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현대차·에스오일 중간배당 받으려면 28일까지 매수해야

코스피·코스닥 상장 기업 중 58개 기업이 중간배당 예고
레드캡투어 여행사 중 유일, 대교는 적자 속에서도 배당

중간배당
기업들이 중간배당을 재개한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여파로 ‘배당컷’(배당삭감)을 했지만 올해 실적이 개선되면서 다시 배당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최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화두가 되면서 주주환원정책 강화를 위함이기도 하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코스닥 상장 기업 중 58개 기업이 중간배당을 결정했다. 2019년 최대치(49개)를 넘어선 수치다. 이 중 11개 기업은 처음으로 중간배당을 실시한다. 아직 중간배당 공시를 하지 않은 기업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기업 수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지난해 중간배당을 포기했던 현대자동차와 S-OIL 등이 중간배당을 하겠다고 공시했다. 현대차는 지난 2015부터 2019년까지 주당 1000원씩 중간배당을 진행해왔다. 올해 중간배당금은 2019년과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고배당주로 꼽히는 S-OIL도 중간배당을 재개한다. S-OIL은 지난해 국제유가와 정제 마진 하락으로 13년 만에 중간배당을 중단했다. 여행업계에서는 레드캡투어가 유일하게 중간배당을 한다. 이 회사는 2019년 보통주 1주당 200원의 현금 중간배당을 했다. 코로나19에 따른 온라인 수요가 늘어난 웅진씽크빅·청담러닝 등 교육기업들도 배당에 나선다. 대교는 적자 속에서도 배당기조를 이어가며 중간 배당을 예고했다.
 
 
특히 금융주에 대한 관심이 쏠린다. 금융지주회사들은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냈지만 금융당국이 배당제한을 20%로 권고해 배당금을 줄였다. 금융지주사들은 배당제한이 종료되면 적극적인 주주환원정책을 펼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지난 2005년부터 매년 중간배당을 실시하고 있는 하나금융은 올해도 중간배당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신한금융은 지난 3월 중간배당을 도입하도록 정관을 변경했다.  
 
올해 상장사들의 중간배당금은 역대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들의 사상최대 실적을 예고하고 있어서다. 21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국내 상장사 가운데 140개사가 사상 최대의 매출·영업이익을 올릴 것으로 전망됐다. 이렇다보니 배당주에도 돈이 몰리고 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삼성전자·포스코 등 고배당주 5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는 코스피 고배당 50 지수는 올 초부터 6월 18일까지 16.2% 올랐다. 같은 기간 코스피는 10.8% 올랐다. 배당주 펀드 수익률도 괜찮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18일 기준으로 배당주 펀드 3개월 평균 수익률은 5.5%다. 같은 기간 국내 주식형 펀드 수익률(4.6%)보다도 높다.  
 
중간배당을 받고 싶다면 12월 결산법인을 기준으로 6월 30일에 주식을 보유하면 된다. 단 개인투자자가 증권사에서 주식을 매수하고 예탁결제원에 본인 이름을 주주명부와 주권에 등재하는 명의개서까지 이틀의 시간을 고려할 때 28일까지는 매수를 완료해야 한다. 배당은 보통 7~8월에 지급한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기아, ‘더 뉴 EV6 GT’ 계약 개시

2엔비디아 주가 4% 이상 하락…美 반도체 수출 제한 우려 영향

3“AI 핵심 기업에 투자”...KB자산운용, ‘RISE 미국AI테크액티브 ETF’ 출시

4대한항공, 외투 보관 서비스 재개...12월부터 운영

5'큰 엉덩이 흔든다' 14살 소녀에게…"그녀는 원할 때마다"

6美 증시, 베센트 재무장관 지명에 강세…다우 최고가 경신

7대신증권, 10호 종투사 진출 도전…금융위 신청서 제출

8'감히 반발해? 나가!' 팬들 쫓아낸 소속사, 대체 왜?

9싸이, 한남동 고급 빌라 압류?…해명 들어보니

실시간 뉴스

1기아, ‘더 뉴 EV6 GT’ 계약 개시

2엔비디아 주가 4% 이상 하락…美 반도체 수출 제한 우려 영향

3“AI 핵심 기업에 투자”...KB자산운용, ‘RISE 미국AI테크액티브 ETF’ 출시

4대한항공, 외투 보관 서비스 재개...12월부터 운영

5'큰 엉덩이 흔든다' 14살 소녀에게…"그녀는 원할 때마다"