 적용받고 있다. 노조는 이러한 조치가 공공기관 간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반발하고 있다.
코레일 경영진 역시 성과급 정상화가 지연되면서 노사 갈등과 직원 사기 저하가 반복되고 있다며 정부의 조속한 결단을 촉구했다. 경영진은 “성과급 기준 문제는 철도 경영 전반에 부담으로 작용해 왔다”며 “국민 안전과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라도 더 이상 미뤄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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