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iscope BY THE NUMBERS - 물질만능주의라면 역시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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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소유물로 자신의 성공을 평가한다’에서 중국이 세계 1위, 한국은 5위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PSOS는 20개국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에 따르면 소유물로 자신의 성공을 측정한다고 응답한 비율에서 중국이 71%로 1위, 인도가 58%로 2위, 그 다음이 터키, 브라질, 한국 순이었다.
중국인은 또 성공하고 돈을 벌어야 한다는 심적 압박을 가장 많이 받는다. 남아공, 러시아, 인도, 터키가 그 뒤를 이었다.
한편 소유물로 자신의 성공을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프랑스인은 34%가 ‘그렇다’고 답했다(7위, 세계 평균과 같다). 독일은 27%로 12위, 미국은 21%로 16위, 영국은 16%로 18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물욕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기를 꺼려하는 중국인도 많을 듯하다. 현 정부가 2012년 말부터 부패와 과시적 소비를 일소하는 운동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컨설팅업체 베인 앤 컴퍼니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시장의 사치성 소비 증가는 올해 2%로 2000년 이래 가장 저조한 증가세를 보였다.
2012년에는 이 부문의 증가율이 7%였지만 2014년에는 2013년과 같은 수준인 2% 정도로 전망된다. 중국 당국의 뇌물수수 조사가 계속되면서 스위스 시계, 명품 백, 고급 술 등의 사치성 품목에 대한 수요가 계속 떨어지고 있다. 베인 앤 컴퍼니의 브루노 랜스는 “중국의 사치품 시장이 점진적이고 전략적인 형태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중국에 진출한 글로벌 브랜드들의 사고방식이 ‘어디서 성장을 찾을까?’에서 ‘어떻게 성장을 창출할까?’로 바뀌고 있다.”
이제 중국 부자들은 해외 쇼핑을 더 많이 하고 있다. 베인 앤 컴퍼니에 따르면 중국인의 사치품 구입 중 3분의 2는 해외에서 이뤄진다. 국내에서는 그만큼 수요가 떨어진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중국 소비자들은 미국인들을 제치고 개인 사치품 구매에서 세계 1위에 올랐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전 세계의 개인 사치품 구입 중 29%를 중국인들이 차지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PSOS는 20개국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에 따르면 소유물로 자신의 성공을 측정한다고 응답한 비율에서 중국이 71%로 1위, 인도가 58%로 2위, 그 다음이 터키, 브라질, 한국 순이었다.
중국인은 또 성공하고 돈을 벌어야 한다는 심적 압박을 가장 많이 받는다. 남아공, 러시아, 인도, 터키가 그 뒤를 이었다.
한편 소유물로 자신의 성공을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프랑스인은 34%가 ‘그렇다’고 답했다(7위, 세계 평균과 같다). 독일은 27%로 12위, 미국은 21%로 16위, 영국은 16%로 18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물욕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기를 꺼려하는 중국인도 많을 듯하다. 현 정부가 2012년 말부터 부패와 과시적 소비를 일소하는 운동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컨설팅업체 베인 앤 컴퍼니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시장의 사치성 소비 증가는 올해 2%로 2000년 이래 가장 저조한 증가세를 보였다.
2012년에는 이 부문의 증가율이 7%였지만 2014년에는 2013년과 같은 수준인 2% 정도로 전망된다. 중국 당국의 뇌물수수 조사가 계속되면서 스위스 시계, 명품 백, 고급 술 등의 사치성 품목에 대한 수요가 계속 떨어지고 있다. 베인 앤 컴퍼니의 브루노 랜스는 “중국의 사치품 시장이 점진적이고 전략적인 형태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중국에 진출한 글로벌 브랜드들의 사고방식이 ‘어디서 성장을 찾을까?’에서 ‘어떻게 성장을 창출할까?’로 바뀌고 있다.”
이제 중국 부자들은 해외 쇼핑을 더 많이 하고 있다. 베인 앤 컴퍼니에 따르면 중국인의 사치품 구입 중 3분의 2는 해외에서 이뤄진다. 국내에서는 그만큼 수요가 떨어진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중국 소비자들은 미국인들을 제치고 개인 사치품 구매에서 세계 1위에 올랐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전 세계의 개인 사치품 구입 중 29%를 중국인들이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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