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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개발연구원 | 한국 경제, 경기 개선 추세 약화
설비투자는 반도체 부문을 중심으로 양호한 성장세를 유지하는 모습이다. 건설투자는 건설기성 증가율이 둔화하고 주택 관련 선행지표도 하락하며 건설투자의 양호한 흐름이 조정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수출은 전반적으로 높은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지만, 반도체와 선박을 제외할 경우 증가세가 빠르게 둔화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노동시장은 제조업에서의 고용 부진이 완화되고 있으나, 서비스업에서는 취업자 증가폭이 크게 축소되면서 전반적인 고용 개선이 지연되고 있다. 지난해 한시적 전기료 인하의 기저효과 등 일시적 요인에 기인해 7월 소비자 물가는 전월(1.9%)보다 상승한 2.2%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한편, 국내 경제 전문가들은 올해 한국 경제가 완만한 회복세를 유지하면서 2.9%의 성장률을 기록한 후, 내년에도 비슷한 수준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전문가들은 2017~18년 한국 경제가 지난 4월에 예상했던 것보다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평가했다. 또한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2017년 하반기까지 현재 수준이 유지된 후 2018년부터 점차 인상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조세재정연구원 | 상속·증여세 부담 격차 완화해야
자본시장연구원 | 가계 재무건전성 높이도록 대책 세워야
때문에 가계부채 대책과 관련 정부는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나 반작용을 충분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우선 가계 부채 총량관리 목표 설정은 달성 기한을 너무 짧게 잡을 경우 심각한 신용경색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그 기한을 가급적 길게 잡아야 하고, 가계부문 소득 증가가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생계형 대출의 적정한 증가는 용인하는 한편, 차주들의 건전성이 상대적으로 더 우수한 부동산 투자용 담보대출은 강하게 규제하는 이른바 ‘핀셋 규제’가 불가피한 상황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생계형 대출을 제공받은 차주들의 소득 흐름이 개선되지 못하면 금융회사의 대출자산 건전성이 지금보다 상대적으로 나빠질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핀셋 규제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건전성이 떨어지는 차주들의 소득 흐름을 개선하는 정책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부채원금의 상환구조를 만기일시상환에서 분할상환으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만기를 더 길게 늘려 가계의 소비 위축을 방지할 필요가 있다. 자산 매각을 통해서도 잔여 부채를 완전히 갚기 어려운 한계가구는 그 대상자의 범위를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부채를 일부라도 갚을 수 있는 가구와 그렇지 못한 가구를 구분해 내는 것도 중요하다. 전자의 경우는 만기 연장 및 금리 조정 등 채무조정 과정을 통한 소득 흐름 개선이, 후자의 경우는 복지 정책적 지원이 바람직할 것이다.
현대경제연구원 | 학업·일 병행 청년 비중 독일의 3분의 1
한국경제연구원 | 세금·사회보험 부담 증가 속도 소득보다 빨라
먼저, 가구단위의 월평균 소득과 지출 규모를 미시적으로 볼 수 있는 가계동향 조사를 분석한 결과, 2007~2016년 근로소득은 매년 3.3% 증가했지만 경상조세는 4.5%씩, 사회보험은 7.7%씩 증가했다. 또한 국세청 연말정산 신고 기준의 급여 총계와 징수된 소득세, 5대 사회보험(국민연금·건강보험·고용보험·산재보험·장기요양보험)의 수납액과 보험료 수익 합계를 각각 비교한 결과, 급여 총계는 연평균 6.4%, 소득세와 사회보험비용은 각각 6.8%, 7.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급여총계는 2007년 대비 1.8배, 소득세는 1.8배, 사회보험비용은 2배로 늘었다. 국민계정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도출됐다. 임금 및 급여가 연평균 5.1%씩 증가하는 동안 소득세는 6%씩, 국민과 기업의 사회부담금은 8.3%씩 급증했다. 국민계정의 사회부담금은 5대 사회보험료 외에 공무원연금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국민과 기업의 부담이 모두 포함된 개념이다.
기획재정부의 중기재정추계에 따르면 구직급여 인상, 모성보호 제도 강화 등 새로운 복지정책이 반영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5대 사회보험 부담은 연평균 5.4%씩 증가해 2016년 139조7000억원에서 2025년 224조1000억원으로 1.6배 늘어날 것으로 분석됐다. GDP 대비 비율로는 지난해 8.5%였던 5대 사회보험부담이 2025년에는 13.1%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됐다. 정부가 향후 추가로 보험료율 인상을 통해 재정수지 균형을 도모할 경우 국민의 사회보험부담은 더욱 빠르게 커질 가능성이 있다.
국제금융센터 | 세법개정안, 경제 불평등 완화 기대
이와 관련, 씨티그룹과 크레딧스위스 등은 이번 세법개정안으로 소득세 및 법인세 인상에 따른 정부의 세수증대 효과는 연간 5조5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세법개정안이 소득 재분배, 공정한 과세, 일자리 창출을 장려하는 조치로서 경제적 불평등 완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여당인 민주당은 의석의 40%를 보유하고 있고, 35%를 차지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은 세율 인상에 반대하고 있어 국회 통과를 위한 과반 의석 확보에 여타 정당의 지원이 중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은행 | 신흥국 기업부채, 성장 제약 임계치 웃돌아
미국 및 유로지역 재정취약국은 가계·기업 부문의 디레버리징이 어느 정도 진전됐지만 일부 선진국과 신흥국은 성장을 제약할 수 있는 수준으로 부채가 증가했다. 특히 스위스·호주·캐나다 등은 가계 부채가, 홍콩·중국·싱가포르·칠레 등 신흥국은 기업 부채가 국제기구 및 학계가 제시하는 성장 제약 임계치를 웃돌고 있다. 정부 부채는 금융위기 이후 선진국과 신흥국 모두 상당폭 증가했지만 위기 극복 과정에서 민간 부문의 부실 가능성을 완화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일본과 영국 및 유로지역 재정 취약국은 높은 정부 부채 수준을 보이고 있는 만큼 향후 경제·정치적 리스크 요인이 재정 여건을 한층 더 악화시키지 않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각국의 부채 현황을 살펴보면, 금융위기나 외환위기 직전에 비해 금융위기 발생 가능성은 작아졌으나 장기간의 저금리 환경 속에서 늘어난 일부 선진국의 가계·정부 부채와 신흥국의 기업 부채는 향후 성장을 제약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산업연구원 | 해외 진출 벤처, 일자리 창출도 양호
이러한 글로벌 창업기업은 일자리를 강조하는 신정부 정책 기조에도 부합하기 때문에 육성 정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특히 글로벌 창업기업은 절차적 정당성이 강조되는 현행 지원 체제 하에서 글로벌 시장 진출 시기를 놓칠 수 있는 등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글로벌 창업기업 전용 지원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또한 지원 체제 구축시 글로벌 창업기업의 성공 요인(글로벌 혁신역량, 글로벌 시장지향성, CEO 역량)이 투영되도록 설계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글로벌 기술주도형, 글로벌 시장지향형 등 글로벌 성장 DNA 속성이 강한 글로벌 창업기업을 우선 육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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