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곰표’ 노린다…CU, 양털 거품 담은 ‘백양 라거’ 출시
BYC·오비맥주와 협업한 '레트로 맥주 시리즈' 3탄
곰표 밀맥주 출시 이후 수제맥주 매출 1년 만에 5배 뛰어
CU가 ‘곰표 밀맥주’, ‘말표 흑맥주’에 이은 ‘레트로 수제맥주 시리즈’ 3탄으로 ‘백양BYC 비엔나라거’를 17일 출시한다. 백양BYC 비엔나라거는 이너웨어 전문기업 BYC와 협업한 수제맥주다.
백양BYC 비엔나라거는 오비맥주의 수제맥주 협업 전문 브랜드 ‘코리아 브루어스 콜렉티브(Korea Brewers Collective)’ 소속인 윤정훈 브루어마스터를 비롯한 수제맥주 전문가들이 수개월의 연구 끝에 출시한 야심작이다.
CU 관계자는 “붉은 호박색과 달콤하고 고소한 풍미가 특징”이라며 “비엔나 커피처럼 부드럽고 풍부한 비엔나라거의 거품이 백양의 부드러운 양털을 연상시켜 BYC에 이번 콜라보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일명 ‘하얀 난닝구’로 대표되는 75년 전통의 BYC는 창사 초기인 1957년부터 약 30년 동안 ‘백양’으로 불렸다. 로고 역시 순백색의 내의를 연상시키는 백양을 모델로 했지만 1985년 사명을 BYC로 변경하며 추억 속으로 사라졌다. 레트로 열풍이 불기 시작한 2015년 무렵부터 BYC 쇼핑백 전면에 다시 등장했다.
맥주캔 역시 옛 백양 시절 사용하던 로고와 폰트를 본떠 디자인했다. 여기에 BYC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인 흰색과 빨간색으로 레트로한 느낌을 강조했다. 캔 뒷면에는 백양BYC 비엔나라거의 상품 히스토리가 담겼다. CU가 업계 단독으로 출시하며 가격은 1캔(500㎖) 기준 2500원이다.
한편 CU는 지난해 세븐브로이와 대한제분이 협업해 만든 곰표 밀맥주가 히트를 치며 편의점 수제맥주 전성시대를 열었다. CU에 따르면 곰표 밀맥주가 처음 출시된 지난해 6월을 기점으로 CU의 수제맥주 매출이 전년 동기(5월) 대비 5배 가까이 뛰었다.
올 들어 대형 제조사를 통한 위탁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생산량을 대폭 늘렸지만 이마저도 수요를 따라잡지 못해 품절 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이 같은 인기에 힘입어 30여 년의 편의점 역사상 처음으로 소형 브루어리 제품이 대형 제조사 제품을 누르고 맥주 매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곰표 밀맥주의 흥행에 제조사는 물론 유통사까지 수제맥주 개발에 나서며 지난해 국산 수제맥주 시장 규모가 1180억원으로 급성장했다. 이는 3년 전 433억원과 비교하면 3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이승택 MD는 “백양BYC 비엔나라거는 곰표 밀맥주, 말표 흑맥주와 또 다른 풍미와 개성을 지닌 수제맥주”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맛과 콘셉트의 수제맥주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한편 국내 우수한 브루어리들의 편의점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정연 기자 jypower@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백양BYC 비엔나라거는 오비맥주의 수제맥주 협업 전문 브랜드 ‘코리아 브루어스 콜렉티브(Korea Brewers Collective)’ 소속인 윤정훈 브루어마스터를 비롯한 수제맥주 전문가들이 수개월의 연구 끝에 출시한 야심작이다.
CU 관계자는 “붉은 호박색과 달콤하고 고소한 풍미가 특징”이라며 “비엔나 커피처럼 부드럽고 풍부한 비엔나라거의 거품이 백양의 부드러운 양털을 연상시켜 BYC에 이번 콜라보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일명 ‘하얀 난닝구’로 대표되는 75년 전통의 BYC는 창사 초기인 1957년부터 약 30년 동안 ‘백양’으로 불렸다. 로고 역시 순백색의 내의를 연상시키는 백양을 모델로 했지만 1985년 사명을 BYC로 변경하며 추억 속으로 사라졌다. 레트로 열풍이 불기 시작한 2015년 무렵부터 BYC 쇼핑백 전면에 다시 등장했다.
맥주캔 역시 옛 백양 시절 사용하던 로고와 폰트를 본떠 디자인했다. 여기에 BYC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인 흰색과 빨간색으로 레트로한 느낌을 강조했다. 캔 뒷면에는 백양BYC 비엔나라거의 상품 히스토리가 담겼다. CU가 업계 단독으로 출시하며 가격은 1캔(500㎖) 기준 2500원이다.
한편 CU는 지난해 세븐브로이와 대한제분이 협업해 만든 곰표 밀맥주가 히트를 치며 편의점 수제맥주 전성시대를 열었다. CU에 따르면 곰표 밀맥주가 처음 출시된 지난해 6월을 기점으로 CU의 수제맥주 매출이 전년 동기(5월) 대비 5배 가까이 뛰었다.
올 들어 대형 제조사를 통한 위탁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생산량을 대폭 늘렸지만 이마저도 수요를 따라잡지 못해 품절 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이 같은 인기에 힘입어 30여 년의 편의점 역사상 처음으로 소형 브루어리 제품이 대형 제조사 제품을 누르고 맥주 매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곰표 밀맥주의 흥행에 제조사는 물론 유통사까지 수제맥주 개발에 나서며 지난해 국산 수제맥주 시장 규모가 1180억원으로 급성장했다. 이는 3년 전 433억원과 비교하면 3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이승택 MD는 “백양BYC 비엔나라거는 곰표 밀맥주, 말표 흑맥주와 또 다른 풍미와 개성을 지닌 수제맥주”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맛과 콘셉트의 수제맥주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한편 국내 우수한 브루어리들의 편의점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정연 기자 jypower@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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